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
[마이데일리 = 김종국 기자]브라질월드컵 스카우팅리포트가 나왔다. 해외축구 전문가 장원구씨가 집필하고 알에이치코리아에서 발간했다.
이 책에는 2014 브라질 월드컵 출전이 예상되는 32개국 960명의 상세한 정보가 수록돼 있다. 선수 개개인의 득점력, 패스, 드리블, 태클, 마킹 등 기술 뿐 아니라 클럽 히스토리, 별명 등 개인 신상까지 상세히 설명돼 있다.
가장 눈에 띄는 항목은 슈팅 분포 그래프 및 예선 경비별 출전 상황 그래프. 유럽, 남미 국가 선수들은 예선전 때의 유효슈팅, 비유효슈팅, 득점 위치가 그라운드에 색깔별로 표시돼 있다. 어느 위치에서 슈팅을 하고 득점을 올리는 지 쉽게 알 수 있다.
아시아, 아프리카, 북중미 선수들은 예선전 각 경기별로 선발출전, 교체출전, 벤치대기, 명단제외 등 4단계로 구분해 주전인지 교체 멤버인지, 예선 초반부터 뛰었는지 막판에 합류했는지 한눈에 알 수 있게 만들었다. 그리고 각 팀 별로 예선 전경기의 득실점 패턴을 분류했다. 유투브 동영상에 나온 모든 골을 분석해 오픈플레이, 카운터어택, 세트플레이, 페널티킥, 자책골 등 5가지로 분류했다. 이 표만 보면 해당 팀이 어떤 형태로 골을 넣었고 실점을 했는지 바로 알 수 있다.
이밖에 월드컵 예선 전 경기의 포메이션, 시간대별 득실점, 포지션별 득실점, 위치별 득점 분포, 팀의 장점 및 단점, 항목별 평점(FW진, MF진, DF진, GK, 감독, 조추첨)을 매겨 팀의 포텐셜을 쉽게 구분하도록 했다. 각 조별 판도분석에서는 조별리그 전경기(48경기)의 프리뷰와 함께 대결하는 팀 간의 통산 맞대결 성적 및 유명베팅업체들의 예상 배당률을 매겨놓았다.
한준희 KBS 해설위원의 러시아, 알제리, 벨기에 심층분석, 서형욱 풋볼리스트 대표의 대한민국 대표팀 ‘기승전결’ 등 심층칼럼도 눈길을 끈다. 이밖에 각 포지션별 스타플레이어 화보, 월드컵 스타들의 아내 및 여자친구들, 재미있는 헤어스타일 등이 양념으로 포함됐다.
전국 주요서점 및 인터넷 서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김종국 기자 calcio@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