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 로그인
  • 회원가입
  • 경제금융
  • 산업IT
    • 산업
    • IT/과학
    • 중소기업
    • 자동차
  • 라이프
    • 생활일반
    • 제약바이오
    • 패션뷰티
    • 여행레저
  • 연예
    • 방송
    • 영화
    • 음악
    • 해외연예
    • 일반
  • 프로야구
    • 야구
    • 해외야구
  • 해외축구
    • 해외축구
    • 축구
  • 스포츠
    • 배구
    • 농구
    • 골프
    • e스포츠
    • 격투기
    • 스포츠종합
  • 사진/영상
    • 연예
    • 스포츠
    • 경제산업
    • 영상
  • 오피니언
  • 랭킹빌더
  • 다음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유튜브 공유
  • 검
검색
마이데일리 메뉴닫기
  • 최신기사

  • 경제금융

  • 산업IT

    • 산업
    • IT/과학
    • 중소기업
    • 자동차
  • 라이프

    • 생활일반
    • 제약바이오
    • 패션뷰티
    • 여행레저
  • 사회

    • 사회일반
    • 지역
    • 보건
  • 연예

    • 방송
    • 영화
    • 음악
    • 해외연예
    • 일반
  • 스포츠

    • 배구
    • 농구
    • 골프
    • e스포츠
    • 격투기
    • 스포츠종합
  • 프로야구

    • 야구
    • 해외야구
  • 해외축구

    • 해외축구
    • 축구
  • 화제

  • 오피니언

  • 기자연재

  • 사진/영상

    • 연예
    • 스포츠
    • 라이프
    • 영상
  • 돈버는퀴즈

  • 랭킹빌더

골프

'대중적' 그리고 '공익적', 스포츠토토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

시간2022-12-21 12:04:05 최용재 기자 dragonj@mydaily.co.kr
  • 0
  • 가
  • 가
  • 카카오톡에 공유하기카카오톡
  • 페이스북에 공유하기페이스북
  • 트위터 공유하기트위터
  • 네이버블로그에 공유하기URL복사
  • 네이버블로그에 공유하기네이버블로그
URL복사

[마이데일리 = 최용재 기자]더 이상 스포츠토토는 사행성과 관련이 없다는 인식이 강해지고 있다.

국민체육진흥공단이 발행하는 체육진흥투표권 스포츠토토의 수탁사업자 스포츠토토코리아가 '2022년 체육진흥투표권 스포츠토토 사업 상품·마케팅 인식도 조사'를 분석한 결과, 스포츠토토의 브랜드 이미지를 묻는 질문에 긍정적인 평가들이 다수 이어졌다.

스포츠토토코리아는 지난 9월 6일부터 27일까지 마크로밀엔브레인과 일반 국민(1100명) 및 공식 온라인 사이트 이용 고객(1076명)을 대상으로 체육진흥투표권 스포츠토토 사업 상품·마케팅 인식도 조사를 진행했다.

◇스포츠토토 브랜드와 잘 어울리는 속성은 '대중적', '공익적'으로 집계

일반 국민들을 대상으로 스포츠토토 브랜드와 잘 어울리는 속성(1+2순위 중복합산)을 집계한 결과 '대중적'이라는 의견이 40.0%를 기록해 항목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어 공익적(38.5%), 스포츠(35.9%), 사행적인(25.6%), 재미있는(23.6%), 건전한(19.5%), 중독적인(10.8%), 부정적인(6.2%) 순으로 집계됐다.

또한 이용 고객들에게 타 사행산업(카지노·경마·경륜·경정)과 비교해 스포츠토토 게임의 이미지를 묻는 질문(중복조사)에는 스포츠토토는 저렴하게 즐길 수 있다(71.6%)가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접근성이 높고, 구입하기 편리하다(63.6%), 게임 방식이 이해하기 쉽다(57.1%), 수익금 사용 용도가 투명하다(28.5%), 당첨확률이 높다(27.1%), 당첨 금액이 크다(14.8%)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일반 국민은 저렴하게 즐길 수 있다(33.3%), 접근성이 높고, 구입하기 편하다(29.8%), 게임 방식이 이해하기 쉽다(19.2%) 순으로 답해 대부분의 국민에게 스포츠토토는 저렴하고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이미지가 자리 잡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 고객 76.3%와 국민 56.8%, 체육진흥기금 조성 목적 정확하게 인지

스포츠토토 발행 수익금으로 국민체육진흥기금을 조성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는지 여부를 조사한 결과, 이용 고객의 76.3%가 '알고 있다'고 답변했고, 나머지 23.7%는 '모른다'를 선택했다.

또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조사에서는 '알고 있다'와 '모른다'가 각각 56.8%와 43.2%로 조사돼, 과반수 이상의 국민이 국민체육진흥기금 조성이라는 스포츠토토 사업 본연의 목적을 정확히 인식하고 있었다.

스포츠토토 사업으로 조성된 국민체육진흥기금은 생활체육·전문체육·국제체육 및 스포츠산업 육성, 장애인 체육 및 기타 청소년 육성과 올림픽 기념사업 등에 쓰이고 있다.

더불어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스포츠토토가 프로스포츠 활성화에 미치는 상관관계'를 묻는 질문에는 61.5%의 고객이 '영향 있음 또는 매우 영향 있음'으로 응답했다.

그 이유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 중 79.1%가 '토토를 구매한 사람이 경기를 보고, 스포츠토토로 조성된 수익금이 프로스포츠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영향이 있는 것'이라는 항목을 선택해, 고객들은 스포츠토토가 프로스포츠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인지하고 있었다.

◇스포츠토토, 다양한 건전성 강화 활동이 고객들에게 효과 미치는 것으로 드러나

과몰입 셀프 진단 등의 건전 프로그램 운영·도박중독 예방 캠페인·소액 및 소조합 건전구매유도 활동 등 스포츠토토 건전성 강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이 이용 고객에게 전년대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전성 강화를 위한 활동의 효과성을 묻는 질문에는 이용 고객의 41.4%가 '매우 효과적' 혹은 '효과적'이라는 긍정적 항목에 응답했다. 이는 2021년 같은 질문에 대한 응답 결과인 17.2%보다 약 2배이상 높은 수치다.

이용 고객에게 과몰입 및 중독 예방을 위해 필요한 활동을 묻는 문항(1+2순위 중복합산)에는 건전화 프로그램 확대 시행(71.3%), 유관기관과 연계한 예방 프로그램 기획(44.8%), 스포츠토토 과몰입 방지를 위한 상담채널 개설(43.6%) 순으로 조사됐다.

스포츠토토코리아는 위 내용을 2023년 건전화 정책 운영 계획에 적극 반영하겠다는 입장이다.

◇불법스포츠도박 방지 목적으로 도입한 '한경기구매'도 긍정적 평가 잇따라

지난 3월부터 발매를 개시한 프로토 승부식 '한경기구매' 상품에도 대체로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졌다. 해당 상품 구매 경험이 있는 고객 중 '매우 만족'과 '만족'이라는 답변을 선택한 응답자는 62.6%로 나타났고, '보통'이라는 답변은 34.3%를 기록했다. 반면 '불만족', '매우 불만족'이라는 답변은 전체 응답자의 3.1%에 그쳤다.

체육진흥투표권 스포츠토토가 대중화를 도모하는 한편, 고객만족도 상승과 불법시장으로의 유입 방지를 목적으로 도입한 프로토 승부식 '한경기구매' 방식은 최소 2경기를 선택해야 했던 기존 방식을 벗어나, 단 한 경기만을 선택해도 구매가 가능한 상품이다.

다만 만족감 부분에서 긍정 평가가 이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상품 인지도 및 대상 경기 정보제공 등에 관해서는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경기구매 상품을 구입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토토 구매자들은 상품의 인지부족(32.6%), 대상경기 정보 부족(26.9%), 고배당 위주의 투표선호(21.6%), 불법대비 배당률이 낮음(18.0%), 기타(0.9%) 등의 항목을 선택했다.

스포츠토토코리아 관계자는 "고객 및 일반 국민이 스포츠토토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먼저 떠올리고 있다는 점에 대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올해부터 운영한 프로토 한경기구매 게임의 인지도를 향상시키는 한편, 도박 중독예방을 위한 건전화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는 노력을 통해 불법스포츠도박을 억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2년 9월 6일부터 27일까지 마크로밀엔브레인 패널을 활용해 이용 고객(1076명) 및 일반 국민(1100명)을 대상으로 집계한 결과. 지난 11월 축구교실을 방문해 재능기부를 펼치고 있는 스포츠토토여자축구단의 선수들. 사진=스포츠토토코리아]

최용재 기자 dragonj@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 썸네일

    '학폭 자숙' 지수, 필리핀서 여유로운 일상…복귀 시동?

  • 썸네일

    한혜진, ♥기성용-기씨 딸과 멀리 떨어져 걷기... "한씨 삐졌나"

  • 썸네일

    '그때 그 시절 에이핑크' 김남주, 윤보미와 함께한 추억 여행…“10대는 우상, 20대는 사랑

  • 썸네일

    '개그맨 출신 의사' 김영삼, 오지헌과 딸들 치과 방문 "셋째딸 아빠 닮..."

댓글

등록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 그 박소담 맞아? 브라톱 입고 확 달라진 분위기

  • '개그맨 출신 의사' 김영삼, 오지헌과 딸들 치과 방문 "셋째딸 아빠 닮..."

  • 제시카, 한국 활동은 잠잠하지만…SNS 셀카는 꾸준히 [MD★스타]

  • '그때 그 시절 에이핑크' 김남주, 윤보미와 함께한 추억 여행…“10대는 우상, 20대는 사랑

  • 박서준X박보검, 친목 포착…비주얼 난리났네

베스트 추천

  • '학폭 자숙' 지수, 필리핀서 여유로운 일상…복귀 시동?

  • 한혜진, ♥기성용-기씨 딸과 멀리 떨어져 걷기... "한씨 삐졌나"

  • 추영우, 쌍끌이 흥행 도전장…'대세 굳히기' 나선다 [MD피플]

  • '그때 그 시절 에이핑크' 김남주, 윤보미와 함께한 추억 여행…“10대는 우상, 20대는 사랑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기사

  • [영상] 터질 것 같은 D컵 글래머 댄스 치어리더

  • XX 알리면 이혼하겠다고 협박한 며느리

  • 정치 때문에 진짜 멱살잡은 연예인들

  • 자연산 가슴! 술자리서 충격 발언한 여배우

  • 충격! 초6 男학생, 女교사에게 그곳 노출

해외이슈

  • 썸네일

    키아누 리브스♥8살 연하 예술가, ‘발레리나’ 레드카펫 등장 “결혼 언제하나”[해외이슈]

  • 썸네일

    “감히 내 성을 버려?” 브래드 피트, 딸 샤일로 졸리 개명에 “분노 폭발”[해외이슈]

기자 연재

  • 썸네일

    위기를 기회로 살린 홍명보호→'중동 원정'서 환하게 웃었다[심재희의 골라인]

  • 썸네일

    이런 감독을 봤나? 선수에게 모자 벗고 90도 폴더 인사하는 감독대행 [유진형의 현장 1mm]

인터뷰

  • 썸네일

    '나인 퍼즐' 손석구 "결말, 반전보다는 메시지…시즌2는 어려울 듯" [MD인터뷰③]

  • 썸네일

    '나인 퍼즐' 손석구 "윤종빈·김혜자 연기도, 인생도 가르쳐준 멘토" [MD인터뷰②]

  • 썸네일

    '나인 퍼즐' 손석구 "추리물 자신 없었는데…김다미 덕에 버텨" [MD인터뷰①]

  • 썸네일

    김다미 "손석구, 호흡 편했지만…멜로 의도 없었다" [MD인터뷰③]

  • 회사소개
  • 고객센터
  • 광고·제휴문의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사이트맵
  • RSS 서비스
마이데일리

등록번호 : 서울 아00063 | 등록일 : 2005년 9월 15일 | 발행일자 : 2004년 11월 29일 | 발행·편집인 : 이석희
청소년 보호 책임자 : 김민희 마이데일리(주) 서울시 중구 을지로 11길 15, 408호 마이데일리 (수표동, 동화빌딩)(우: 04543)
편집국대표전화 : 02-785-2935 | 전략기획실대표전화 : 02-785-2932
마이데일리의 모든 콘텐츠(사진,영상,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자동화된 수단(로봇·봇, 스크래퍼 등)을 이용한 수집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