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주 감독 "'서복', '건축학개론' 뛰어넘을 대표작…공유X박보검 0순위 캐스팅" [인터뷰 종합]

[마이데일리 = 김나라 기자] "'서복', 내 대표작 될 것." (이용주 감독)

이용주 감독이 '건축학개론' 연출 이후 9년 만에 신작 '서복'으로 관객들을 찾았다.

이용주 감독은 13일 오후, 온라인 화상 인터뷰를 진행했다. 오는 15일 영화 '서복'의 극장 개봉과 OTT 티빙 동시 공개를 앞두고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서복'은 인류 최초의 복제인간 서복(박보검)을 극비리에 옮기는 생애 마지막 임무를 맡게 된 정보국 요원 기헌(공유)이 서복을 노리는 여러 세력의 추적 속에서 특별한 동행을 하며 예기치 못한 상황에 휘말리게 되는 이야기를 그린다.

특히 2012년 영화 '건축학개론'으로 전국에 첫사랑 신드롬을 일으킨 '감성 연출 장인' 이용주 감독의 섬세한 연출력으로 완성된 감성 브로맨스물이다.

이용주 감독은 '서복'에 한국영화에서 만나기 어려웠던 '복제인간'이라는 소재를 감성드라마로 담아냈다. 기존 장르영화의 답습에서 벗어나 철학적 메시지와 감성적 터치가 더해진 색다른 방식으로 전개한 것. 여기에 죽지 않는 복제인간과 죽음을 앞둔 한 남자의 동행을 로드무비 형식으로 그려내 이들의 험난한 여정과 마음을 열어가는 과정을 보여주며 진한 여운을 선사한다. 또한 삶과 죽음, 인간의 두려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고 공감을 자극했다.

이날 이용주 감독은 전작 '건축학개론'이 흥행과 작품성을 모두 인정받았던 만큼, "엄청나게 부담이었다. 주변에선 잘 됐는데 왜 그러냐고 했지만, 저한테는 부담이었다. 그래서 차기작 '서복'이 나오기까지 시간이 더 오래 걸린 것도 있다"라고 고백했다.

그는 "돌이켜보면 제가 늦은 나이에 영화를 시작한 것도 있어서 '불신지옥'으로 입봉할 때 감독으로서 영화 한 편을 찍었다는 것만으로도 굉장히 불가능한 일이라고, 비현실적이라는 느낌을 받았었다. 그것만으로도 만족하고 있었는데 '건축학개론'이 흥행까지 되어버린 거다. 사실 '건축학개론'이 '불신지옥'보다 먼저 구상한 작품이었다. 상업적이지 않다는 이유로 6~7년을 준비하다가 무산되었고, 한이 맺혀서 다시 시나리오를 고친 뒤 찍으려 했던 거라 흥행에 대한 기대가 전혀 없었다. 거절을 많이 당했던 작품이었는데 흥행이 되어버리니까 차기작에 대한 부담이 엄청났다. 그럴 필요가 없었는데 무의식중에 좋은 작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강박에 시달렸다. 너무 칭찬을 많이 듣다 보니까 '건축학개론'보다 더 잘해야 한다는 부담감과 욕먹는 거에 대한 두려움도 있었다. 저를 경직되게 만들었고, 반성하는 지점이다. 그래서 '서복' 이후는 편하게 할 수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든다"라고 털어놨다.

이어 "'건축학개론' 흥행 성공 이후 멜로 시나리오 제의가 정말 많이 들어왔었지만 관심이 가지 않았다. '건축학개론'을 사람들이 멜로로 구분하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그건 제가 30대 때 갖고 있던 감정들로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어서 쓰게 된 것이었지 제가 의도적으로 멜로라고 장르를 정해놓고 쓴 게 아니었다"라고 말했다.

이용주 감독은 "'서복'도 마찬가지다. 하고 싶은 이야기가 정해지면 이 테마에 맞춰서 가장 어울리는 형식이 무엇일까 고민하는 게 제 방식이다. 일부러 '건축학개론'과 다른 장르에 도전하려 했던 건 아니고, 하다 보니까 자연스럽게 흘러갔다. 다음 작업도 이렇게 될 거 같다"라고 전했다.

공유 캐스팅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용주 감독은 "공유는 전작인 '건축학개론' 끝나고 나서부터 항상 생각하고 있던 배우였다. 배우로서 호감이 가서 '서복' 쓰기 전부터 같이 작업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다. 공유도 '건축학개론'을 좋게 봤더라. 아름다운 만남이었다"라고 밝혔다.

이어 "공유가 '서복'의 이야기 자체가 무겁다고 할까, 부담되는 지점이 있었다고 하더라. 그래서 선뜻 결정하기까지 시간이 걸렸지만, 작품에 대한 고민이니까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다. 건강한 과정을 거쳤다는 생각이 든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이용주 감독은 "서복 역할은 박보검 외에 다른 대안이 없었다"라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그는 박보검에 대해 "박보검을 캐스팅했던 건 비주얼도 있고, 주연급 인기도 있지만 눈빛이 참 좋아서였다. 전작들을 보고 눈빛이 정말 배우라는 생각을 했었다"라며 "타이밍 좋게 맞아떨어져서 다행하 함께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박보검은 집중력이 뛰어난 배우"라며 "어찌 보면 서복 캐릭터가 대사도 별로 없고 눈빛으로만 표현해야 해서 힘들고 에너지 소모가 많은 역할인데 박보검은 생각보다 더 감정 이해도가 높더라. 또 제가 OK 사인을 하더라도 박보검은 '한 번만 더 했으면 좋겠다'고 자처했다. 그런 태도가 정말 고맙죠. 박보검이 열심히 집중력 있게 해줘서 제가 원했던 서복의 눈빛을 충분히 잘 살릴 수 있었다"라고 전했다.

이용주 감독은 "배우들 연기는 정말 모두 흠잡을 데 없지 않나 싶다. 감사하게 생각한다"라고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현재 '서복'은 27.7%라는 높은 수치로 실시간 예매율 1위를 기록, 예비 관객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이용주 감독은 "너무 감사드린다"라면서 "개봉이 기대가 되고 한편으로는 코로나19 때문에 극장에 영화가 너무 없는 상황이니까 마음이 무겁다. 관객분들을 만나야 할 한국영화들이 많이 대기 중인데, 이 영화들도 빨리 개봉돼서 조금씩이나마 예전의 모습들을 되찾아가길 바란다"라고 이야기했다.

특히 그는 "개인적 욕심이 있다면 '서복'이 제 대표작이 되었으면 한다. '서복'으로 감독으로서 중요한 코너를 돌았다고 생각한다. '서복'은 지금까지 만든 영화 중에 완성도가 제일 높다. '건축학개론'도 그랬지만, 제가 많이 녹아있는 영화다. 그리고 액션이나 CG 등 해보지 않은 시도들을 하면서 정말 많이 배웠고 감독으로서 굉장히 중요한 포인트가 됐다고 본다. '서복'은 여러 가지로 굉장히 저한테 고마운 프로젝트다. 기술 시사 끝나고 스태프들한테도 그런 얘기를 했다. '서복'이 대표작이 될 거 같고, 만족스럽다고. 고맙다고도 인사를 전했었다"라고 밝혔다.

[사진 = CJ ENM]

김나라 기자 kimcountry@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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