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좋다는 ABC주스 손쉽게 만들 수 있다

요즘 건강에 좋다고 하는 ABC주스가 화제다. ABC주스는 사과, 비트, 당근을 적절한 비율로 섞어 갈아 만든 과채주스로 아침 식사대용으로 혹은 식이요법이나 체질개선 목적 등으로 인기가 많다.

ABC주스는 시중에서 판매되는 제품들도 있고 가정에서 손쉽게 만들어볼 수도 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제품을 구매할 때는 과당이 들어가지 않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농축된 주스가 아니라 짜내거나 착즙한 주스가 좋다고 한다.

ABC주스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사과와 당근, 비트를 각각 1대 1대 1/3의 비율로 믹서기에 갈면 된다. 여기서 비트의 비율이 낮은 이유는 옥살산 성분 때문이다. 이 성분이 비트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과다섭취 시 신장결석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고 복통,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각 과채의 껍질을 제거하지 말고 껍질째 가는 것이 좋다. 과채 껍질에 남아있을 수 있는 농약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식초물 혹은 베이킹 소다로 새척해주면 된다.

한 가지 빼놓지 말아야할 점은 사과 씨는 제거해야한다. 사과 씨에는 시안화물 계통인 아미그달린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 사과 씨 한 두개 정도야 섭취해도 큰 문제는 없지만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자.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사과’라는 말이 있다. 매일 아침 사과와 비트, 당근을 갈은 ABC주스를 통해 건강도 챙기고 체중감량에도 도전해볼 수 있으니 누리꾼들 사이에서 ABC주스에 대한 관심이 높을 수밖에 없어 보인다.

이석희 기자 young1997@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