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콘텐츠코리아랩, 연계 협력 프로그램 ‘상상워크숍’ 성료

문화체육관광부와 인천광역시가 주최하고 (재)인천테크노파크가 주관하는 인천콘텐츠코리아랩은 각 지역의 콘텐츠 창작자들 간 연계 협력을 추진하는 ‘상상워크숍’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상상워크숍은 타 지역의 콘텐츠코리아랩 창작자들과 만남의 기회를 제공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기획•발굴하며 시제품 제작 및 공동 사업화를 통해 문화콘텐츠 창작을 추진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해부터 충남콘텐츠코리아랩, 경기콘텐츠코리아랩의 소속 창작자들과 지역간 협업을 바탕으로 3회에 걸쳐 운영되었으며 전문 엔지니어와 우수 창작자를 육성하는 등 문화콘텐츠 상품 개발 및 발전에 기여했다.

1회 행사 ‘이모티콘 아이디어 챌린지’는 ▲이모티콘 기획 ▲캐릭터 디자인 ▲이모티콘 마케팅 ▲플랫폼 트렌드 ▲전문가 평가를 주요 내용으로 진행됐으며 2회 ‘영상 콘텐츠 & 채널 성장 아이디어 챌린지’는 ▲영상 콘텐츠 제작 ▲채널 성장 아이디어 기획 ▲유튜브 알고리즘 및 홍보 전략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또한 3회 ‘문화콘텐츠 아이디어 해커톤’은 ▲문화기획 강연 ▲콘텐츠 아이디어 구체화 방안 ▲주제 선정 및 아이디어 회의 ▲발표 및 시상 등 1박 2일간 집중 심화 워크숍을 운영,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심도 높게 기획할 수 있도록 했으며 각 회마다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 총 12명의 우수 창작자를 배출했다.

특히 상상워크숍 1회 우수 창작자 ‘황아영’이 기획한 ‘룡룡이’ 캐릭터는 OGQ마켓에서 이모티콘으로 출시되었으며 사이트 ‘올뉴프레임’에서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상품을 판매 중이다. 현재 창작캐릭터를 활용한 웹툰 제작 중에 있다.

또한 2회 우수 창작자 채널 ‘한알만(정지희)’은 약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개성 있는 콘텐츠로 운영하며 구독자 5.26천명에 최고 조회수 15만회를 달성하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인천콘텐츠코리아랩 관계자는 “상상워크숍은 창작자들의 아이디어를 상품으로 발전시키며 뜨거운 관심을 받아왔다”며 “향후 모든 일정을 1박 2일로 진행해 지역 문화가 담긴 문화 콘텐츠 아이디어 발굴과 창작자 간 교류의 장을 넓힐 것”이라고 전했다.

여동은 기자 deyuh@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