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니부분교정, 신중한 치과 선택이 필요해

토끼 이처럼 앞으로 돌출된 치아, 송곳니 부분에 난 덧니 등 가지런하지 못한 치열로 인해 고민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물론 덧니나 토끼 이 등을 개성으로 여겨 만족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웃거나 말할 때 드러나는 앞니를 콤플렉스라 생각해 치과치료를 고민하기도 한다.

치아교정은 보철장치를 사용해 삐뚤어진 치열을 고르게 만들어주는 치료를 말한다. 심미적인 효과와 함께 치아가 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데 효과적이지만 오랜 시간 보철물을 착용해야 한다는 부담감에 의해 교정치료를 망설이기도 한다. 이 때 교정기간에 대한 부담 없이 치열을 가지런하게 개선하길 원한다면 앞니부분교정이 효과적이다.

앞니부분교정은 라미네이트와 같은 보철치료와 달리 치아의 표면을 삭제하지 않아도 되며, 치아의 일부만을 이동시키기 때문에 전체교정에 비해 기간이 적게 소요되는 장점이 있다. 전체교정의 경우 부정교합의 형태나 개인의 치아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대체로 18개월에서 30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그러나 앞니부분교정은 대부분 3개월~10개월 정도 소요되며 교정기간에 대한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이나 바쁜 직장인들에게 적합하다.

또 교정치료 시 사용되는 보철장치가 외부로 드러나는 것을 꺼려하는 환자들이 많은데, 이러한 부분은 브라켓의 크기가 매우 작아 눈에 잘 띄지 않는 MTA교정장치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치아의 안 쪽에 교정장치를 부착하는 설측교정이나 투명한 색의 강화플라스틱을 이용한 투명교정 등의 방법으로 장치가 노출되지 않는 치아교정이 가능하다.

신논현역에 위치한 서울매스티지치과 안교희 대표원장은 "전체 치아가 아닌 앞니에 국한된 치열의 문제를 개선하기 원한다면 앞니부분교정이 효과적이다. 교정장치를 앞니에 부착해 일부 치아만을 빠르게 이동시키는 앞니부분교정은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교정효과를 볼 수 있어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적합한 치아교정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서울매스티지치과 안교희 대표원장은 "앞니부분교정은 돌출된 앞니와 주변 몇 개의 치아에 교정장치를 부착하여 필요한 치아만 이동시키기 때문에 3개월에서 6개월 정도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교정장치와 치아 사이에서 발생하는 마찰력이 적어 이물감이나 교정 시 발생하는 통증이 적은 장점이 있다"고 덧붙였다.

앞니부분교정은 이동이 필요한 치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전체적인 치열이과 교합 등을 고려하여 진행해야 하는 치료이기 때문에 정밀한 검사와 맞춤 치료계획이 필요하다. 때문에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과 정밀 검사를 진행한 후 교정을 하는 것이 좋다.

치아교정 전 무분별하게 발치가 이루어질 경우 치근이나 치수, 치조골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를 바탕으로 개개인의 치아 상태에 맞는 교정치료를 수립하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 치료 시 안전성이 검증된 교정장치를 사용하는지에 대한 여부를 확인해보는 것도 좋겠다.

이석희 기자 young1997@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