[이승록의 나침반] 류승범의 연극 복귀, 14년만에 찾아온 기회

[마이데일리 = 이승록 기자] "아, 실수했어요."

연극 '남자충동' 연습실 공개. 기자들 앞에서 연기를 마친 류승범이 스태프를 보며 멋쩍게 웃었다. 만면에 주름이 한 가득 생기는 예의 그 매력적인 미소다.

'남자충동'에서 류승범은 영화 '대부'의 알 파치노를 동경하며 조직을 이끄는 남자이자, 도박중독자 아버지의 폭력 아래에서 자란 아들 장정 역을 맡았다. 2000년 데뷔작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부터 류승범의 특기였던 거친 남자다. 그런 류승범이 시연 중 대사를 되씹는 실수를 했다. 14년 만에 돌아온 대학로 무대에 그도 어지간히 긴장했나보다.

단, 그럼에도 불구하고 류승범의 연기는 펄떡였다. 희번덕거리며 도무지 주눅들 줄 모르는 매서운 눈빛과 쩌렁쩌렁 무대를 때리는 목소리는 그만 그의 실수 따위 잊고 빠져들게 했다. 연기가 살아 움직였다.

류승범은 14년 전 호기심으로 연극 무대에 올랐다면, 이제는 "용기를 냈다"고 말했다. 그의 용기에 도리어 소중한 기회를 얻은 게 관객들이다. 극장 스크린에서만 볼 수 있던 류승범의 연기를 눈앞에서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기 때문이다.

연극이나 뮤지컬은 TV나 영화관과 달리 배우의 생생한 생명력을 온몸으로 체감할 수 있는 공간이다.

카메라를 거치지 않고 배우의 살아있는 눈빛을 마주할 수 있고, 배우가 공기 중으로 내뿜은 언어를 고스란히 빨아들일 수도 있다. 배우와 관객이 단어 그대로 '공존' 한다. 실수를 해도 거르거나 보정하지도 않는다. 류승범의 실수는 TV나 영화관에선 볼 수 없다. 그것도 연극의 일부인 까닭이다.

집으로 돌아와 TV를 틀었더니 인기 많은 유명 배우가 나왔다. 멋들어진 눈빛에 달콤한 목소리로 내뱉는 사랑의 대사. CF를 보는 듯 완벽하지만 언젠가 이미 본 듯한 교과서 같은 장면이다. "실수했다"며 씨익 웃던 류승범이 떠올랐다. 안도의 한숨이 나온다. 이제 시청자들도 과감히 TV를 끌 수 있게 되었다.

[사진 = 마이데일리 사진DB]

이승록 기자 roku@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