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경X김동준 '간이역', 공감은 쏙 빠진 그들만의 서정 로맨스 [MD영화리뷰]

[마이데일리 = 권혜미 기자] 영화 '간이역', 좀처럼 공감하기 어려운 로맨스다. 웃다, 울다, 사랑했다를 반복하며 숨 가쁘게 흘러갈 뿐이다.

20일 오전 서울 광진구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점에선 영화 '간이역'의 언론배급 시사회가 열렸다.

'간이역'은 알츠하이머를 앓으며 하루하루 기억을 잃어가는 승현(김동준)과 재발한 암으로 인해 시한부 삶을 사는 지아(김재경)의 기적 같은 사랑을 그린 감성 멜로.

고향을 떠나 서울로 상경, 광고 회사에 재직중이던 지아에게 몇년 전 완치됐다 여겼던 위암이 재발한다. 하지만 이미 온 몸에 암이 전이된 지아는 결국 항암 치료를 포기하고 엄마와 친구들이 있는 고향에서 남은 시간을 정리하기로 마음먹는다.

그곳에서 지아는 20년 지기 소꿉친구이자 첫사랑인 승현과 재회하며 다시 한 번 설렘을 느낀다. 승현 또한 지아에게 같은 감정을 느끼지만, 알츠하이머를 앓고 있는 자신의 병 때문에 마음을 숨긴 채 고등학생 때와 똑같이 지아를 밀어낸다. 하지만 승현은 우연히 지아에게 살 수 있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걸 알게 되면서, 지아의 남은 삶 동안 함께하기로 다짐한다.

영화는 주연 김재경과 김동준의 완벽한 케미와 안정적인 연기력, '간이역'이라는 공간 특유의 짙은 감성을 자극하고, 따뜻하고 서정적인 영상미를 자랑하며 시선을 끈다.

하지만 그뿐이다. 극 초반부터 '알츠하이머', '시한부'라는 극단적 기로에 서게 된 두 남녀의 상황 설정을 보여주며 가슴 먹먹함을 강요하지만 기시감을 떨칠 뒷심도 부족하다.

특히 후반부로 향할수록 지아와 승현의 순애보에 의문이 남는다. 과거 회상이 부족한 탓인데, 소꿉친구였던 두 사람이 어떻게, 얼마나 사랑을 키워왔으며 왜 이별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나오지 않는다. 두 사람이 나누는 대화만으로 멜로 서사를 얼렁뚱땅 대신하며 개연성이 떨어진다.

승현과 지아에겐 오랜 친구인 동찬(허정민)이라는 연결고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7년 동안 단 한 번도 만나지 않았다는 설정 또한 고개를 갸우뚱하게 만든다. 심지어 지아에겐 회사에서 만난 새로운 남자친구까지 있었는데, 단순히 어쩌다 술자리에서 만나게 된 첫사랑이라는 이유로 7년의 공백을 채운다는 전개는 납득하기 어렵다.

게다가 남편을 먼저 보내고 어렵게 혼자서 딸을 키워온 경숙(윤유선)이 항암을 포기한다는 딸 지아의 말을 순순히 받아들이고, 승현에게 지아의 남은 시간을 함께해 주길 바라는 마음을 드러내는 것도 헤아리기가 어렵다. 애절하고 슬픈 장면을 작위적으로 연출하는 데에 시간을 할애하느라 인물의 변화와 감정선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고 널뛰기만 하는 탓에 관객들이 같이 호흡할 틈이 없다.

디테일한 요소들도 여럿 놓쳐 감정을 깨트린다. 지아가 엄마와 함께 잠에 드는 순간엔 풀 메이크업은 물론, 귀걸이를 한 채 누워있다. 지아의 병세가 점점 악화되어간다고는 하는데, 얼굴빛은 너무나 건강해 보이는 등 허술한 구석이 한두 군데가 아니다.

'간이역'은 오는 2월 개봉 예정이다. 러닝타임 101분.

[사진 = (주)드림팩트엔터테인먼트]

권혜미 기자 emily00a@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