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나해' 유다인 ''KTX 승무원 전원 복직' 기사 보고 꼭 해야겠다 생각" [MD현장]

[마이데일리 = 양유진 기자] 배우 유다인이 '나는 나를 해고하지 않는다'를 통해 깊은 울림을 선사한다.

19일 오후 서울 광진구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에서 영화 '나는 나를 해고하지 않는다'(이하 '나나해') 언론·배급 시사회 및 간담회가 열렸다. 행사에는 배우 유다인, 오정세와 이태겸 감독이 참석했다.

제21회 전주국제영화제 수상작 '나나해'는 권고사직을 거부하던 중 하청 업체로 파견을 가면 1년 후 원청으로 복귀시켜주겠다는 제안을 받은 정은이 1년의 시간을 버텨내고 자신의 자리를 되찾기 위한 여정을 담았다.

영화 '혜화, 동,' '속물들', 드라마 '출사표'를 통해 흡인력 있는 연기로 깊은 인상을 남긴 유다인은 부당해고 파견과 성차별에 당당하게 맞서는 정은으로 성실한 사람들의 설 자리를 빼앗는 세상을 향해 통쾌한 파이팅을 외친다.

극 중 지방으로 파견을 간 정은은 송전탑 수리 기사들과 함께 현장 업무를 시작하게 된다. 고소공포증이 있지만 스스로를 해고하지 않기 위해 심리적 공포와 싸우는 과정은 일종의 카타르시스로 이어진다. 유다인은 이런 정은을 맞춤옷처럼 소화하며 몰입도를 높였다.

"시나리오를 봤을 때 KTX 승무원 전원 복직 기사를 접하게 됐다. 시나리오가 영화의 이야기로 느껴지지 않았다. '하고 싶다'라기보다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는 유다인은 "영화가 어떻게 나오든 이런 이야기를 했다는 것에 대해 부끄럽지 않을 것 같았다"라며 굳은 신뢰를 내비쳤다.

무거운 장비를 이고 송전탑을 오르는 장면을 두고는 "높이 올라가는 것은 괜찮았다. 무섭진 않았는데 장비를 항상 달고 올라가야 해서 힘들었다"라며 "증평에서 딱 하루 연습했다. 안전한 곳에서 연습해서 어려운 점은 없었다"고 기억했다.

가장 인상깊은 신은 무엇일까. 유다인은 "장례식 신이다. 컷이 나뉘어져 있었는데 원테이크로 갔다. 일곱 번 찍었다고 하더라. 되게 힘들었지만 만족스럽게 나온 것 같아 좋다"고 전했다.

한편 영화 '나는 나를 해고하지 않는다'는 오는 28일 개봉한다.

[사진 = 영화사 진진]

양유진 기자 youjinyang@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