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감독, "네이마르 한국전 출전? 오늘 훈련 보고 결정할 것"(전문) [MD카타르]

[마이데일리 = 도하(카타르) 이현호 기자] 브라질 대표팀 치치 감독이 네이마르 출전을 암시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은 오는 5일 오후 10시(현지시간) 카타르 도하의 스타디움 974에서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16강전을 치른다. H조 2위로 올라온 한국과 G조 1위로 올라온 브라질의 맞대결이다.

한국-브라질 경기를 하루 앞둔 4일, 카타르 도하의 카타르 국립컨벤션센터에서 공식 기자회견이 열렸다. 브라질 대표팀의 치치 감독과 수비수 티아고 실바가 나왔다.

[이하 치치 감독 일문일답]

-네이마르 출전하는가.

뛸 수 있다. 확실하게 말할 수 있다. 네이마르는 오늘 오후 훈련에 참가할 것이다. 훈련에서 몸상태를 보고 출전 여부를 결정하겠다.

-네이마르는 16강 한국전 이후 다음 경기에도 뛸 수 있는가.

지금은 16강 한국전만 집중하고 있다. 그 다음 경기는 한국전 끝나고 생각하겠다.

-가브리엘 제주스(아스널)가 부상인데도 월드컵에 데려왔다. 엔트리 변경을 왜 안 했는가.

좋은 질문이다. 선수를 위험해 처하게 하려고 월드컵에 데려온 게 아니다. 제주스가 다친 걸 알고도 월드컵 데려왔다는 사람들은 가짜뉴스를 퍼뜨리는 악플러다. 기자 말고 다른 일을 알아봐야 한다. 브라질 대표팀과 아스널은 최고 수준의 의료팀을 보유하고 있다. 다 확인하고 월드컵에 데려왔다.

-이전 월드컵과 비교해 준비 기간이 짧았다.

월드컵에서는 수비수들이 특출나야 한다. 수비쪽에서 문제가 나오면 위기가 발생한다. 파비뉴, 카세미루, 다닐루가 수비수로 뛴 적 있다. 결정적인 순간에 결정하겠다.

-펠레 건강이 위독하다고 들었다. 선수들은 어떠한가.

기자회견 시작할 때 먼저 말했어야 한다. 진심으로 하는 말이다. 2018년에 펠레에게 다가가 사진을 찍자고 요청했다. 이런 일이 벌어질 줄 몰랐다. ‘펠레를 안아봐’라고 하길래 너무 떨렸다. 제 인생에 있어서 최고의 영웅이다. 지금 상황은 너무 가슴이 아프다.

-산드루는 지금 뛸 수 있는가.

산드루는 뛰는 게 어렵다. 브라질 선수들 중 뛸 수 있는 선수가 누구인지 살펴보면 내일 선발 명단을 알 수 있다. 다닐루는 출전할 수 있다.

-한국, 일본 등이 강팀을 이겼다. 월드컵에서 나오는 이변이 놀라운가.

솔직히 말하면 각각의 순간마다 다르다. 가짜 뉴스를 무조건 저지해야 한다. 제 의견은 중요하다. 각 팀마다 상황이 있다. 카메룬전 패배는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다. 이번 월드컵은 회복 기간도 짧다.

[사진 = 게티이미지코리아]

이현호 기자 hhhh@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