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화제성 순위, 3위 차은우·2위 김수현…1위는 '이 배우' [종합]

'눈물의 여왕' 김지원-김수현 / 마이데일리 사진DB, 굿데이터코퍼레이션 제공

[마이데일리 = 이승길 기자] tvN 토일드라마 '눈물의 여왕' 배우 김지원이 TV-OTT 드라마 출연자 화제성 부문에서 1위에 올랐다. 지난주에 이어 2주 연속 1위에 오른 김지원의 화제성 점유율은 9.4%로 나타나 김수현의 9.0%와 근소한 차이로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K-콘텐츠 경쟁력 조사 전문기관인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이 발표한 3월 3주차 조사 결과다. 지난 18일부터 24일까지 방송 또는 공개 중이거나 예정인 TV드라마와 OTT 오리지널 드라마 그리고 각 프로그램에 출연한 출연자를 조사 대상에 포함하였다.

김지원, 김수현의 활약으로 첫 방송 후 가파른 화제성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눈물의 여왕’은 3주 연속 TV-OTT 드라마 화제성 부문은 물론 드라마와 비드라마 통합 부문에서도 1위에 올랐다. 이번 3월 3주차 조사에서 집계된 ‘눈물의 여왕’의 화제성 점수 6만 3천점은 23년 이후 일주인간 집계된 화제성 점수 중 가장 높은 기록이다.

이 이외에도 굿데이터가 화제성과 검색반응 조사를 통해 매주 발표하고 있는 15개 부문에서 모두 1위 자리에 ‘눈물의 여왕’이 이름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V-OTT 통합 화제성 부문은 물론 화제성을 4가지 부문인 뉴스(언론반응), VON(네티즌 게시글과 댓글 반응), 동영상(영상 클립 조회 반응), SNS(트위터 반응) 각각 1위에 올랐으며 TV-OTT 검색반응 조사 중 남성, 여성은 물론 10대부터 50대 이상까지 모두 ‘눈물의 여왕’에 대한 검색을 가장 많이 한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출연자 화제성 3위에 오른 차은우는 8위에 오른 김남주와 함께 MBC ‘원더풀 월드’를 지난주에 이어 3위에 올렸으며, 4위와 5위의 전종서와 문상민은 tvN의 ‘웨딩 임파서블’을 4위에 올리는데 이슈메이커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출연자 화제성 6위부터 10위 까지는 안보현(재벌X형사), 장다아(피라미드 게임), 김남주(원더풀 월드), 김하늘(멱살 한번 잡힙시다), 김지연(피라미드 게임) 순이다.

한 주간 가장 경쟁력 있는 프로그램을 선정하기 위한 화제성 조사는 뉴스기사, VON(Voice of Netizen), 동영상(영상클립), SNS에서 발생한 프로그램 관련 정보들과 이에 대한 네티즌 반응을 분석한 결과이다. 조사를 위해 수집된 자료 가운데 프로그램과 관련 없는 자료, 화제성 점수를 의도적으로 올리기 위한 어뷰징 자료는 필터링 단계를 통해 프로그램의 경쟁력을 보다 정확하게 분석하고 있으며 정확도는 97%이상이다.

이승길 기자 winnings@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