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헌X정유미, '男女 주연상' 쾌거→강동원X서예지 '인기상' 수상 [2020 부일영화상](종합)

[마이데일리 = 김나라 기자] 배우 이병헌과 정유미가 '부일영화상'에서 남녀 주연상 수상의 기쁨을 맛봤다.

22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 오디토리움에선 '제29회 부일영화상'(2020) 시상식이 열렸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무관중으로 진행됐다.

이날 영광의 남우주연상은 '남산의 부장들' 이병헌에게 돌아갔다. 그는 "너무 감사하다. 제가 4년 전인 2016년 우민호 감독님의 '내부자들'로 '부일영화상'을 받고 이번에 또 우민호 감독님의 영화로 상을 받게 됐다. 묘한 인연인 거 같다. 형식적으로 하는 말이 아니라 이번 작품을 하면서 어떤 생각이 들었냐면 나도 몰랐던 연기를 잘하는 배우들이 정말 놀랍도록 많구나 하는 생각이었다. 주요 배우들과 함께하면서 놀라움을 금치 못하는 순간순간들이 있었다. 누가 받았어도 이상하지 않았을 것 같다. 함께한 배우들 덕분에 상을 받게 된 것 같아 너무 고맙고, 우민호 감독님께도 너무 고맙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이병헌은 "영화 시상식에 오는데 굉장히 낯설게 느껴졌다. 마치 처음 오는 것 같은 긴장감이 있었다. 어서 빨리 관객들과 웃는 얼굴로 볼 수 있는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다. 모두 건강하시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정유미는 '82년생 김지영'으로 여우주연상을 획득, 소속사 매니지먼트 숲 관계자가 대리 수상했다.

관계자는 "정유미가 예정된 일정으로 인해 불참했다"라며 정유미의 수상 소감을 읊었다. 그에 따르면 정유미는 "다시 한번 큰 상을 받게 되어 영광이고 감사하다. 이 에너지로 열심히 연기하는 배우가 되겠다"라고 전했다.

최우수 작품상의 영광은 '벌새'의 차지였다. 김보라 감독은 "이 상은 아마 '벌새' 여정에서 마지막 상이 될 것 같다. 2년 전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첫 상영을 했는데 2년 뒤 이곳에서 작품상을 받게 되어 마음이 먹먹하다. '벌새'가 이렇게까지 날 수 있었던 건 조수아 PD님을 비롯해 김새벽 등 배우분들과 많은 스태프분들이 이 영화를 사랑으로 만들어주셨기 때문이다. 저 역시 많이 사랑했다. '벌새'는 세상에 보내는 편지 같은 마음으로 만들었다. 그 마음이 바란 만큼 안 올 수도 있는데 너무 큰 화답으로 돌아와서 기적 같았다. 이 모든 기적을 만들어준 관객 여러분, 모든 분께 진심으로 너무너무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팬들의 투표로 선정된 남녀 인기스타상은 '반도'의 강동원, '양자물리학' 서예지가 가져갔다.

강동원은 불참, 영상을 통해 소감을 전했다. 그는 "참석하고 싶었는데 일정이 있어 불참하게 됐다. 죄송하다"라며 "인기스타상을 주셔서 감사드리고 영화제가 무사히 개최하게 되어 축하드린다. 다들 힘든 시간을 겪고 있는데 힘내셨으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블랙 드레스를 입고 섹시한 자태를 뽑내며 무대에 오른 서예지. 그는 "'양자물리학'을 촬영했던 시간들이 떠오른다. 고생하신 스태프분들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며 "인기스타상은 오로지 팬분들이 주신 상으로 알고 있는데 팬분들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고 이야기했다.

이희준은 '남산의 부장들'로 남우조연상 트로피를 획득했다. 그는 "우선 우민호 감독님께 감사드린다. 그리고 이병헌, 이성민, 곽도원 선배님 등 배우분들과 모든 스태프의 노고 덕분에 이 상을 받게 됐다"라고 공을 돌렸다.

특히 이희준은 "체중을 불리기 위해 매일 밤 저와 치킨을 먹어 준 와이프 이혜정 씨에게도 감사드린다. 요즘 육아 때문에 고생 많은데 고맙고 사랑한다"라고 사랑꾼 남편의 면모를 드러내 눈길을 끌었다.

여우조연상은 '반도'의 이레가 호명됐으며 대리 수상했다.

신예 김대건은 '호흡'으로 신인남자연기상을 받았다. 그는 "전혀 예상을 못하고 왔다. 후보에 오른 것만으로도 영광스럽고 감사하게 생각했다. 너무 감사하다는 말씀 꼭 전하고 싶다"라며 "'호흡'에서 민구 역할로 영화에 참여하면서 가진 마음가짐, 지금 무대 위의 이 떨리는 순간을 절대 잊지 않고 좀 더 자신 있게 한 발 더 내딛겠다"라고 소감을 남겼다.

뒤이어 '찬실이는 복도 많지'의 강말금이 신인여자연기상을 차지했다. 그는 "행복하지만 부끄럽고 미안하기도 하다"라며 "주인공을 해본 경험이 많이 없는데 이 영화를 찍으면서 주인 의식을 깊이 느꼈다. 그게 참 좋았다. 김초희 감독님께 이 영광을 돌리고 싶다"라고 전했다.

<이하 제29회 부일영화상 수상자(작) 명단>

▲ 음악상 = 연리목('유열의 음악앨범')

▲ 미술·기술상 = 이건문('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 각본상 = 김보라('벌새')

▲ 촬영상 = 홍경표('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 유현목영화예술상 = 시네마달 김일권 대표

▲ 신인감독상 = 조민재('작은 빛')

▲ 신인남자연기상 = 김대건('호흡')

▲ 신인여자연기상 = 강말금('찬실이는 복도 많지')

▲ 남자인기스타상 = 강동원('반도')

▲ 여자인기스타상 = 서예지('양자물리학')

▲ 남우조연상 = 이희준('남산의 부장들')

▲ 여우조연상 = 이레('반도')

▲ 최우수감독상 = 정지우('유열의 음악앨범')

▲ 남우주연상 = 이병헌('남산의 부장들')

▲ 여우주연상 = 정유미('82년생 김지영')

▲ 최우수작품상 = '벌새'

[사진 = 부산 김성진 기자 ksjksj0829@mydaily.co.kr, 마이데일리DB, 네이버 V앱 V라이브 화면 캡처]

김나라 기자 kimcountry@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