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민 "기안84 작품 안 본다, 시민 독재 발언은 실언" 사과 속 선긋기

[마이데일리 = 박윤진 기자] 웹툰작가 주호민이 최근 웹툰을 둘러싼 논란과 관련해 "시민독재 시대"라고 한 발언에 대해 사과해다.

주호민은 지난 18일 인터넷방송을 진행하던 중 "최근 웹툰 검열 사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네티즌의 질문에 "옛날에는 국가가 검열을 했는데 지금은 독자가 한다. 시민 독재의 시대가 열린 것"이라고 말했다가 최근 여성 혐오 논란을 일으킨 만화가 기안84를 옹호한 것이라는 지적을 받았다.

결국 주호민은 19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단어 선택이 신중하지 못했다"며 "시민 독재는 제가 조절하지 못해서 나온 실언이었고 사과한다"고 말했다.

또 자신의 발언이 최근 여성 혐오라는 비난을 받고 있는 기안84의 '복학왕'과 삭의 '헬퍼'를 염두에 둔 것이 아니라는 점도 강조했다. "많은 분들이 오해하는데 나는 해당 작가들의 작품을 보지 않는다. 그것 때문이 아닌 전반적인 분위기에 대한 얘기였다"는 것.

주호민은 "이런 상황이 심해지고 있다. 웹툰뿐 아니라 웹소설, 예능도 마찬가지고 꽤 됐다"며 "꽤 오랫동안 진행된 것에 대한 우려를 표한 것이고 제가 (시민 독재라는) 과격한 단어를 사용했다. 죄송하다"고 거듭 사과했다.

[사진 = 마이데일리 사진DB]

박윤진 기자 yjpark@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