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 로그인
  • 회원가입
  • 경제금융
  • 산업IT
    • 산업
    • IT/과학
    • 중소기업
    • 자동차
  • 라이프
    • 생활일반
    • 제약바이오
    • 패션뷰티
    • 여행레저
  • 사회
    • 사회일반
    • 지역
    • 보건
  • 연예
    • 방송
    • 영화
    • 음악
    • 해외연예
    • 일반
  • 프로야구
    • 야구
    • 해외야구
  • 해외축구
    • 해외축구
    • 축구
  • 스포츠
    • 배구
    • 농구
    • 골프
    • e스포츠
    • 격투기
    • 스포츠종합
  • 사진/영상
    • 연예
    • 스포츠
    • 경제산업
    • 영상
  • 랭킹빌더
  • 다음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유튜브 공유
  • 검
검색
마이데일리 메뉴닫기
  • 최신기사

  • 경제금융

  • 산업IT

    • 산업
    • IT/과학
    • 중소기업
    • 자동차
  • 라이프

    • 생활일반
    • 제약바이오
    • 패션뷰티
    • 여행레저
  • 사회

    • 사회일반
    • 지역
    • 보건
  • 연예

    • 방송
    • 영화
    • 음악
    • 해외연예
    • 일반
  • 스포츠

    • 배구
    • 농구
    • 골프
    • e스포츠
    • 격투기
    • 스포츠종합
  • 프로야구

    • 야구
    • 해외야구
  • 해외축구

    • 해외축구
    • 축구
  • 화제

  • 기자연재

  • 사진/영상

    • 연예
    • 스포츠
    • 라이프
    • 영상
  • 돈버는퀴즈

  • 랭킹빌더

경제

프리드라이프, 올해 상조업계 키워드로 ‘크라운’ 제시

시간2024-01-15 11:29:17 구현주 기자 winter@mydaily.co.kr 네이버구독 +
  • 0
  • 가
  • 가
  • 카카오톡에 공유하기카카오톡
  • 페이스북에 공유하기페이스북
  • 트위터 공유하기트위터
  • 네이버블로그에 공유하기URL복사
  • 네이버블로그에 공유하기네이버블로그
URL복사

/프리드라이프
/프리드라이프

[마이데일리 = 구현주 기자] 프리드라이프가 2024년 상조업계 트렌드 키워드를 ‘크라운(C.R.O.W.N.)’으로 제안했다고 15일 밝혔다.

트렌드 키워드 ‘크라운(C.R.O.W.N.)’은 고객 데이터 활용(C), 책임성 강화(R), 직영 장례식장 확대(O), 좋은 죽음에 대한 인식 제고(W),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 개척(N) 등 총 5가지를 의미한다.

첫 번째 트렌드 키워드는 고객 데이터 관리다.

국내 상조 가입자가 800만명을 넘어서면서 고객 누적 데이터 관리와 이를 활용한 고객관계관리(CRM) 시스템 고도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혜택·서비스 개발이 중요해졌다.

프리드라이프는 고객 데이터 플랫폼(CDP) 도입으로 고객 경험 개선과 디지털 전환 가속에 나선 바 있다.

두 번째 트렌드 키워드는 책임성 강화다. 상조산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예고되면서 소비자 신뢰도 제고를 위한 지속적인 책임성 강화 노력이 더욱 중요해졌다.

프리드라이프는 제1금융권 6개사와 지급보증을 확보했고, 고객 자산운용 안정성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자산운용본부를 운영하고 있다. 상조기업 재무건전성을 평가하는 주요 지표인 지급여력(RBC)비율이 공정거래위원회 2022년 말 발표 기준 114%로 업계 평균인 97%를 훨씬 상회한다.

프리드라이프는 또한 직영 장례식장 확대도 업계 트렌드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현재 선수금 규모 1조원을 넘긴 대형 상조업체 상당수가 직영 장례식장 신규 출점과 고급화‧브랜드화로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익 창출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프리드라이프는 장례식장 전문 브랜드 쉴낙원으로 현대적인 디자인, 최신식 고급 장례시설 등 프리미엄 장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네 번째 키워드는 좋은 죽음에 대한 인식 제고다.

상조업체는 시대 변화에 발맞춰 삶의 일부이자 연장인 죽음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여러 캠페인을 선보이고 있다.

프리드라이프는 웰다잉 문화 캠페인 ‘피니시라인’으로 좋은 죽음에 대해 성찰하고 죽음을 통해 삶을 바라볼 수 있도록 각계 전문가 참여로 다양한 목소리를 전달했다. 프리드라이프 유튜브 채널에 공개된 해당 캠페인 영상은 누적 조회수 100만회를 넘겼다.

다섯 번째 키워드는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 개척이다.

상조업계는 대형 업체를 중심으로 신성장 동력 창출을 위해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활발히 개척하는 중이다. 장례를 중심으로 웨딩, 여행 서비스를 추가 제공하는 추세에서 나아가 교육, 반려동물, 디지털 추모 서비스, 홈케어, F&B(식음료) 등 분야로 경계를 확장하고 있다.

프리드라이프 역시 프리미엄 반려동물 멤버십 서비스, AI(인공지능) 추모서비스 ‘리메모리’, 쉴낙원 프리미엄 너트믹스 등을 출시하며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구축했다.

서비스 폭 확대는 MZ세대(1980년 이후 출생세대) 가입자 증가를 이끌고 있다. 프리드라이프 지난해 신규 가입자 중 22%가 MZ세대다.

프리드라이프 관계자는 “업계 리딩기업으로서 새로운 장례문화를 구축하고 시장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등 건전한 성장과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구현주 기자 winter@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 썸네일

    김나영, ‘패셔니스타 DNA’가 넘치는 가족

  • 썸네일

    장영란, 눈만 4번 고쳤다더니…손맛은 여전 '내 새끼들 집밥 풀코스'

  • 썸네일

    고윤정 언니 ‘정운선’, ‘언슬전’ 난임 연기로 깊은 울림…“나 미워하지 않을게요”

  • 썸네일

    '41세' 유인영, 잠깐 휴식도 영화처럼…동안 미모로 발코니 장악

댓글

등록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 모델 장윤주, 달걀 프라이 반쪽 식단에 경악.. "모두들 반성했다"

  • '아시아 최초' 손흥민, 태극기 둘러메고 유로파리그 우승 트로피 '번쩍'…'토트넘 17년 무관 한 풀었다'

  • '48세' 김희선, 나홀로 강남 밤마실…공유자전거 위 '핫팬츠' 각선미

  • '46세' 이정진, 재산 공개 "서울 전세금 20억→투자금 10억" [신랑수업]

  • '토트넘 17년 무관 한 풀었다' 태극기 두르고 우승 트로피 번쩍…손흥민 "오늘은 내가 레전드다"

베스트 추천

  • 김나영, ‘패셔니스타 DNA’가 넘치는 가족

  • 이정하, 이렇게 잘생겼었나…수트 입고 성숙美 물씬

  • 장영란, 눈만 4번 고쳤다더니…손맛은 여전 '내 새끼들 집밥 풀코스'

  • ‘이규혁♥’ 손담비 이렇게 기쁠수가, “완전체 이뤘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기사

  • 숨막히는 수영복 화보 공개한 섹시여돌

  • 초등학교 교실에서 XX한 남녀교사 발각

  • 월드스타가 군대에서 울면서 전화한 이유

  • 음주운전 말리자 귀 물어뜯은 30대 남자

  • 터질 듯한 수영복 몸매 노출한 개그우먼

해외이슈

  • 썸네일

    코난 오브라이언, ‘토이스토리5’ 전격 캐스팅 “우디나 버즈 원했는데…”[해외이슈]

  • 썸네일

    톰 크루즈는 팝콘을 좋아해, “영화 볼 때마다 2~3통씩 먹어”[해외이슈](종합)

기자 연재

  • 썸네일

    트리플에스 곽연지 '격렬한 춤에 흘러내린 옷' [한혁승의 포톡]

  • 썸네일

    기은세 '보기만 해도 -5℃ 낮아지는 청량 패션' [한혁승의 포톡]

인터뷰

  • 썸네일

    '기타맨' 감독 "故 김새론 카페 알바 맞아…사진 찍힐까 늘 눈치" [MD인터뷰②]

  • 썸네일

    '기타맨' 감독 "故 김새론, 겸손하고 따뜻했던 친구" [MD인터뷰①]

  • 썸네일

    '언슬전' 신시아 "못생기게 울어서 좋다고? 오히려 감동" [MD인터뷰④]

  • 썸네일

    "대사 읽자마자…신원호 감독님 OK 사인 받아"…신시아, 표남경 그 자체였다 [MD인터뷰③]

  • 회사소개
  • 고객센터
  • 광고·제휴문의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사이트맵
  • RSS 서비스
마이데일리

등록번호 : 서울 아00063 | 등록일 : 2005년 9월 15일 | 발행일자 : 2004년 11월 29일 | 발행·편집인 : 이석희
청소년 보호 책임자 : 김민희 마이데일리(주) 서울시 중구 을지로 11길 15, 408호 마이데일리 (수표동, 동화빌딩)(우: 04543)
편집국대표전화 : 02-785-2935 | 전략기획실대표전화 : 02-785-2932
마이데일리의 모든 콘텐츠(사진,영상,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자동화된 수단(로봇·봇, 스크래퍼 등)을 이용한 수집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