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롭게 놔달라"…백건우, 'PD수첩' 윤정희 방치 보도 반박

[마이데일리 = 강다윤 기자] 피아니스트 백건우(75)가 아내 윤정희(본명 손미자·77) 방치 의혹에 대해 직접 해명에 나섰다.

백건우는 28일 오전 서울시 서초구에 위치한 흰물결아트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자리에는 백건우를 비롯 정성복 변호사가 참석했다.

이날 백건우는 그동안 말을 아껴온 것에 대해 "진실을 말로 정확하게 전달하는 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라며 입을 열었다. 이어 "현재 가장 힘든 사람은 아픈 당사자를 옆에서 간호해야 하는 우리 딸 진희다"라며 "엄마를 정성으로 돌보고 있는 진희에 대한 인신공격은 더 이상 허락하지 않겠다"라고 덧붙였다.

백건우는 'PD수첩'의 보도에 유감을 표하며 "윤정희의 형제, 자매들이 청와대 게시판 등 지속적으로 허위사실을 주장해왔다. 그러나 저는 여러분이 가슴 속에 담고 있는 영화배우 윤정희의 모습을 지키기 위해 특별한 대응을 하지 않았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윤정희는 매일 평화롭게 자신의 꿈속에서 살고 있다. 윤정희의 삶을 힘들게 하는 이는 건강 상태를 받아들이지 않고 치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형제, 자매들"이라고 주장했다.

백건우는 "그들이 왜 거짓된 주장을 하는지는 그 의도를 잠시라도 생각해보면 윤곽이 명확히 그려질 것"이라며 거짓과 진실은 항상 공존한다. 무엇을 택하느냐는 우리 모두의 권한이며 책임"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윤정희의 동생 손미애 씨가 백건우의 연주료 21억 원을 무단인출했다는 주장도 펼쳤다. 횡령죄 고소에 대해 백건우는 "지난 것에 집착은 않는다. 우리가 평화롭게 생활할 수 있게 놔뒀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다만 백건우는 윤정희의 최근 모습을 공개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향후 거취에 대해서는 "지금이 이상적인 생활"이라며 "알츠하이머 환자는 환경이 변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라고 답했다.

앞서 지난 9월 MBC 'PD수첩'은 '사라진 배우, 성년후견의 두 얼굴' 편을 통해 백건우와 딸 백진희가 알츠하이머를 진단받은 윤정희를 방치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백건우는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보도청구 및 11억 원(백건우 10억 원, 백진희 1억 원)의 손해배상청구의 조정 신청을 했다.

[사진 = 마이데일리 사진DB]

강다윤 기자 k_yo_on@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