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혜련 "오해 많이 받아, 숨 막힐 만큼 힘들었다…이혼으로 많은 것 포기" 눈물 ('금쪽 상담소') [MD리뷰]

[마이데일리 = 김나라 기자]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에서 개그우먼 조혜련이 과거 이혼 당시 자녀들을 두고 홀로 중국으로 떠났던 이유를 고백했다.

28일 오후 방송된 종합편성채널 채널A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에선 조혜련과 23세 딸 김윤아 모녀의 고민이 다뤄졌다.

이날 조혜련 딸은 "어른들이 날 생각하지 않는 거 같다. 부모님의 이혼이 알려진 뒤 집 앞엔 기자들이 찾아오고, 포털 사이트엔 '조혜련 이혼'이 검색어에 오르고. 학교에 갔는데 반 친구들은 '너네 엄마 이혼했지 않냐' 묻더라. 그런데 그때 엄마는 중국에 있어서 연락도 못했다. 엄마가 올 때까지 1년 정도 기다렸다. 아무도 날 보호해 주지 않는다는 감정을 많이 느꼈다"라고 상처를 터놓았다.

그는 "엄마가 중국에 있을 때 엄청나게 외로운 감정을 느끼고 악몽도 많이 꿨다. 그때 제가 12살이었다. 엄마가 나를 버리지 않는다는 걸 알지만, 마음속에선 '이 세상은 나 혼자 살아남아야 하는 곳이구나' 그런 걸 느끼면서 엄마에게 감정을 말하는 걸 포기해버리게 됐다"라고 속마음을 고백했다.

이에 조혜련은 "방송에서 한 번도 어두운 면을 보여준 적이 없지만 너무 힘들었고 오해도 많이 받았다. 아이들을 놔두고 활동할 때도 숨 막힐 만큼 너무 힘들었다"라며 "제가 이혼할 때 제가 가진 많은 것들을 포기했고, 가장 큰 것은 언론에 제 이야기가 나오는 게 두려웠다. 소문이 난무하고 막 퍼질 거니까. 그래서 아이들한테 이혼과 중국행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했다. 사실 애들 둘 다 데려가고 싶었는데 여건상 안 되는 상황이었다. 그래서 아이들한테 납득시킨 게 아니라 통보하게 됐다. 너무 미안했다. 제가 어쩌지 못한 부분이 있더라"라고 눈물로 이야기했다.

오은영 박사는 "마음이 아프다. '굉장히 강해 보이는 조혜련 안에 엄청나게 여리고 상처받는 부분이 있구나, 어쩌면 그런 것들을 본인이 메꾸려 저렇게 열심히 단단하게 살아가고 있구나, 당시엔 여린 면을 건드려지는 게 두려웠구나' 싶다. 평소에 이렇게까지 꿋꿋하지 않았으면, 이렇게까지 안 아플 거 같다는 생각도 든다. 굉장히 많이 힘드셨군요"라고 위로했다.

그러자 정형돈은 "제가 2005년 예능 시작할 때쯤 조혜련 누나와 굉장히 많이 활동을 같이 했었다. 그때 누나가 지나치게 열심히 산다는 느낌에 '왜 이렇게까지 열심히 하냐' 물은 적이 있다. 누나가 8남매인데 막내만 남자고 다 딸이라, 어릴 때부터 딸로 태어난 설움을 많이 받았다고 하더라. '여자가 무슨 공부야'라고. 그래서 자기는 이 일이 너무 소중하다더라. 본인이 하는 일에 대해 처음으로 인정받고, 본인 힘으로 뭔가 해냈다는 게 너무 소중하기 때문에 열심히 할 수밖에 없다고 했었다"라고 짚었다.

조혜련은 "아이들을 두고 간 이유에 대해 말을 못 한 건, 핑계 아닌 핑계를 댄다면 제가 이 일을 너무 사랑했던 거 같다. 인정받고 '조혜련 너무 재밌다' '잘한다' 그 얘기를 듣는 게 너무 좋은데 그걸 내려놔야 하는 거, 다 버려야 하는 것 때문에 정신이 없어서 우리 딸에게 그걸 차마 얘기하지 못했던 거 같다"라며 눈물로 미안한 마음을 전했다.

[사진 = 채널A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 캡처]

김나라 기자 kimcountry@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