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승 후보 꺾고도 ‘깜놀’한 김영광, “뭐야, 다 이겼다고?”

[마이데일리 = 성남 이현호 기자] 성남FC 골키퍼 김영광이 눈을 크게 뜬 채로 기자회견장에 들어섰다. 같은 시각에 진행된 타구장 소식을 뒤늦게 접했기 때문이다.

성남FC는 24일 오후 3시 탄천종합운동장에서 열린 ‘하나원큐 K리그1 2021’ 24라운드 순연 경기이자 정규리그 최종전에서 울산현대를 2-1로 꺾었다. 대이변이다. 성남은 순위표 아래서 강등 걱정을, 울산은 순위표 꼭대기에서 우승 경쟁을 하는 팀이기 때문이다. 성남의 생존 간절함이 울산의 우승 의욕을 앞질렀다.

이날 성남은 김영광의 화려한 선방쇼 덕에 귀한 승리를 챙길 수 있었다. 상대팀 골키퍼 조현우를 압도했다. 김영광은 경기 초반 오세훈의 강력한 왼발슛을 얼굴로 막으며 분위기를 고취시켰다. 이외에도 바코, 이동경, 윤일록의 발에서 수차례 정교한 슛이 쏟아졌으나 김영광을 뚫지 못했다. 김영광은 후반 초반 홍철에게 내준 1실점 외에는 다 막아냈다.

경기 종료 후 취재진과 만난 김영광은 “울산 상대로 승리하기 쉽지 않았다. 불리하다고 생각했지만 선수들이 준비를 잘했다. 울산의 장점, 단점을 많이 파악했다. 할 수 있다는 희망과 간절함이 더해졌다. 경기장에서 한 발 더 뛰는 팀이 승리할 수 있다. 얼마나 간절하냐에 따라 경기가 갈린다. 우리가 더 간절해서 승리했다”라고 돌아봤다.

이날 김영광은 두 차례 허리 통증을 호소했다. 경기를 중단하고 의료팀이 들어가서 응급 치료를 할 정도였다. 김영광은 “3~4일 전에 허리를 삐끗했다. 걱정이 많았다. 100%가 아니면 팀에 폐를 끼칠 거 같았다. 어제까지만 해도 아팠는데 오늘 일어나니 괜찮더라. 전반전에 한번 땅에 떨어지고 나서 고통이 다시 왔다. 킥이 안 되더라. 다리가 뒤로 안 펴졌다. 누구한테 아프다고 표현도 못했다. 제가 중간에 나가버리면 사기 저하가 될 거 같아서 끝까지 참았다. 승리해서 정말 다행이다. 오늘 저녁 먹기 전에 치료 좀 받으려고 한다. 심각한 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하위권에서 맴돌던 성남은 울산이라는 거함을 시원하게 격파했다. 잠시 여유를 느낄 틈도 없이 경쟁팀들의 승리 소식이 들려왔다. 12위 광주는 수원FC를 3-1로 이겼고, 9위 FC서울은 강원을 4-1로 꺾었다. 성남을 비롯해 하위권 3팀 모두 승리하면서 한치 앞도 모를 강등 전쟁이 시작됐다. 성남은 지난 시즌에도 파이널 라운드 내내 강등 걱정을 하다가 극적으로 잔류한 바 있다.

김영광은 “끝나고 라커룸 들어가서 깜짝 놀랐다. 우리도 이겼는데, 다른 경쟁팀도 다 이겼더라.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흥분해서 말했다. 끝으로 “이젠 파이널 라운드만 남았다. 정말 한경기 한경기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해야 한다. 한 경기 뛰고, 그 다음 경기가 없다고 하면 간절해질 수밖에 없다. 늘 이 경기가 마지막이라는 마음으로 임한다. 그래야 발전할 수 있다. 다른 상대보다 앞서나갈 수 있다. 특히 어린 후배들이 시간을 허투루 보내지 않고 잘 준비해야 한다”라면서 시즌이 끝날 때까지 방심은 금물이라고 강조했다.

[사진 = 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이현호 기자 hhhh@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