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 조절, 비대면 원격 피팅 서비스 소개

▲스마트폰을 이용해 원격 피팅을 요청하는 모습

3개월 전부터 보청기를 착용하기 시작한 50대 A씨는 소리를 조절하고 싶지만 회사 생활이 너무 바빠 보청기 센터에 방문할 시간을 내기가 힘들다. 80대 B씨 역시 보청기 소리 조절 차 구입처에 방문하고 싶지만 몸이 불편해 누군가의 도움 없이는 방문이 힘든 상황이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하는 언택트(비대면) 소비문화가 편리함과 시간 절약이라는 강점을 무기로 사회 전반적으로 자리 잡으면서 다양한 분야에 언택트 기술이 접목되고 있다.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보청기 분야도 바쁜 스케쥴, 원거리 거주 등 다양한 개인적 사정으로 인해 보청기 센터 방문이 어려운 보청기 착용자를 위한 비대면 원격 피팅 서비스가 시행되어 주목받고 있다.

원격 피팅이란 보청기 센터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 스마트폰 앱을 통해 조절을 요청하거나 화상 통화를 하며 보청기 피팅을 하는 방식을 말한다.

황혜경보청기 청각언어센터 김은옥 원장은 “난청이 있을 경우 아주 미세한 소리 변화에도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피팅을 위해서는 센터에 직접 방문해 보청기 착용 이득 평가, 성능분석 또는 실이측정 등을 해야 하지만 간단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원격 피팅이 대안책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다만 “원격 피팅은 모든 보청기에서 가능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의 보청기가 원격 피팅이 가능한지 미리 확인해야 하고, 보청기 구입 전이라면 원격 피팅이 가능한 보청기인지 알아보고 선택해야 한다”고 밝혔다.

원격 피팅은 주로 블루투스 연결이 가능한 최신형 보청기만 해당되는 기능이다. 최신의 블루투스 가능 보청기는 원격 피팅뿐 아니라 스마트폰과 연결해 통화 시 무선 이어폰처럼 사용할 수 있고, 스트리밍 기능으로 음악 청취나 온라인 강의 등을 시청하기에도 안성맞춤이다. 이 외에도 스마트폰 앱을 통한 볼륨 조절, 프로그램 변경, 소음제거 등이 가능하고 배터리 잔량 확인 및 현재 보청기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위치추적 또한 가능하다.

황혜경보청기 청각언어센터는 국가표준(보청기 적합관리, KSI0562)에 부합하는 보청기 전문센터로 멀티브랜드(벨톤, 스타키, 시그니아, 오티콘, 와이덱스, 포낙 등) 보청기 상담 시스템을 도입해 개인의 청력과 생활환경에 적합한 보청기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비교 추천한다. 현재 서초방배, 마포공덕, 송파잠실, 강서마곡에서 직영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어느 센터를 방문하더라도 동일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여동은 기자 deyuh@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