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메이커' 설경구 "故 김대중 전 대통령 연기, 어려웠지만…흉내 내지 않았다" [MD인터뷰①]

[마이데일리 = 김나라 기자] 배우 설경구가 영화 '킹메이커'에서 故 김대중 전 대통령을 모티브로 한 인물을 연기한 소감을 밝혔다.

설경구는 18일 오후 마이데일리와 화상 온라인 인터뷰를 진행했다. 오는 26일 신작 '킹메이커'(감독 변성현) 개봉을 앞두고 다양한 에피소드들을 풀어냈다.

'킹메이커'는 세상에 도전하는 정치인 김운범(설경구)과 존재도 이름도 숨겨진 선거 전략가 서창대(이선균)가 치열한 선거판에 뛰어들며 시작되는 드라마를 그린 작품. 故 김대중 전 대통령과 그의 선거 참모였던 故 엄창록, 그리고 1960-70년대 드라마틱한 선거 과정을 모티브로 영화적 재미와 상상력에 기초해서 창작된 픽션이다.

제70회 칸 국제영화제 비경쟁 부문 '미드나잇 스크리닝'에 초청되어 국내외 극찬을 받은 동시에 독보적인 팬덤을 형성했던 영화 '불한당: 나쁜 놈들의 세상'(2017)의 변성현 감독과 설경구가 다시 한번 의기투합, 일찌감치 큰 관심을 모았다.

극 중 설경구는 김운범 역할을 맡아 열연을 펼쳤다. 김운범은 수차례 낙선했음에도 세상을 바꾸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는 인물. 승리를 위해서는 목적과 수단의 정당성이 동반돼야 한다고 믿는 그는 '세상을 바꾸고 싶다'는 뜻을 함께한 선거 전략가 서창대와 손을 잡고 선거판을 뒤흔들며 대통령 후보까지 올라서게 된다.

특히 지난해 영화 '자산어보'로 남우주연상 4관왕을 달성한 설경구는 묵직한 존재감으로 김운범 캐릭터를 완벽 소화, 또 한 번 관객들을 놀라게 할 전망이다.

이날 설경구는 김운범 역할에 대해 "김운범은 위치상 많은 사람에게 둘러싸여 있는 인물이고 정치 지도자로서 조직을 끌고 나가는 사람이지만, 영화상에서의 그는 되게 외로운 캐릭터였다. 그의 주변에 사람이 많이 있지만 혼자 감당해야 할 게 많았다. 현실적으로 자기주장이 강할 거 같고 이끌어가는 것 같지만, 영화를 보면 리액션을 많이 한다. 주도적으로 끌고 가기보다 참모들의 얘기를 듣다가 실없는 소리하고 지나간다든지 아니면 짧게 한마디 하고 지나간다. 그래서 대화가 아닌, 되게 혼자 하는 캐릭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외로운 인물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그런지 되게 어려웠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김운범은 모티브가 되는 인물이 김대중 전 대통령이라 지레 더 어려워했다. 부담감을 극복했다기보다 외롭지만 현장에 동료들이 있었기에 즐겁게, 편하게 촬영할 수 있었다. 워낙 잘하는 배우분들이 함께하지 않았나"라고 말했다.

이어 "어쩔 수 없이 영화를 보다 보면 실존 인물이 연상되는 부분이 있어서, 이를 철저히 무시하고 다른 방향으로 갈 수는 없었다. 그 시대의 동영상이 있어서 참고는 했었다. 이미 공개되어 있는 모습들을 눈에 많이 담으려 했다"라며 "하지만 따라 하자 그런 건 아니었다. 보기는 봤지만 그걸 따라 하려 하진 않았다. 제가 따라 한다 해서 되는 것도 아니고, 모사한다 해서 되는 게 아니라 포기했다. 닮아가려 한다기보다 오히려 주어진 대사에 집중했다"라고 전했다.

[사진 = 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김나라 기자 kimcountry@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