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회식 영웅' 조코 위도도 대통령, 폐회식은 롬복섬에서

[마이데일리 =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이후광 기자] 개회식의 영웅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이번엔 영상으로 등장해 환호를 받았다.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지난달 18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겔로라 붕 카르노 주경기장에서 열린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개회식에서 단숨에 ‘화제의 인물’로 떠올랐다. 위도도 대통령은 대역을 이용해 오토바이를 타고 주경기장에 등장하는 다이나믹한 쇼를 펼쳤며 개회식의 문을 활짝 열었다.

그러나 이날 폐회식에는 등장하지 않았다. 다만, 영상을 통해 대회에 참가한 선수들과 대회 성공 개최를 위해 힘쓴 국민들에게 감사인사를 전했다.

폐회식 선수단 입장이 끝난 뒤 주경기장 전광판에는 위도도 대통령의 영상편지가 흘러나왔다. 위도도 대통령은 현재 강진 고통에 시달리고 있는 롬복섬에 있었다. 롬복섬은 지난달 26일 진도 7.0 강진으로 큰 피해를 입었다.

위도도 대통령은 영상 속에서 롬복섬 주민들과 함께 지진 대피소에 있었다. 그는 “지금 나는 롬복 섬에 있다. 그러나 이곳에서도 폐회식의 열정을 느낀다. 이번 아시안게임은 이렇게 끝나지만, 아시아인의 힘과 열정은 계속된다. 이번 대회를 성공으로 이끈 국민들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인도네시아 국민들은 위도도 대통령의 “뜨리마 카시(감사합니다)”와 함께 열렬한 환호를 보냈다.

직접 나타나진 않았지만 영상으로도 충분히 존재감을 뽐낸 인도네시아 국가의 수장이었다.

[조코 위도도 대통령(우). 사진 =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곽경훈 기자 kphoto@mydaily.co.kr]

이후광 기자 backlight@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