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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데일리 = 최지예 기자] "나는요, 오빠가 좋은걸 어떡해"라고 뭇 오빠들의 애간장을 녹였던 아이유는 어느덧 '국민 여동생'의 수식어를 벗고 공연을 찾은 관객들과 능숙하게 소통하는 아티스트로 성장했다.
'너랑 나', '좋은 날', '마쉬멜로우' 등 특유의 발랄함이 녹아 있는 곡으로 대중들에게 눈도장을 찍었던 아이유지만 그 속의 면면을 보게 되면 얘기는 많이 달라진다. 앞서 언급한 제목의 노래들에서 고개를 돌리면 짙은 외로움이거나 상실감을 노래한 아이유의 곡을 들을 수 있다. 16세에 데뷔해 당시 고등학생이었던 아이유가 소화했다고 믿기 어려울 정도의 감성도 상당 부분 엿보인다.
가수 윤상, 김광진, 이적 등과 콜라보를 진행할 만큼 여타 아이돌과는 다른 행보를 보였던 아이유는 데뷔 이후 삶 속에 녹아 있는 사소한 감정이거나 소외되고 버림 받은 것에 대한 위로가 녹아 있는 노래를 많이 불렀다.
아이유가 꽤 큰 전환점을 맞은 앨범은 지난해 가을, 겨울에 걸쳐 발매한 '모던 타임즈(Modern Times)'와 후속작 '에필로그'다. 댄스곡 '분홍신'을 비롯해 '을의 연애' 외에도 그룹 샤이니의 종현과 함께한 우울시계, 선배가수 최백호, 양희은과 호흡을 맞춘 '아이야 나랑 걷자', '한낮의 꿈' 등 다양한 시도를 통해 폭 넓은 가능성을 인정 받았다. 단순히 다양한 장르의 노래에 도전한 것에 그친 것이 아니라 확실한 자신만의 색깔이 여러 장르로 발현됐다고 평하는 게 더욱 맞겠다.
이 같은 아이유의 음악은 지난 5월 발매한 리메이크 앨범 '꽃갈피'를 통해 한 걸음 도약했다. 아이유는 조덕배, 김광석, 이문세, 김완선, 산울림, 김현식, 클론 등 국내 가요사에 큰 획을 그어낸 가수와 그룹의 음악을 다시 불렀다. 22살의 아이유가 부르는 김광석의 노래라니. 그럼에도 아이유의 목소리에는 생동감 넘치는 감성이 있었고, 사람들의 귀를 잡아 끄는 힘이 있었다. 특히, 아이유는 '너의 의미'를 통해 산울림의 김창완과 세대를 뛰어넘는 호흡과 조화를 보이며 아티스트로서 탁월함을 보였다.
최지예 기자 olivia731@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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