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년생 김지영' 김도영 감독 "주변 분들의 공감, 감사하게 생각" [MD인터뷰①]

[마이데일리 = 신소원 기자] "공감했다는 반응들을 보면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개봉일인데 떨리네요."

23일 오후 서울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열린 영화 '82년생 김지영'(배급 롯데엔터테인먼트) 관련 인터뷰에는 김도영 감독이 참석해 이야기를 나눴다. 김도영 감독은 단편영화 '자유연기'를 통해 제17회 미쟝센 단편영화제 관객상을 수상했다. 이어 '82년생 김지영'을 통해 장편 영화 감독으로 데뷔했다.

개봉일에 나눈 인터뷰에서 김도영 감독은 "너무 떨리고 긴장돼요. 드디어 만나네요. 오래 기다렸는데"라며 말문을 열었다. 이어 "SNS도 보고 주변 분들, 시사회 오셨던 분들 이야기도 듣고 많이 공감해주시고 좋아해주셔서 만든 사람으로서는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라고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김지영 역할을 맡은 배우 정유미는 앞서 인터뷰에서 "이 영화가 잘 되어야 사회적으로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자신의 생각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김도영 감독에게 말하자 "너무 동의한다"라고 말했다.

"극 영화를 만들게 되기까지도 전부터 해왔기 때문에 이 영화도 있다고 생각해요. 그 길에 반 보 정도 내딛는 영화라고 생각해요. 주변 분들이 공감해주시니까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우리가 현장에서 있었던 일들에 대해서 이야기할 여유가 있어서 그런 이야기들을 나눴지 특별히 그 이후의 반응에 대해 이야기를 하진 않았어요. 잘됐으면 좋겠고 남성 분들도 좋아해주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요."

조남주 작가의 동명 베스트셀러 소설을 원작으로 한 바, 원작 소설과의 연출차이점을 물었다. 김도영 감독은 오히려 특별히 차별점을 둬야겠다고 생각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원작 소설이 있고, 저 같은 경우에는 입봉이기 때문에 차별이라기보다는 책에서 이해했던 내용들을 제가 아는 선에서 녹여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결말이 책에서는 씁쓸했는데 영화에서는 대단한 이야기를 하지 않더라도요. 저는 책을 읽고 위로를 받았거든요."

'82년생 김지영'은 남자들을 굳이 악역으로 그리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조심스럽게 접근했던 김도영 감독만의 포인트를 언급했다.

"책에서도 그런 느낌을 받았어요. 특별히 악하거나 나쁜 느낌보다는 둘러싼 관습이나 문화들, 체계?Ю막 생각했어요. 인물 때문이라기 보다는 우리 주변의 풍경이 어떠한가에 초점이 맞춰져야 하는 거라고 생각했어요. 실제로 내 주변의 남자들은 악의가 있어서 그러는 건 아니라고 느꼈어요."

[사진 = 롯데엔터테인먼트 제공]신소원 기자 hope-ssw@mydaily.co.kr

신소원 기자 hope-ssw@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