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이은 부동산 규제에 대체 투자처로 눈길 끄는 지식산업센터, 동탄테크노밸리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분양 관심

<사진= 동탄테크노밸리에 들어서는 복합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지난해 11월과 12월, 정부가 연이어 강도 높은 부동산 규제 정책을 내놓으면서, 주택 부동산 시장은 크게 위축되는 분위기다. 실제로 지난해 11월 말 기준 전체 주택 매매거래량은 68만7000건으로, 거래량 통계가 작성된 2006년 이후 두 번째로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특히 서울 지역 아파트의 경우 거래량이 급격히 감소해 지난해 11월 1만 1147건을 기점으로 12월 5,982건, 올해 1월 20일까지는 535건에 불과했다.

이에 따른 반대급부로 상업시설이나 지식산업센터 등 비주택 상품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같은 상품들은 안정적인 임대수익과 함께 향후 부동산 가치 상승까지 노릴 수 있어 지속적인 관심을 받아왔는데, 정부의 부동산 시장 규제가 이어지며 주목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지식산업센터나 상업시설 등에 대한 투자심리는 커지고 있지만, 공급량이 많아지면서 투자상품을 고르는데 어려움이 겪는 투자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수익형 부동산의 경우 배후수요나 접근성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하면서, 이 같은 조건을 갖춘 상권의 대표적 사례로 동탄2신도시에 조성될 초대형 산업 클러스터 ‘동탄테크노밸리’를 꼽고 있다.

동탄테크노밸리는 총면적 155만 6,000여㎡로 판교테크노밸리(66만1000㎡)의 약 2.3배에 달하는 수도권 최대 규모 산업클러스터다. 배후로는 삼성전자 화성∙기흥∙수원사업장을 비롯해 두산중공업, 한국3M 등 대기업 업무단지를 끼고 있어 다양한 협력업체 낙수효과가 기대되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동탄테크노밸리에서 분양을 앞두고 있는 지식산업센터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이 바로 그 것인데, 경기도 화성 동탄2신도시 지원시설용지 25-1, 2, 3, 4, 5블록에 지하 4층~지상 20층 규모로 조성된다. 섹션 오피스 약 1,700개 호실과 기숙사 418실, 상업시설로 이뤄지게 되며 주차대수는 법정 대비 186%인 1,671대를 확보했다. 연면적은 23만 8,615㎡으로 공인축구장(면적 7,140㎡) 33개를 이어 붙인 크기다.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의 강점은 동탄테크노밸리의 중심 입지를 선점해 업체들의 활발한 연계 활동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주변으로 삼성전자 화성∙기흥∙수원사업장, 두산중공업, 한국3M 등 대기업 산업 단지가 밀집해 있어 이들 기업과 편리한 교류는 물론 협력 업체들의 이주 수요도 함께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단지는 3개 면이 도로와 맞닿아 차량 진•출입이 쉽고 경부고속도로 기흥IC를 통하면 영동고속도로, 용인서울고속도로,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접근도 편리하다. 추가로 서울~세종 간 제2경부고속도로가 개통할 예정이며 SRT 동탄역은 GTX A노선이 추가된다.

천편일률적이던 지식산업센터 설계에서 벗어나 차별화된 사무 공간, 다양한 편의시설을 계획한 점도 눈여겨볼 만하다. 섹션 오피스의 경우 5.7M 높이의 층고와 4방향 자연환기 시스템을 갖춘 제조형 오피스와 테라스와 공용복도 등 쾌적한 업무공간으로 설계한 사무형 오피스로 나누어 조성된다.

또한 오피스 전 호실에 삼성전자 사물인터넷(IoT) 시스템과 공기 청정기능이 강화된 삼성전자 시스템 에어컨이 제공될 예정이다. 부대시설로는 공유라운지, 세미나실, 북카페, 다목적체육관 등을 갖추며 곳곳에 조경 및 녹지 공간을 배치해 근무 쾌적성을 높였다.

지식산업센터와 함께 들어서는 상업시설 ‘현대 실리콘앨리 스퀘어 동탄’은 뉴욕 거리의 그래피티 아트와 레드브릭 디자인을 적용했다. 또한 입구에 대형 미디어 파사드 2개를 설치했는데, 자유로운 뉴욕 거리를 테마로 조성된 상업시설에서 메인 광장 공간 및 미디어 파사드를 활용한 다양한 컨텐츠를 선보여 365일 즐거움이 끊이지 않는 지역 랜드마크 상업시설로 자리잡는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멀티플렉스 영화관 씨네Q(큐)와 12개 정식규격 레인을 갖춘 대형볼링장이 입점을 확정해 향후 지속적인 상권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도 높다.

한편, 현재 견본주택은 한미약품 뒤편인 경기도 화성시 동탄기흥로 570-6에 마련되어 있다. ‘현대 실리콘앨리 스퀘어 동탄’에 설치될 미디어 파사드를 견본주택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관련 시설을 조성했으며, 갤러리 풍으로 쾌적하게 조성된 공간에서 5G와 인공지능(AI)을 적용한 로봇 커피 머신을 운영해 고객들과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실제 설계를 반영한 초대형 사업지 모형도와 상업시설 단면 모형도를 도입해 고객들이 사업지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여동은 기자 deyuh@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