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 로그인
  • 회원가입
  • 경제금융
  • 산업IT
    • 산업
    • IT/과학
    • 중소기업
    • 자동차
  • 라이프
    • 생활일반
    • 제약바이오
    • 패션뷰티
    • 여행레저
  • 연예
    • 방송
    • 영화
    • 음악
    • 해외연예
    • 일반
  • 프로야구
    • 야구
    • 해외야구
  • 해외축구
    • 해외축구
    • 축구
  • 스포츠
    • 배구
    • 농구
    • 골프
    • e스포츠
    • 격투기
    • 스포츠종합
  • 사진/영상
    • 연예
    • 스포츠
    • 경제산업
    • 영상
  • 오피니언
  • 랭킹빌더
  • 다음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유튜브 공유
  • 검
검색
마이데일리 메뉴닫기
  • 최신기사

  • 경제금융

  • 산업IT

    • 산업
    • IT/과학
    • 중소기업
    • 자동차
  • 라이프

    • 생활일반
    • 제약바이오
    • 패션뷰티
    • 여행레저
  • 사회

    • 사회일반
    • 지역
    • 보건
  • 연예

    • 방송
    • 영화
    • 음악
    • 해외연예
    • 일반
  • 스포츠

    • 배구
    • 농구
    • 골프
    • e스포츠
    • 격투기
    • 스포츠종합
  • 프로야구

    • 야구
    • 해외야구
  • 해외축구

    • 해외축구
    • 축구
  • 화제

  • 오피니언

  • 기자연재

  • 사진/영상

    • 연예
    • 스포츠
    • 라이프
    • 영상
  • 돈버는퀴즈

  • 랭킹빌더

IT/산업

내가 구입해서 포인트 쌓고, 친구가 사면 또 쌓고 -소셜적립 스마트폰 어플 등장

시간2011-11-09 11:37:10 마이데일리
  • 0
  • 가
  • 가
  • 카카오톡에 공유하기카카오톡
  • 페이스북에 공유하기페이스북
  • 트위터 공유하기트위터
  • 네이버블로그에 공유하기URL복사
  • 네이버블로그에 공유하기네이버블로그
URL복사

스마트폰용 포인트카드 스포카, 포인트카드와 SNS 서비스 결합

"소셜커머스라는데 왜 ‘소셜’하지가 않지? 홍보가 목적인데 재방문 또는 재구입하는 비율이 왜 이렇게 적을까?"

지난해부터 소셜커머스의 바람이 거세게 불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소셜커머스라고 하지만 전혀 '소셜(social)'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 여러 명이 모이면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이 낮아지는 것은 분명 환영할 일이지만 예전에 PC 통신 때 했던 공동구매와 별 다를 것이 없어 보인다.

해당 매장은 매장대로 불만족스러운 경우가 많다. 소셜커머스를 통해 상품을 구입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재구매 또는 재방문하는 경우가 예상보다 많지 않다는 것이다. 실제로 한 소셜커머스 업체를 통해 행사를 진행한 관계자는 "할인 쿠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한번 쿠폰을 사용할 뿐 재구매 의사가 처음부터 없거나, 구매력이 없는 이들이 많았다"고 토로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소셜 커머스가 진정으로 소셜해지고 재방문과 재구매를 유도할 수 있을까. 이러한 가운데 모바일 소셜 적립 어플리케이션 ‘스포카’(www.spoqa.com)가 출시될 예정이라 눈길을 끌고 있다. 스마트폰 전용 소셜 포인트 카드 스포카(Spoqa)의 S는 소셜(Social), Po는 포인트(Point), Qa는 카드(Card)를 의미한다.

스포카의 기본 원리는 포인트를 쌓는 것. 스포카에 가입되어 있는 매장에 방문해 서비스를 이용하면 포인트를 쌓게 된다. 만약 그 매장이 마음에 든다면 무료 커뮤니케이션 메신저나 SNS를 통해 친구에게 추천할 수 있다. 그리고 추천 받은 친구가 그 매장을 방문해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친구가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추천한 자신까지 포인트가 쌓이게 된다. 또 이 포인트는 해당 매장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재구매와 재방문의 비율도 자연스럽게 올라가게 된다.

스포카는 스마트폰으로 모든 것이 해결되기 때문에 지갑에 일일이 포인트 카드를 끼워놓고 다니지 않아도 된다. 또 친구가 구입해도 포인트가 적립되기 때문에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즐거움도 맛보게 된다. 제휴 매장도 이득이다. 한번 구입했던 고객이 친구를 추천하기 때문에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데 매우 유용하며 포인트 적립 시스템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재방문도 유도할 수 있다.

스포카 최재승 대표는 “기존 소셜커머스는 50% 이상 할인 판매를 해야 하고 소셜커머스 업체에 별도로 수수료를 내야 하기 때문에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지만 스포카는 10% 정도로 비용이 줄일 수 있어 훨씬 이득이다”며, “소비자들이 SNS를 통해 홍보하기 때문에 홍보 효과까지 극대화될 것”이라고 전했다.

스포카는 11월 중으로 안드로이드 마켓, 앱스토어에서 동시 론칭 예정이다.

[이미지출처=스포카]

마이데일리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 썸네일

    이효리, 14kg 감량 ‘절친’ 한혜연과 뭐하나 봤더니

  • 썸네일

    전지윤, 전소연과 'Good Thing' 챌린지…포미닛 시절 그대로

  • 썸네일

    채연, 카메라 뒤 태도 논란…1초 만에 바뀐 포즈

  • 썸네일

    고현정, 생애 첫 라이브 10초 만에 종료…계속 외친 이름 누구? [MD★스타]

댓글

등록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 고현정, 생애 첫 라이브 10초 만에 종료…계속 외친 이름 누구? [MD★스타]

  • 소녀시대 써니, 美서 삼촌 '이수만' 걸그룹과 꽃길 케미

  • 유진-기태영 부부, 유튜브 찍다 리얼로 말다툼…결국 등짝 스매싱

  • 환상 속의 그놈, 부산 성인용품점 살인 사건 [그것이 알고 싶다]

  • 조윤희, 똑 닮은 딸과 전시 데이트…혼자서도 '든든한 엄마' [MD★스타]

베스트 추천

  • 이효리, 14kg 감량 ‘절친’ 한혜연과 뭐하나 봤더니

  • 전지윤, 전소연과 'Good Thing' 챌린지…포미닛 시절 그대로

  • 민, 오늘(7일) 사업가 남성과 결혼…미쓰에이 첫 품절녀 된다

  • 채연, 카메라 뒤 태도 논란…1초 만에 바뀐 포즈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기사

  • [영상] 터질 것 같은 D컵 글래머 댄스 치어리더

  • XX 알리면 이혼하겠다고 협박한 며느리

  • 정치 때문에 진짜 멱살잡은 연예인들

  • 자연산 가슴! 술자리서 충격 발언한 여배우

  • 충격! 초6 男학생, 女교사에게 그곳 노출

해외이슈

  • 썸네일

    키아누 리브스♥8살 연하 예술가, ‘발레리나’ 레드카펫 등장 “결혼 언제하나”[해외이슈]

  • 썸네일

    “감히 내 성을 버려?” 브래드 피트, 딸 샤일로 졸리 개명에 “분노 폭발”[해외이슈]

기자 연재

  • 썸네일

    이런 감독을 봤나? 선수에게 모자 벗고 90도 폴더 인사하는 감독대행 [유진형의 현장 1mm]

  • 썸네일

    '얼마나 긴장했으면' 골든글러브 수상 경력직이 벤치를 향해 다급하게 외쳤다! [곽경훈의 현장]

인터뷰

  • 썸네일

    '나인 퍼즐' 손석구 "결말, 반전보다는 메시지…시즌2는 어려울 듯" [MD인터뷰③]

  • 썸네일

    '나인 퍼즐' 손석구 "윤종빈·김혜자 연기도, 인생도 가르쳐준 멘토" [MD인터뷰②]

  • 썸네일

    '나인 퍼즐' 손석구 "추리물 자신 없었는데…김다미 덕에 버텨" [MD인터뷰①]

  • 썸네일

    김다미 "손석구, 호흡 편했지만…멜로 의도 없었다" [MD인터뷰③]

  • 회사소개
  • 고객센터
  • 광고·제휴문의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사이트맵
  • RSS 서비스
마이데일리

등록번호 : 서울 아00063 | 등록일 : 2005년 9월 15일 | 발행일자 : 2004년 11월 29일 | 발행·편집인 : 이석희
청소년 보호 책임자 : 김민희 마이데일리(주) 서울시 중구 을지로 11길 15, 408호 마이데일리 (수표동, 동화빌딩)(우: 04543)
편집국대표전화 : 02-785-2935 | 전략기획실대표전화 : 02-785-2932
마이데일리의 모든 콘텐츠(사진,영상,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자동화된 수단(로봇·봇, 스크래퍼 등)을 이용한 수집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