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흥민 "북한전 무관중, 상대가 우리가 강하다고 생각한 것 같다"

[마이데일리 = 인천 김종국 기자]축구대표팀이 비정상적이었던 북한 원정 경기를 치르고 귀국했다.

북한 평양에 위치한 김일성경기장에서 북한과 2022 카타르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예선 H조 3차전을 치른 축구대표팀은 17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대표팀은 지난 15일 김일성경기장에서 맞대결을 치른 가운데 0-0 무승부를 기록했다.

축구대표팀이 평양에서 치른 북한전은 비정상적으로 진행됐다. 각국 취재진의 취재는 허가되지 않았고 생중계도 성사되지 못했다. 특히 예상하지 못했던 무관중 상황에서 경기가 치러졌다.

대표팀 주장 손흥민은 17일 귀국 후 "승점 3점을 가져오지 못해 아쉽다"며 "축구는 얻는 것이 있으면 잃는 것도 있다. 선수들이 다치지 않고 온 것은 큰 수확이다. 상대가 거칠게 반응한 것은 사실"이라고 전했다.

대표팀 선수단은 북한전 무관중에 대해 놀라면서도 덤덤한 모습을 보였다. 국제축구연맹(FIFA)과 아시아축구연맹(AFC) 조차 무관중 경기를 예상하지 못한 가운데 텅빈 경기장에서 대표팀은 경기를 치러야 했다. 이에 대해 손흥민은 "당황하기 보다는 상대가 우리를 강하다고 생각한 것을 느꼈다. 상대는 우리에게 패하면 타격이 컸을 것이다. 그런 것을 신경쓰기보다는 우리 경기에 집중하려 했다"는 뜻을 나타냈다.

단장으로 선수단을 이끌고 평양을 다녀온 최영일 축구협회 부회장은 "무관중에 놀랐다. 경기시작 1시간 30분전에 경기장에 도착했다. 경기장 출입문이 열리면 5만 관중이 들어올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끝까지 문이 열리지 않았다. 선수단이 많이 놀랐다"며 "무관중에 대해 북한 관계자들에게 물어보니 모르겠다는 이야기만 했다. '경기를 보기 싫어 오지 않았겠나'라고만 이야기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사진 = 대한축구협회 제공]

김종국 기자 calcio@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