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현진 좋은 주자견제능력, 아쿠냐 주루사 이후 첫 승까지

[마이데일리 = 김진성 기자] 역시 류현진(토론토 블루제이스)은 좋은 위기관리능력과 주자견제능력을 보유한 투수다.

류현진이 마침내 토론토에서 첫 승을 따냈다. 6일(이하 한국시각)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 트루이스트파크에서 열린 2020 메이저리그 애틀랜타 브레이브스와의 원정경기서 5이닝 1피안타 3볼넷 8탈삼진 무실점으로 시즌 첫 승(1패)을 따냈다.

류현진 특유의 칼날 제구력이 되살아났다. 5회까지 84개의 공을 던지면서 단 1개의 안타만 맞았다. 스트라이크 카운트를 잡을 때 애틀랜타 우타자들의 무릎 위로 들어가는 공이 극히 드물었다. 특유의 바깥쪽 포심과 체인지업이 좋았다.

다만, 구심은 유독 몸쪽 콜이 박했다. 3회 2사 후 로날드 아쿠냐 주니어에게 컷패스트볼을 낮게 찔렀으나 구심의 손이 올라가지 않은 게 대표적이었다. 결국 볼넷으로 이어졌다. 제구가 좋았던 류현진이 볼넷만 3개를 기록했다.

그러나 역시 류현진은 위기관리능력이 좋다. 기본적으로 주자견제능력이 탁월하다. 슬라이드스텝이 간결하다. 세트포지션에서 오른 무릎의 움직임이 거의 없다. 때문에 1루 주자가 공격적인 주루를 하는 게 쉽지 않다.

1회에 잘 드러났다. 사실 1회 제구는 날카롭지 않았다. 톱타자 아쿠냐에게 볼넷을 내주고 댄스비 스완슨을 상대했다. 아쿠냐가 2루로 스타트를 끊은 걸 재빨리 눈치 챘다. 1루수 블라디미르 게레로 주니어에게 공을 던졌다. 아쿠냐는 1,2루 사이에서 협살에 걸렸다. 결국 아웃.

이후 류현진의 투구내용이 살아나면서 애틀란타 타선을 5회까지 압도했다. 따지고 보면 1회 아쿠냐를 잡아낸 게 호투의 결정적 촉매제가 됐다. 아쿠냐가 2루 도루에 성공했다면 1회부터 꼬일 수 있었다. 이날 좋은 투구내용에는 좋은 주자견제능력이 결정적이었다.

[류현진. 사진 = AFPBBNEWS]

김진성 기자 kkomag@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