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검사는 어떻게 하는걸까?

한 초등학생 여자아이가 있다. 이 아이는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분주하게 교실을 돌아다녔기 때문에 선생님이 수업을 진행할 수 없었다. 선생님이 아이에게 여러 번 지적했지만, 그때마다 돌아오는 것은 잠시간의 휴식뿐 이내 교실을 분주하게 돌아다니는 행동이 반복되었다. 붙잡고 가르쳐 봐도 집중은 잠깐뿐이었다. 주변에서 나는 작은 소리에도 쉽게 고개를 돌리고 손가락을 만지작거리기만 할 뿐, 마치 밑 빠진 독에 물을 붓는 것 같았다. 선생님은 여러 번 아이의 어머니를 불러 주의를 주었지만, 별다른 효과가 없었다. 결국 엄마는 아이를 병원에 데려갈 수밖에 없었다.

상담을 끝낸 의사는 아이에게 다가와 아이에게 조금만 기다려줄 것을 요청한 채 라디오를 켜고 상담실을 나갔다. 복도로 나간 의사는 어머니와 함께 창문으로 아이의 행동을 지켜보기 시작했다. 아이는 음악에 맞춰 춤을 추며 행복한 표정을 짓고 있었다. 아이는 얼마 지나지 않아 런던의 로열 발레학교에 입학했다. 1926년에 태어나 세계적 무용수이자 안무가가 된 질리언 린(Gillian Lynne)의 실화다. 로열발레컴퍼니의 일원이었고, 은퇴한 후에는 뉴욕 브로드웨이에서 앤드류 로이드 웨버와‘캣츠’,‘오페라의 유령’ 등의 안무가로 활동했다. 과연 질리언 린이 정확한 진단을 받지 못하고 ADHD로 남게 되었다면 지금 우리는 그녀가 고안한 우아한 안무를 감상하기 힘들지도 모른다.

ADHD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그에 대한 처방과 진단도 무수히 쏟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ADHD는 현재 국·내외적으로 학령기 아동에게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정신장애로, 미국의 경우 학령기 아동의 최근 유병률은 8% - 9%, 한국의 경우 5.9% - 7.6%로 보고되었다. 하지만 그만큼이나 ADHD에 대해 정확한 진단과 검사, 그리고 과학적인 결과에 따른 대처가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 ADHD는 ‘치료’의 영역에 갇혀 있다.

수인재두뇌과학 분당센터 이슬기소장은 “ADHD와 관련해서는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편람인 DSM(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에서 이미 충분한 임상연구를 통해 진단기준이 발표된 바 있고, 점차 그에 대한 적절한 치료와 인지훈련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면서 최근 한국에서도 원인 및 치료에 대한 연구들이 다양하게 진행되어왔다. 그러나 이는 진단과 치료라는 임상적 접근에 한정되어있는 관점이며, 아이의 삶이라는 보다 근본적인 차원에서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어서 “삶이라는 기나긴 과정에서 겪게 되는 성장통을 현명하게 극복해나가는 과정에서 아이는 물론이고 부모 역시 지적이나 꾸지람이 아니라 아이의 행동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고 일관된 양육태도를 통해 아이와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정확한 진단과 인지적인 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근 활발한 검증과 연구로 주목을 받고 있는 분야가 뉴로피드백을 이용한 ADHD 개선 프로그램이다. 대형병원에서도 점차 뉴로피드백과 관련된 내용을 알리고 있는데, 뉴로피드백은 뇌파의 자발적 조절을 통하여 정보처리의 효율성을 높여주고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집중력 관련 첨단기기이다. 정밀하게 조직된 신경학적 두뇌훈련 시스템을 통해 시행된 뉴로피드백 훈련은 다양한 인지능력의 개선에 활용되고 있다. 뉴로피드백 훈련을 통해 주 2~3회 신경 활동 패턴에 변화를 줌으로써 긍정적인 신경망 패턴을 고착화시키고 인지정보를 처리하는데 최적의 상태를 만들어줄 수 있다. 뇌파가 변화하기 위해서는 두뇌의 활동이 변화하여야 한다. 뇌파는 시상-기저핵-피질이 서로 신호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두뇌의 전기 활동이 합쳐져서 나타나므로, 뇌파가 변화하기 위해서는 이 두뇌 영역들의 활동과 연결이 변화하여야 하는 것이다. 뉴로피드백에서 뇌파의 변화는 반복적인 시행착오를 통해 얻어진다. 자전거 타기의 예에서 알 수 있듯이 자신도 모르게 조금씩 나아지는 듯 하다가 다시 수행이 쇠퇴하는 경험을 반복하면서 자신의 두뇌 활동에 대한 통제력을 얻는다. 뉴로피드백에서 두뇌를 통제하는 방향은 정상에서 이탈된 활동을 정상인의 평균적인 활동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뉴로피드백을 ‘학습된 뇌파 정상화 과정’이라고도 부른다.

수인재두뇌과학 이슬기소장은“뉴로피드백 훈련을 통해서 자기조절능력을 갖고, 가족과 친구들과 적절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신경학적인 기반을 만들어주는 것이 ADHD에 대한 근본적인 접근이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고 언급했다.

비약물 두뇌훈련 전문기관인 수인재두뇌과학은 한국뇌파신경학회의 공식회원사로 종합적인 검사를 실시하고 증상에 따른 개인별 맞춤 훈련 프로그램 수립, 정기적인 상담을 제공한다. 또 서울대 심리학과 ‘언어와 사고’ 실험실과 연구 협력을 통해 다양한 질환 개선을 위한 뉴로피드백, 바이오피드백, 컴퓨터기반 인지훈련, 감각통합 훈련 등의 두뇌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 소비자만족지수 4년 연속 1위에 오른 수인재두뇌과학은 현재 분당점, 평촌점, 동탄점, 목동점, 잠실점을 직영으로 운영하며 ADHD, 틱장애, 학습장애, 정서장애, 발달장애, 느린아이 증후군 등 대해 개개인에게 적합한 훈련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여동은 기자 deyuh@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