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facebook youtube
2021시즌 K리그, 스폰서십 효과 약 3,447억 원
22-01-21 16:24
프린트 메일 글씨크게 글씨작게 facebook twitter google cyworld band






[마이데일리 = 이현호 기자] 2021시즌 동안 K리그 총 412경기를 치르면서 스폰서십 경제적 효과가 3,400억 원을 넘어선 것으로 나왔다.

한국프로축구연맹(총재 권오갑, 이하 '연맹')이 미디어 분석 전문 업체 더폴스타에 의뢰하여 '하나원큐 K리그 2021' 전 경기(K리그1 228경기, K리그2 180경기, 플레이오프 4경기, 총 412경기)를 대상으로 K리그 후원사의 미디어 노출효과를 분석한 결과, 2021시즌 K리그 스폰서십의 경제적 효과 합계가 3,447억 5,216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스폰서십 효과분석은 TV와 신문 등 전통 미디어를 비롯해 온라인 포털사이트, SNS 등 뉴미디어와 경기장 현장 광고 등을 통한 브랜드 노출을 다각도로 분석한 결과다. 2021시즌 K리그 후원사 중에서는 ▲타이틀 스폰서인 ‘하나은행’이 약 1,969억원으로 가장 높았고, ▲'현대오일뱅크'가 약 801억원 ▲'게토레이'가 약 281억원 ▲'희망의씨앗‘이 약 183억원, ▲’레모나‘가 약 85억원 ▲'EA스포츠'가 약 43억원 등으로 뒤를 이었다.

미디어별로는 ▲TV 생중계를 통한 스폰서십 노출이 약 2,628억원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TV 뉴스를 통한 노출은 약 327억원, ▲TV 프로그램을 통한 노출은 약 280억원, ▲뉴미디어 생중계 및 영상클립을 통한 노출은 약 182억원, ▲신문, 잡지 등 인쇄매체를 통한 노출이 약 8억원 순으로 나타났다.

연맹은 이번 브랜드 스폰서십 효과분석을 토대로 2021시즌 K리그의 마케팅 성과를 분석하여 미디어 시장 환경에 대응할 계획이다.

[사진 = 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이현호 기자 hhhh@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마이데일리 실시간뉴스
이효리, 파격적인 상의 탈의…역대급 노출에 깜짝
패션디자이너 요니P가 가수 이효리의 파격적인 노출 사진을 공개했다. 요니P는 2일 인스타그램에 "효리의 사진전 '우리가 몰랐던 이효리, 24년의 조각들' 11년 전인가 런던에서 서울 들어오자마자 보윤 언니 소개로 저녁을 먹다가 젤 먼저 친해...
해외이슈
남자로 성전환 35살 엘리엇 페이지, “여친 찾아요” 데이트 앱 등록[해외이슈]
“남친에게 사기당한 불쌍한 여동생” 킴 카디시안, 언니가 네 남편 찾아줄게[해외이슈]
“22살 미모의 여가수→41살 킴 카다시안 열애”, 남자들 짜증나게하는 피트 데이비슨의 능력[해외이슈]
테일러 스위프트♥조 알윈, 약혼했다! "5년 열애 결실"[해외이슈]
등록번호 : 서울 아00063    등록일 : 2005년 9월 15일    발행일자 : 2004년 11월 29일    편집인 : 곽명동    청소년 보호 책임자 : 곽명동
마이데일리(주) 서울시 중구 을지로 11길 15, 408호 마이데일리 (수표동, 동화빌딩)(우: 04543)    편집국대표전화 : 02-785-2935    전략기획실대표전화 : 02-785-29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