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샘 오취리, 의정부고 졸업사진 '관짝소년단' 패러디 비판 "흑인 입장에서 불쾌"

[마이데일리 = 이승길 기자] 가나 출신 방송인 샘 오취리가 인종차별 논란에 휩싸인 의정부고등학교 학생들의 흑인 분장 졸업사진에 대해 불편함을 토로했다.

샘 오취리는 6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참 2020년에 이런 것을 보면 안타깝고 슬퍼요. 웃기지 않습니다. 저희 흑인들 입장에서 매우 불쾌한 행동입니다. 제발 하지 마세요"라는 글을 적었다.

그러면서 "문화를 따라하는 것 알겠는데 굳이 얼굴 색칠까지 해야 해요? 한국에서 이런 행동들 없었으면 좋겠어요. 서로의 문화를 존중하는 것 가장 좋습니다"고 생각을 밝혔다.

의정부고등학교 학생들의 졸업사진은 매년 기발한 아이디어로 주목을 받고 있다. 그 해 화제가 된 인물과 이슈를 패러디한 분장을 학생들이 선보이기 때문. 2020년 졸업사진에서도 학생들은 봉준호 감독, 그룹 싹쓰리 등의 모습을 완벽하게 재현해 보는 이의 웃음을 자아냈다.

그런데 이른바 '관짝소년단' 패러디가 논란의 중심에 섰다. '관짝소년단'은 음악에 맞춰 망자의 관을 들고 춤을 추는 아프리카 가나의 장례 문화가 유튜브 상에서 화제를 모으며 붙은 별칭이다. 학생들은 이를 따라하기 위해 얼굴에 검은색 칠을 했고, 이것이 '인종차별적 행위'라는 지적이 나왔다. 샘 오취리 또한 이 사실을 언급하며 일상적으로 이뤄지는 인종차별에 대한 경각심을 당부했다.

[사진 = 마이데일리 사진DB, 의정부고 학생자취회 페이스북]

이승길 기자 winnings@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