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당 1000만원"…日 뒤집은 '어둠의 알바' 알고보니

▲참고 자료 사진 = 일본 도쿄 전망대에서 내려다 본 시부야 도로 횡단보도 모습. /AFPBBNews. 기사의 특정 사실과 무관함

[마이데일리 = 김성호 기자]사회관계망서비스(SNS)로 '고액 아르바이트'를 모집한 뒤 이들을 이용해 강도 행각을 벌이는 신종 범죄가 등장해 일본 열도가 발칵 뒤집혔다.

27일 요미우리신문 등 현지 언론매체를 인용한 한국경제TV 보도에 따르면 작년부터 수도권 등 14개 광역지방자치단체에서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20건 이상의 강도 및 절도 사건에 동일 범죄단체가 관여한 것으로 일본 경찰은 추정하고 있다.

쓰유키 야스히로 일본 경찰청 장관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주모자 검거가 중요하다"며 "신속히 수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수사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강도 사건의 공통점은 SNS로 고액 보수를 약속하는 '어둠의 아르바이트 실행역'을 모집한 후 이들에게 주택이나 점포에 침입하게 해 주인을 결박하고 금품을 빼앗게 하는 수법을 쓴다.

일본 경찰은 '루피', '김' 등으로 불리는 '지시역'이 필리핀에서 텔레그램을 통해 범행 지시를 내리는 것으로 보고 있다.

작년 10월 이후 도쿄와 이바라키, 도치기, 사이타마, 지바, 가나가와, 히로시마, 야마구치 등 8개 광역지자체에서 발생한 14건의 강도 사건과 함께 오사카와 군마, 시가, 교토, 오카야마, 후쿠오카 등 6개 광역지자체에서 발생한 최근 강도 및 절도 사건도 유사한 수법으로 미뤄볼 때 동일 그룹의 소행으로 경찰은 추정하고 있다.

각지 경찰은 10∼30대의 실행역 30여 명을 체포해 수사를 진행 중이다. 이들 중에는 지난 19일 도쿄에서 발생한 강도 살인 사건 용의자도 포함돼 있다.

경찰 당국은 지시역이 실행역을 교체하면서 각지에서 강도와 절도를 반복하는 것으로 보고 합동수사본부를 설치해 주모자 검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주모자는 '일당 100만엔(약 1000만 원)' 등 고액 보수를 조건으로 실행역을 모집했다.

작년 11월 야마구치현에서 발생한 강도 미수 사건으로 체포된 20대 남성은 SNS에서 일당 100만엔 게시물을 보고 구인 담당자에게 전화했더니 '보수 100만 엔의 다타키'라는 설명을 들었다. 이 남성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다타키가 강도를 의미하는 은어라는 것을 알게 됐지만, 고액 보수 유혹에 범죄에 가담했다고 한다.

지시역은 '어둠의 아르바이트'에 응한 실행역에게 운전면허증과 얼굴이 동시에 나오는 사진을 찍어 보내도록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체포된 한 실행역은 "사전에 신분과 가족구성을 알려줬기 때문에 나중에는 그만두고 싶어도 가족과 직장에 위해가 가해질 수 있어 그만둘 수 없었다"고 진술했다고 아사히는 전했다.

김성호 기자 shkim@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