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 로그인
  • 회원가입
  • 경제금융
  • 산업IT
    • 산업
    • IT/과학
    • 중소기업
    • 자동차
  • 라이프
    • 생활일반
    • 제약바이오
    • 패션뷰티
    • 여행레저
  • 연예
    • 방송
    • 영화
    • 음악
    • 해외연예
    • 일반
  • 프로야구
    • 야구
    • 해외야구
  • 해외축구
    • 해외축구
    • 축구
  • 스포츠
    • 배구
    • 농구
    • 골프
    • e스포츠
    • 격투기
    • 스포츠종합
  • 사진/영상
    • 연예
    • 스포츠
    • 경제산업
    • 영상
  • 오피니언
  • 랭킹빌더
  • 다음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유튜브 공유
  • 검
검색
마이데일리 메뉴닫기
  • 최신기사

  • 경제금융

  • 산업IT

    • 산업
    • IT/과학
    • 중소기업
    • 자동차
  • 라이프

    • 생활일반
    • 제약바이오
    • 패션뷰티
    • 여행레저
  • 사회

    • 사회일반
    • 지역
    • 보건
  • 연예

    • 방송
    • 영화
    • 음악
    • 해외연예
    • 일반
  • 스포츠

    • 배구
    • 농구
    • 골프
    • e스포츠
    • 격투기
    • 스포츠종합
  • 프로야구

    • 야구
    • 해외야구
  • 해외축구

    • 해외축구
    • 축구
  • 화제

  • 오피니언

  • 기자연재

  • 사진/영상

    • 연예
    • 스포츠
    • 라이프
    • 영상
  • 돈버는퀴즈

  • 랭킹빌더

보도자료

‘테스코의 기적’, 고객을 부르는 기적의 힘은 과연 무엇?

시간2011-11-15 15:55:29 마이데일리
  • 0
  • 가
  • 가
  • 카카오톡에 공유하기카카오톡
  • 페이스북에 공유하기페이스북
  • 트위터 공유하기트위터
  • 네이버블로그에 공유하기URL복사
  • 네이버블로그에 공유하기네이버블로그
URL복사

테스코 고객카드의 비밀을 파헤치다

전 세계 유통사를 보면 어떤 나라에서든 10년에 한 번씩 치열한 1위 다툼이 있기 마련이다. 그런데 테스코의 1위 등극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고객을 팬으로 만들어 그들의 지갑을 열게 한 테스코 만의 로열티 제도, 즉‘고객카드’다.

최근 세계적인 유통업체 테스코의 특별한 성공전략을 담은 책이 출간되어 화제다. 이 책은 테스코가 경쟁사인 세인즈베리나 아스다를 제치고 영국 내 1위 유통업체로 올라선 업적에 초점을 두지 않았다. 테스코가 클럽카드를 통해 어떻게 전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CRM 기업으로 성공할 수 있었는지 그 상세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실제로 테스코는 자사 고객카드인 ‘클럽카드’를 영국 최대 식품 소매업체일 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유통업체로 성장했다. 특히 클럽카드 출시 이후 단순한 박리다매 기업 이미지에서 벗어나 ‘고객이 원하는 모든 것을 제공하는(Every little helps)’ 진보적인 유통업체로 변모한 것이다. 이 책에서 테리 리히 테스코 전 회장은 “클럽카드에서 얻은 정보가 없었다면, 온라인이나 은행 사업 성공은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말한다.

사실 과거 셀프 서비스 형태로 운영되던 슈퍼마켓이 메가스토어나 슈퍼센터로 대체되면서 전 세계 매장을 찾은 불특정 다수의 고객들은 ‘익명의 소비자’로 전락하고 말았다. 그러나 테스코는 클럽카드를 도입하여 기업의 주요 의사결정에 근거가 되는 고객 정보와 고객 인사이트 분석을 통해 개별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맞춤형 고객 친밀화’를 이뤄냈다. 이는 고객 취향과 소득, 연령에 맞는 요구사항을 충족하면서 조금씩 상품을 다르게 제작한다는 의미와 같은 것이었다.

클럽카드가 있었기에 매장을 찾는 고객 수가 많다는 점은 유통업 경영에 걸림돌이 되지 못했다. 오히려 고객 모집단이 컸기 때문에 치밀한 분석이 가능했다. 클럽카드의 태동기와 전성기를 함께한 테스코 프레시앤이지의 팀 메이슨 CEO는 “한때 우리는 ‘1만 명의 고객이 있다고 할 때 그들에게 어떻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가?’를 두고 고심했던 적이 있었다. 하지만 클럽카드에 기반한 로열티 제도가 정착되자 이러한 고민은 쉽게 해결됐다. 클럽카드가 업무 방식에 즉각적 변화를 일으킨 것”이라고 말한다.

실제로 경영진들은 전 세계적으로 고객만족 경영이 화두가 되는 상황에서 고객중심 경영을 몸소 실천해 보였다. 클럽카드에는 ‘고객 계약’이 명시돼 있어 회원들에게 구매금액에 상응하는 보상금 개념의 캐시백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테스코의 고객만족을 향한 전사적 열정을 담은 이 책은 클럽카드를 통해 고객 데이터를 유익하게 활용하고, 보상하는 고객만족 경영을 소개하면서 경쟁사의 ‘고객 로열티 반대론’을 차근히 반박하고 있다. 이 책은 소매업에 있어서 로열티 마케팅이 어떻게 성공할 수 있는지 교훈을 주며, 유통인들에게 새로운 감동을 선사할 것이다.

마이데일리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 썸네일

    '9세 연상♥' 손연재, 화보 같은 엄마 모드 포착…주말엔 아들과 여의도 데이트

  • 썸네일

    ‘임창정♥’ 서하얀, 아들 잘 키웠네

  • 썸네일

    지드래곤, 갈수록 귀여워지네 “따르릉 따르릉”

  • 썸네일

    '학폭 자숙' 지수, 필리핀서 여유로운 일상…복귀 시동?

댓글

등록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 '학폭 자숙' 지수, 필리핀서 여유로운 일상…복귀 시동?

  • ‘원조요정’ 성유리, 운전을 얼마나 위험하게 하길래

  • '7월 결혼' 김준호 "♥김지민에 부렸던 자존심, 모두 날릴 것" [독박투어](종합)

  • '이렇게 허무할수가' 이정후, 대타로 나서 스윙 한 번 못하고 루킹 삼진... '채프먼 끝내기포' SF 이틀 연속 짜릿 역전승

  • 한혜진, ♥기성용-기씨 딸과 멀리 떨어져 걷기... "한씨 삐졌나"

베스트 추천

  • '9세 연상♥' 손연재, 화보 같은 엄마 모드 포착…주말엔 아들과 여의도 데이트

  • ‘임창정♥’ 서하얀, 아들 잘 키웠네

  • 션의 선한 영향력은 계속된다...어린이 재활병원 건립위한 '국토종단 자전거' 기증

  • 지드래곤, 갈수록 귀여워지네 “따르릉 따르릉”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기사

  • [영상] 터질 것 같은 D컵 글래머 댄스 치어리더

  • XX 알리면 이혼하겠다고 협박한 며느리

  • 정치 때문에 진짜 멱살잡은 연예인들

  • 자연산 가슴! 술자리서 충격 발언한 여배우

  • 충격! 초6 男학생, 女교사에게 그곳 노출

해외이슈

  • 썸네일

    ‘파산설’ 저스틴 비버, 갈수록 초췌해지는 얼굴 “보는게 안타까워”[해외이슈]

  • 썸네일

    “불타는 낙하산 메고 16번 고공점프” 톰 크루즈, 기네스북 올랐다[해외이슈]

기자 연재

  • 썸네일

    "모든 걸 붓겠다"라고 이야기했는데 동료들이 모든 걸 부어줬다 [곽경훈의 현장]

  • 썸네일

    위기를 기회로 살린 홍명보호→'중동 원정'서 환하게 웃었다[심재희의 골라인]

인터뷰

  • 썸네일

    '나인 퍼즐' 손석구 "결말, 반전보다는 메시지…시즌2는 어려울 듯" [MD인터뷰③]

  • 썸네일

    '나인 퍼즐' 손석구 "윤종빈·김혜자 연기도, 인생도 가르쳐준 멘토" [MD인터뷰②]

  • 썸네일

    '나인 퍼즐' 손석구 "추리물 자신 없었는데…김다미 덕에 버텨" [MD인터뷰①]

  • 썸네일

    김다미 "손석구, 호흡 편했지만…멜로 의도 없었다" [MD인터뷰③]

  • 회사소개
  • 고객센터
  • 광고·제휴문의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사이트맵
  • RSS 서비스
마이데일리

등록번호 : 서울 아00063 | 등록일 : 2005년 9월 15일 | 발행일자 : 2004년 11월 29일 | 발행·편집인 : 이석희
청소년 보호 책임자 : 김민희 마이데일리(주) 서울시 중구 을지로 11길 15, 408호 마이데일리 (수표동, 동화빌딩)(우: 04543)
편집국대표전화 : 02-785-2935 | 전략기획실대표전화 : 02-785-2932
마이데일리의 모든 콘텐츠(사진,영상,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자동화된 수단(로봇·봇, 스크래퍼 등)을 이용한 수집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