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흑인분장 비판' 샘 오취리, 인종차별 논란 역풍에 "경솔했다" 사과(전문)

[마이데일리 = 박윤진 기자] 가나 출신 방송인 샘 오취리가 경기 의정부고 학생들의 '관짝소년단' 졸업사진 패러디를 두고 인종차별이라며 비판한 가운데 7일 "제가 올린 사진과 글 때문에 물의를 일으키게 된 점 죄송하다"며 사과했다.

앞서 샘 오취리는 매년 독특한 졸업사진으로 화제를 모았던 의정부고 학생들이 '관짝소년단'을 패러디 하며 얼굴을 검게 칠한 분장에 대해 "제발 하지 말라"며 불쾌감을 토로하자, 이를 두고 온라인 상에선 갑론을박이 펼쳐졌다.

샘 오취리는 이날 오후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학생들을 비하하는 의도가 전혀 아니었다"며 "제 의견을 표현하려고 했는데 선을 넘었고 학생들의 허락 없이 사진을 올려서 죄송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저는 학생들의 프라이버시를 존중한다. 그 부분에서 잘못했다"고 사과했다.

그는 "영어로 쓴 부분이, 한국의 교육이 잘못 됐다는 것은 절대 아니"라며 "해석하는 부분에 오해가 있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한국의 교육을 언급한 것이 아니었는데 충분히 오해가 생길 만한 글이었다"고 했다. 샘 오취리는 한국어로 쓴 글을 영어로도 옮겨 적으며 비판 수위를 높였는데, 그가 선택한 단어가 한국인을 비하하는 뉘앙스를 풍겼기 때문이다.

샘 오취리는 또 "Teakpop 자체가 한국 Kpop에 대해서 안 좋은 얘기를 하는 줄 몰랐다"며 "알았으면 이 해시태그를 전혀 쓰지 않았을 거다. 너무 단순하게 생각을 했다"고 해명했다. 그는 글의 내용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teakpop'이란 해시태그를 덧붙여, 네티즌들 사이에선 왜 Kpop을 끌어들이냐는 불만이 폭주했다.

이와 맞물려 샘 오취리가 과거 출연한 방송인 종합편성채널 JTBC '비정상회담'에서 동양인 비하 제스처인 눈 찢기 동작을 한 모습이 재조명돼 논란의 불씨를 키웠다. 당시 방송에선 '얼굴 찌푸리기 대회'가 소개되면서 패널들이 안면 근육을 이용해 우스꽝스러운 표정을 선보였는데, 샘 오취리는 손을 사용해 굳이 눈을 찢는 동작을 선보였던 것이다.

그는 심경글 말미에 "한국에서 오랫동안 사랑을 많이 받았는데 이번 일들로 인해서 좀 경솔했던 것 같다"며 "앞으로 더 배우는 샘 오취리가 되겠다"고 약속했다.

▲ 이하 샘 오취리 인스타그램 글 전문.

제가 올린 사진과 글 때문에 물의를 일으키게 된 점 죄송합니다.

학생들을 비하하는 의도가 전혀 아니었습니다. 제 의견을 표현하려고 했는데 선을 넘었고 학생들의 허락 없이 사진을 올려서 죄송합니다. 저는 학생들의 프라이버시를 존중합니다. 그 부분에서 잘 못했습니다.

그리고 영어로 쓴 부분이, 한국의 교육이 잘못되었다는것이 절대 아닙니다. 해석하는 부분에 오해가 있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한국의 교육을 언급한 것이 아니었는데 충분히 오해가 생길 만한 글이었습니다.

Teakpop 차체가 한국Kpop 대해서 안좋은 얘기를 하는 줄 몰랐습니다. 알았으면 이 해시택을 전혀 쓰지 않았을 겁니다. 너무 단순하게 생각을 했습니다.

제가 한국에서 오랫동안 사랑을 많이 받았었는데 이번일들로 인해서 좀 경솔했던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 더 배운 샘 오취리가 되겠습니다.

[사진 = 마이데일리 사진DB]

박윤진 기자 yjpark@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