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연예
[마이데일리 = 이승길 기자] KBS 2TV '뮤직뱅크' 제작진이 1위 선정과 관련해 제기된 의문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31일 '뮤직뱅크' 제작진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 28일 방송의 1위 선정 과정과 'K차트' 집계 방법을 공개했다. 이는 1위 발표 후 시청자 게시판 등을 제기된 순위집계 오류 의혹에 대한 제작진의 답변이다.
제작진은 "지난 28일 생방송된 '뮤직뱅크'의 'K차트' 1, 2위 결과 및 점수에 대한 문의가 많아 점수 집계 방법 및 상세 점수를 공개한다"며 "각 분야의 퍼센티지는 반영 퍼센티지가 아닌 총점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낸다"고 설명했다.
이어 방탄소년단의 '피 땀 눈물'이 1위를 차지하게 된 계산 과정을 공개한 '뮤직뱅크' 측은 "차트 집계처마다 집계 방법 및 반영 음원사의 차이가 있으므로 타사의 예측과 'K차트'의 결과는 상이하다는 점 다시 한 번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이하 '뮤직뱅크' 측의 입장.
안녕하세요. 뮤직뱅크 제작진입니다.
지난 10월 28일 생방송된 뮤직뱅크의 "K차트“ 1,2위 결과 및 점수에 대한 문의가 많아 점수 집계 방법 및 상세 점수를 공개 합니다.
※ 각 분야의 퍼센티지는 반영 퍼센티지가 아닌 총점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냅니다.
이점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K차트 점수 집계 방법]
디지털음원 65%, 130,000점 (온라인 117,000점 + 모바일 13,000점)
+ 음반 판매 5%, 10,000점
+ 방송횟수 20%, 40,000점 (TV 34,000점 + 라디오 6000점)
+ 시청자선호도조사 10%, 20,000점
= 총점 200,000
*소수점 이하는 반올림됩니다.
[방탄소년단 - 피 땀 눈물]
디지털음원 : 온라인 2535.4점 + 모바일 138.1점 = 2673.5점
음반 판매 : 음반점유율 41.52% (판매 89308개) = 4152점
방송횟수 : TV 685.88점 + 라디오 59.52점 = 745.40점
시청자선호도조사 : 총 조사 건수 6987개 중 284개의 선호도 점수를 받아 4.1%의 점유율로 813점
= 총 8384점
[아이오아이 - 너무너무너무]
디지털음원 : 온라인 4338점 + 모바일 506점 = 4844점
음반 판매 : 음반점유율 23.45% (판매 50433개) = 2345점
방송횟수 : TV 588점 + 라디오 83점 = 총 671점
시청자선호도조사 : 한 주전 음원 공개로 진행되기 때문에 조사 순위 제외
= 총 7860점
위와 같은 집계 과정에 따라 10월 넷째 주 'K차트' 1위 방탄소년단, 2위 아이오아이로 선정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차트 집계처마다 집계 방법 및 반영 음원사의 차이가 있으므로 타사의 예측과 'K차트'의 결과는 상이하다는 점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
시청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에 항상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저희 뮤직뱅크는 시청자 의견에 빠르고 정확하게 피드백 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방탄소년단. 사진 = 마이데일리 사진DB]
이승길 기자 winnings@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