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패션/뷰티 분야 성장률 TOP 10은 누구?"

[마이데일리 = 여동은 기자] 바야흐로 1인 미디어 시대다. 요즘은 유튜브가 대세다. 크리에이터들은 다음 카페 또는 네이버 카페,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를 거쳐 최근에는 유튜버로 활동 무대를 옮긴 상황이다. 특히 사용시간 측면에서는 유튜브가 다른 플랫폼에 비해 압도적이다.

최근 설문 조사에서 어린이들의 꿈이 연예인을 뛰어 넘어 '1인 크리에이터'가 1위를 차지한 것이 반증이다. 특히 최근에는 유명 연예인이나 셀럽들이 앞을 다투어 개인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있어 대세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는 유튜브는 향후 더욱 성장세가 가파를 전망이다.

이에 연예-스포츠 인터넷 매체인 마이데일리는 인플루언서 콘텐츠의 확산과 좋은 채널들의 공유를 위한 캠페인 섹션으로 분야별 순위 데이터를 수집해 독자들과 공유할 계획이다. 마이데일리는 인플루언서 빅데이터 업체인 소셜러스의 자료를 제공받아 분야별 유튜브 채널 성장 순위를 선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순위 기준은 구독자 10만 이상인 채널 중에 최근 30일간 구독자 평균 성장률이 높은 채널들이다.

첫 회로 뷰티/패션 분야 유튜브 채널을 살펴봤다. 데이터 분석을 맡고있는 박동일 매니저는 "우리나라 유튜브 채널 하루 평균 성장률은 0.16%로 보고 있다. 채널별로 개성있는 영상들이 계속 나오고 있고, 이슈나 트렌드에 따라 성장률 폭이 달라진다. 현재 순위로 선정한 채널들은 그 중에서 최근 반응이 좋은 TOP10 이라고 보면 된다" 라고 밝혔다.

순위에 있는 채널들을 살펴보면, 황꿀 gguul's boundary 와 밀라논나 Milanonnass는 패션 분야를 최근 영상에서 다루고 있는데, 특히 두 채널만 보면 영상도 눈길을 끌지만 각각 유튜버 나이가 눈에 들어온다. 또 밀라논나의 채널을 보면서, 시니어들도 젊은 유튜버들 못지 않게, 세련되고 에너지 있게 전달할 수 있음을 깨닫게 된다. 앞으로 각 분야에서 시니어들의 활약을(기존에 박막례 할머니 같은 분들이 있지만) 예상해 볼 수 있다.

소셜러스 양효욱 대표는, "데이터를 살펴보면 구독자수나 조회수 외에 상관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추이 분석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유튜버 입장에서는 영상을 올리고 상관분석 데이터를 통해서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기준점을 삼고 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1위에 오른 '황꿀'은 데일리및 출근룩을 주로 다룬다. 황꿀이 제시하는 데일리 패션은 전신을 다 보여줘서 머리부터 발끝까지 코디를 참고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더욱이 쇼핑몰에서 판매하고 있는 옷 위주로 코디를 하기 쉽기 때문에 잇템이 있다면 바로 구매할 수 있다는 것도 매력적이다.

2위에 오른 '밀라논나'는 60대(68세) 장명숙씨가 운영하는 패션 유튜브 채널이다. '밀라논나'는 밀라노 할머니를 뜻하는 밀라노 논나의 줄임말이라고 한다. 우리 나라 최초로 이탈리아 밀라노에 유학을 하신 분으로 잘 알려져 있다.

단지 새 상품만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오래된 옷을 새것처럼 만드는 수선 비법 영상도 눈길을 끈다. 매회 마다 영상이 올라오면 패션 스타일링 추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몰랐던 패션 역사, 이야기 등을 같이 들을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사진제공=소셜러스, 밀라논나 유튜브 채널 방송 캡처]

여동은 기자 deyuh@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