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에 호주 쇠고기 수출 차질..."호주산 쇠고기 가격 오를 듯"

[마이데일리 = 김성호 기자]“이제 호주산 수입 쇠고기 가격마저 오르나?”

농축산물 주요 수출국인 호주에서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 여파로 극심한 공급·물류대란이 벌어지고 있다. 코로나19 확진자와 격리자가 급증하면서 노동력 부족 현상이 심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 지역의 쇠고기 시장에서는 호주산 쇠고기 수급에 심각한 차질이 빚어지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중국, 일본 등과 함께 호주산 쇠고기 4대 수입국이다.

호주 코로나발 인력난·물류대란 심각...아시아 지역 쇠고기 수출에도 '직격탄'

무엇보다, 최근 오미크론 변이가 급속도록 확산하고 있는 호주 내부의 상황이 심각하다.

지난 20일 호주 공영 ABC방송에 따르면, 지난 18일 기준 호주의 하루 신규 확진자 수는 8만 4,615명에 달했고, 사망자 수는 67명이었다. 일주일 평균 일일 확진자 수는 10만명을 넘었다. 호주의 총 인구는 2021년 기준으로 2,606만 여명으로 우리나라의 절반 정도이다.

호주의 경우 코로나 확진자와 밀접 접촉자는 정부 방침에 따라 일터에 출근하지 않고 최장 10일까지 자가 격리를 한다. 자연히 주력산업인 농축산업 종사자와 물류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트럭 운전사 부족 현상이 심각해질 수밖에 없다.

고기와 과일, 채소 등 농축산물이 일선 슈퍼마켓에 제대로 공급되지 못하면서 호주의 양대 슈퍼마켓 체인인 울워스와 콜스의 식료품 매대가 텅텅 비어 있는 모습이 호주 언론에 연일 비중 있게 보도되고 있다.

코로나발 호주의 공급·물류대란의 후폭풍은 농축산물 수출에도 직격탄을 날릴 조짐을 보이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호주 내 공급망 차질에서 비롯된 혼돈 양상이 중국과 홍콩 등 아시아 지역으로의 수출에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SCMP에 따르면,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과 일본 등 아시아 국가들이 호주산 농축산물의 약 70%를 수입한다.

"비싼 한우 대신에 호주산 쇠고기 먹는데...어쩌나"

호주산 쇠고기를 많이 수입하는 우리나라 쇠고기 시장에서도 비상등이 켜졌다. 사료값 상승과 수급 불균형 등으로 가뜩이나 국내 쇠고기 가격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호주산 쇠고기 수입 차질까지 겹칠 경우 쇠고기 가격 상승세가 더욱 가팔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의 총 쇠고기 수입량은 전년 대비 7.9% 늘어난 45만 2812톤이다. 나라별로는 미국산이 25만 4,873톤으로 가장 많고 호주산은 16만 136톤, 뉴질랜드산 1만 7,629톤 등이다. 연간 호주산 쇠고기 수입액은 총 1조 3,000억원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설 명절을 앞두고 쇠고기 소비 증가에 따른 영향으로 보이지만, 최근 국내 호주산 쇠고기 가격의 상승세는 심상찮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산물 유통정보(KAMIS)에 따르면, 지난 20일 기준 호주산 갈비 100g 평균 소매가격은 3,513원으로 평년의 2,381원에 비해 47.5%나 급등했다.

한 육류 수입업체 관계자는 “최근 일부 지역에서 호주산 쇠기고의 수입이 지연되는 현상이 이미 발생하고 있다”면서 “사료값 및 인건비 상승과 글로벌 물류대란으로 이미 국내 호주산 쇠고기 가격이 큰 폭의 상승률을 보이고 있는데 재차 호주발 수급 불안정 현상까지 가중될 경우 쇠고기 가격은 더욱 높이 치솟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사진설명:국내 한 쇠고기 판매점에서 호주산 쇠고기를 매대에 진열하고 있는 모습=AFPBBnews]

김성호 기자 shkim@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