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자매' 장윤주 "손예진X정우와 서울예대 영화과 동기…6년 공백? 연기 확신 없었다" (인터뷰①)

[마이데일리 = 김나라 기자] 모델 겸 배우 장윤주가 영화 '베테랑'에 이어 오랜만에 '세 자매'로 스크린 복귀를 결심한 이유에 대해 밝혔다.

장윤주는 20일 오전 화상 인터뷰를 진행했다. 오는 27일 영화 '세 자매' 개봉을 앞두고 다양한 에피소드들을 풀어냈다.

'세 자매'는 겉으로는 전혀 문제없어 보이는 가식덩어리 둘째 미연(문소리), 소심덩어리 첫째 희숙(김선영), 골칫덩어리 셋째 미옥(장윤주) 세 자매가 말할 수 없었던 기억의 매듭을 풀며 폭발하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소통과 거짓말' '해피뻐스데이' 등을 통해 섬세한 연출력을 인정받은 이승원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특히 '세 자매'는 장윤주의 6년 만의 복귀작으로 관심을 더했다. 지난 2015년 천만 영화 '베테랑'에서 미스봉 역할을 맡아 화려한 스크린 데뷔 신고식을 치른 바 있다.

장윤주는 차기작 '세 자매'에서 슬럼프에 빠진 극작가 셋째 미옥 캐릭터로 분해 또 한 번의 파격적인 이미지 변신을 시도했다. 날마다 술과 함께하며 365일 취해있는 미옥은 직설적이고 거침없는 말과 행동으로 주변을 당황하게 만들지만 결코 미워할 수 없는 매력을 지닌 인물이다.

장윤주는 발그레한 맨얼굴, 샛노란 탈색 머리 등 캐릭터를 완벽하게 소화하기 위한 외형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눈빛부터 표정, 몸짓까지 미옥이 되기 위해 세세한 부분까지 꼼꼼하게 준비하는 남다른 연기 열정을 쏟았다.

이날 장윤주는 "제가 18세에 모델로 데뷔하긴 했지만 학교는 서울예대 영화과를 나왔다. 당시 막연하게 찍히는 사람이 아닌, 찍는 사람이 되고 싶은 마음에서 진학했다. 연기 외에 연출을 배워보고 싶다는 마음도 있어서 1년 재수 끝에 들어간 거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사실 모델로 데뷔한 직후부터 계속 영화 제안들이 있었다. 2년에 한 번꼴로. 신인 때는 더 자주 들어왔다. 감독님들과 미팅을 가졌던 적도 있다. 하지만 그때는 제가 패션에 집중하고 해외 나가는 게 중요시되는 시기라서 거절했다"라고 말했다.

장윤주는 "제 동기들이 잘나가서, 주변에서 '너는 왜 영화 안 하니?'라는 질문도 많이 했다. 배우 손예진, 한혜진, 정우, 김종관 감독, 박상현 감독 등이 제 동기다. 친구들이 다 영화 쪽에 있다"라고 전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류승완 감독님의 '베테랑'도 한차례 거절 끝에 참여한 것이었다. 출연 이후 훨씬 더 많은 작품의 제안이 들어왔는데, 겁이 나더라. 미쓰봉 캐릭터와 비슷한 류의 연기를 이어가는 게 과연 맞는 것일까, 연기에 대한 나의 진실된 마음 등에 확신이 없는 상태이고 제가 어린 나이도 아니라서 더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었다. 제가 에너지도 많지만 섬세하고 꼼꼼한 부분도 있어서 거절했다. 스스로에게 어떻게 보면 인색할 수도 있고 신중하다. 그리고 그동안에 결혼과 출산으로 더 거절할 수밖에 없었다. 출산 후에도 작품이 들어왔지만 복귀에 자신이 없었다"라고 털어놨다.

그러던 중 운명처럼 '세 자매'가 찾아왔다는 것. 장윤주는 "그동안에 계속 거절을 하다가 '세 자매' 시나리오를 받았는데 제가 실제로 세 자매 중 막내로 살아오기도 해서 마음이 갔다. 무엇보다 문소리, 김선영 언니들의 출연이 매력적인 조합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진지하게 고민을 하기 시작했고 결심하게 됐다. 고민을 하면서 질문을 막 쏟아내고 제가 이미 대본을 파고 있더라"라고 전했다.

장윤주는 "앞으로 거절만 할 게 아니라 도전하는 자신감이 생겼다. '세 자매' 이후에 들어오는 작품들은 거절하지 않고 배운다는 마음으로 하고 있다. '세 자매'는 변화의 시작이고, 전환점이 되었다. 열심히 해보겠다"라고 배우로서 열의를 드러냈다.

[사진 = 에스팀엔터테인먼트, 리틀빅픽처스]

김나라 기자 kimcountry@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