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 이상 준비 OK" 마침내 터진 산타나, 기업은행 2연승 이끌까

[마이데일리 = 박승환 기자] 몸이 만들어지지 않아 그동안 제대로 써먹지 못했던 IBK기업은행 산타나가 V-리그 데뷔 후 최고의 활약을 펼쳤다. 남은 시즌 팀에 도움이 될 수 있을까.

IBK기업은행은 지난 15일 인천 삼산월드체육관에서 열린 도드람 2021-2022 V-리그 여자부 흥국생명 핑크스파이더스와 4라운드 맞대결에서 세트 스코어 3-2(21-25, 28-26, 25-19, 22-25, 15-12)로 승리했다.

기업은행은 지난해부터 이어진 8연패 탈출에 성공했고, 시즌 중 새롭게 부임한 김호철 감독도 7경기 맛에 '첫 승'의 기쁨을 만끽했다. 기업은행은 표승주가 개인 한 경기 최다 득점인 28점, 김희진이 22득점으로 맹활약을 펼쳤으나, 새 외국인 선수 산타나의 활약이 눈부셨다.

산타나는 레베카 라셈의 대체 선수로 기업은행의 유니폼을 입었지만, 그동안 몸이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아 이렇다 할 활약을 펼치지 못했다. 오죽하면 부진 속에 팀을 떠나게 된 라셈이 낫다는 평가가 많았다. 그래도 김호철 감독은 산타나를 믿고 기다렸고, 산타나는 흥국생명전에서 23득점을 마크하며 팀 연패 탈출의 선봉장에 섰다.

스스로 "욕심이 많다"고 자평한 김호철 감독은 산타나의 경기력에 대한 질문에 "아직까지는 들쑥날쑥하는 면이 있다. 1~2세트만 뛰게 할까 했는데, 욕심이 나서 끝까지 넣었다. 역시 4~5세트까지 가니 체력이 떨어져 공격 성공률도 떨어졌다. 체력이나 볼 만지는 훈련을 더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엄한 평가를 내렸다.

김호철 감독은 '채찍'만 들지는 않았다. 그는 "원래 빠르고 파워가 있는 선수다. 높이가 안되기 때문에 그 점을 살리지 못하면 안 된다"며 "(김)하경이의 토스가 느려지면서 산타나가 움찔하는 모습도 있었는데, 이 점을 빼면 괜찮았다"고 말했다.

팀 합류 이후 첫 승을 맛본 산타나는 "팀 합류 이후 한 달 동안 정말 많은 노력을 했는데, 결실이 나와서 기쁘다"는 소감을 밝히며 "팀 합류 후 오전에 웨이트와 풀 트레이닝, 오후 웨이트와 풀 트레이닝을 하면서 체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했다. 신체적인 문제보다는 멘탈적인 관리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인내심을 갖고 정상 궤도로 올라설 수 있기까지 기다렸다"고 설명했다.

사령탑의 생각과 달리 몸 상태는 꽤 많이 올라왔다는게 산타나의 말이다. 그는 "V-리그 이전의 리그에 있을 때는 부상이 있었는데, 그에 비해선 몸 상태가 좋다. 지금도 회복을 위해 노력 중이다. 90% 이상 준비가 됐다. 이제는 기다리는 일만 남은 것 같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김호철 감독이 부임한 이후 경기력이 좋아지고 있는 기업은행이다. 지난 15일 흥국생명 박미희 감독도 "전체적으로 잘했다"며 기업은행의 경기력을 인정했다.

산타나도 살아나고 연패의 사슬도 끊어낸 기업은행이 18일 17연패에 빠진 페퍼저축은행을 잡고 시즌 첫 연승을 달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IBK기업은행 산타나. 사진 = 유진형 기자 zolong@mydaily.co.kr]

박승환 기자 absolute@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