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맥힙합? 너네 맞아"…제이켠, 기리보이 억울 호소에→'쇼미' 제작진도 '디스' [MD이슈](종합)

[마이데일리 = 이예은 기자] 래퍼 기리보이가 이른바 '인맥힙합'을 두고 네티즌들과 설전을 벌인 가운데, 또 다른 래퍼 제이켠이 기리보이의 발언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며 '인맥힙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전했다.

기리보이는 케이블채널 엠넷 랩 서바이벌 '쇼미더머니8'이 방영된 이후 14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인맥 힙합? 애초에 내가 잘한다고 느끼고 좋아서 함께 일하고 크루하는 사람한테 좋다고 하고 뽑는데 뭐가 잘못이냐. 그냥 욕하고 싶은 거면 그냥 욕하세요. 핑계 대지 말고"라고 분노를 드러냈다.

네티즌들이 강한 불쾌감을 드러내자 기리보이는 이에 지지 않고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나는 당신들보다 한국 힙합을 사랑한다고 자부한다. 절대 님들이 말하는 그런 것 없다. 그냥 몇 시간동안 편집되어 나오는 것에 비쳐서 힘들어 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속상하다. '쇼미더머니'는 망했다고 하는데 저는 한국에 정착한 거라고 생각한다. 연말 시상식에 힙합곡이 나올 때까지 래퍼분들 다들 '킵고잉' 하자"라고 추가로 글을 게재했다. 하지만 설전은 계속됐고, 결국 기리보이는 인스타그램 계정을 일시적으로 폐쇄했다.

이를 지켜보던 제이켠은 이날 자신의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기리보이를 언급하며 "이런 XXXX같은 말을 써놓다니. 일단 나는 기리보이 진짜로 팬임. 사람들이 XX하는 데 다 이유가 있는 거다. 숫자로 증명될만한 기준이 없는 게임에서 결국엔 심사위원들 맘대로 끌어가는 건데, 그걸 '내 사람들이 잘하니까 걔네랑 할 거야. 그게 왜 문젠데? 너넨 헤이러' 이러면 할 말 없다. 참가한 나조차도 너무 눈에 훤히 보이던데"라고 일침을 날렸다.

이어 "어차피 카메라 돌면 제작진이나 심사위원들 이득에 따라 움직이는 프로그램인 거 뻔히 아고 있고, 알면서도 보는 건데 그걸 가지고 '눈탱이'를 대놓고 치려고 하니까 사람들이 빡치는 거다. 콕스빌리 2차할 때 마이크 잡고 멘트로 그랬지. 예전 시즌에서 내 이름 뜨자마자 '아 나 이 사람 싫어 탈락시킬 거야'라고 한 사람이 있다고. 왜 그건 통편집됐을까. 마음대로 하는 프로그램인 거 증명하는 꼴이니까 그렇지 않겠니? 당연히 보여주기 싫은 건 감추는 거 이해함"이라고 적으며 '쇼미더머니8' 제작진도 함께 비판했다.

또한 제이켠은 "욕먹고 인맥힙합으로 매도당하는 거 속상하겠지만 정치, 편견, 시기, 질투, 밥그릇 싸움 심한 시장에서 너네가 높은 위치를 차지하는 만큼 책임이 따른다고 생각함. 콕스빌리 못해서 떨어진 것도 맞고 너네가 하는 것도 인맥힙합 맞아. 이런 말 하면 다른 래퍼들이 이상한 사람 취급하겠지만 할 말은 해야겠다"라고 덧붙이며 많은 네티즌들의 공감을 자아냈다.

이러한 가운데, 기리보이는 인스타그램 계정을 다시 활성화했다. 그는 "조용히 인스타 안하고 지내고 싶었는데 팬들에 대한 예의가 아닌 거 같아서 다시 일시정지 풀어요. 미안해요. 제 팬 분들. 그리고 동현이가 내 기분 풀어줬음. 동현아 사랑해"라고 활동 재개 이유를 밝혔다.

한편, 지난 2013년 '쇼미더머니2'에 참가했던 제이켠은 올해 '쇼미더머니8'에 콕스빌리라는 이름으로 다시 참가해 이목을 집중시켰지만 맥대디와의 1대1 크루 배틀에서 패해 '쇼미더머니8'에서 최종 탈락했다.

[사진 = 마이데일리 사진DB, 제이켠 인스타그램]

이예은 기자 9009055@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