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다이어트한의원, 정확한 진단으로 한약 처방해야

추석 연휴가 끝난 이후 체중 증가로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도 뜨겁다.

그렇지만 체중이 증가하는 원인에 대해 정확히 이유를 모른채 무조건 굶거나 극단적인 식단으로 잘못된 방법으로 체중감량을 하게 되면, 이상적인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것은 물론 각종 부작용을 초래하기도 하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 무리한 체중 감량은 원래의 체중보다 더 증가하는 요요현상과 더불어 탄력저하, 영양결핍, 빈혈 등으로 건강을 해칠 수 있다. 그러므로 건강한 감량을 위해서는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체계적인 다이어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이에 한의학에서는 개인의 체질과 생활습관, 체중 증가 원인 등을 고려하여 제조한 한약으로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고 있다. 한방 다이어트는 살이 찌는 근본적인 원인을 의료진과의 1:1 맞춤 상담을 통해 세심하게 분석하고 맞춤형 한약을 처방해 비만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개인 체질에 맞춰 단계별로 처방된 한약은 체지방 감량에 상당한 도움이 되므로 바쁜 현대인들 사이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다이어트 한약은 열량을 줄여, 체중을 줄이는 방법보다 인체의 음양의 조화를 이루고 신진대사를 도와 근본적인 대사 작용을 활성화 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따라서 기초 대사량을 증진시키고 체지방의 분해와 연소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부종, 어혈 등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여 건강하게 체중 감량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단기간에 쉽게 체중을 감량하는 방법으로 전문가의 조언 없이 무작정 시도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며 개인의 신체 상태에 따라 올바른 감량을 해야한다. 다이어트한의원을 통한 한방다이어트는 개인의 체질과 신체 상태에 따라 체계적인 처방이 이루어지므로 신체에 필요한 영양소는 챙기면서 체중 감량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단 개인에 따라 큰 효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개인체질이나 상태에 맞지 않거나 평소 생활습관 교정이 이뤄지지 않았을 때 나타난다. 그러므로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한 적절한 치료와 생활습관 교정을 위한 노력이 권장된다.

<도움말: 파주 몸이편안한의원 문산역점 서인환 원장>

이석희 기자 young1997@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