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 로그인
  • 회원가입
  • 경제금융
  • 산업IT
    • 산업
    • IT/과학
    • 중소기업
    • 자동차
  • 라이프
    • 생활일반
    • 제약바이오
    • 패션뷰티
    • 여행레저
  • 연예
    • 방송
    • 영화
    • 음악
    • 해외연예
    • 일반
  • 프로야구
    • 야구
    • 해외야구
  • 해외축구
    • 해외축구
    • 축구
  • 스포츠
    • 배구
    • 농구
    • 골프
    • e스포츠
    • 격투기
    • 스포츠종합
  • 사진/영상
    • 연예
    • 스포츠
    • 경제산업
    • 영상
  • 오피니언
  • 랭킹빌더
  • 다음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유튜브 공유
  • 검
검색
마이데일리 메뉴닫기
  • 최신기사

  • 경제금융

  • 산업IT

    • 산업
    • IT/과학
    • 중소기업
    • 자동차
  • 라이프

    • 생활일반
    • 제약바이오
    • 패션뷰티
    • 여행레저
  • 사회

    • 사회일반
    • 지역
    • 보건
  • 연예

    • 방송
    • 영화
    • 음악
    • 해외연예
    • 일반
  • 스포츠

    • 배구
    • 농구
    • 골프
    • e스포츠
    • 격투기
    • 스포츠종합
  • 프로야구

    • 야구
    • 해외야구
  • 해외축구

    • 해외축구
    • 축구
  • 화제

  • 오피니언

  • 기자연재

  • 사진/영상

    • 연예
    • 스포츠
    • 라이프
    • 영상
  • 돈버는퀴즈

  • 랭킹빌더

게임

서브컬처 게임, 주류로 급부상하나… IP와 수익모델이 관건

시간2024-11-27 16:07:41 박성규 기자 psk@mydaily.co.kr
  • 0
  • 가
  • 가
  • 카카오톡에 공유하기카카오톡
  • 페이스북에 공유하기페이스북
  • 트위터 공유하기트위터
  • 네이버블로그에 공유하기URL복사
  • 네이버블로그에 공유하기네이버블로그
URL복사

넥슨·시프트업, ‘블루아카이브 ’ ‘니케’ 히트
넷마블·컴투스, 신작 개발하고 글로벌 출시도
세심한 현지화… ‘팬덤 맞춤형’ 공략으로 성공

넥슨게임즈 <블루 아카이브>(위), 시프트업 <승리의 여신:니케>. /각사
넥슨게임즈 <블루 아카이브>(위), 시프트업 <승리의 여신:니케>. /각사

[마이데일리 = 박성규 기자] 서브컬처 게임이 마니아층 전유물이 아닌 게임 시장에서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주류 반열에 오를 기세다.

서브컬처 게임은 주로 애니메이션, 만화, 특정 음악 장르 등 대중적이지 않은 요소를 테마로 삼아 팬층에게 깊은 몰입감과 만족감을 제공한다.

27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서브컬처 게임 인기 상승에 힘입어 넥슨, 넷마블, 컴투스 등 게임사가 서브컬처 게임에 도전하고 있다. 이와 함께 IP(지식재산권) 확보와 수익모델 혁신 등이 성공의 열쇠로 꼽히고 있다.

서브컬처 게임은 OTT, 유튜브 등 활성화로 접근성이 상승하고, 관련 오프라인 행사 증가로 대중화되면서 급부상하기 시작했다. 미래에셋증권 보고서에 따르면 2018~2023년 서브컬처 게임 시장 성장률은 16.7%에 달한 것으로 추정된다.

실제 서브컬처 게임 중 넥슨게임즈 <블루 아카이브>와 시프트업 <승리의 여신:니케>(니케) 등은 올해 3분기 각사 실적을 견인하는 역할을 했다. 넥슨게임즈는 올해 3분기 영업익이 46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90.3% 상승했고, 시프트업은 356억원으로 120.4% 증가했다.

정호윤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서브컬처 유저는 게임에 대해 충성도가 높으며, 이는 실적 안정성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니케>는 글로벌 트래픽과 매출이 견조하게 유지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다른 게임사도 서브컬처 게임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넷마블은 최근 지스타 2024에서 <몬길: 스타다이브>를 공개했다. 이 게임은 독창적인 캐릭터와 배경 세계를 통해 서브컬처 이용자의 관심을 끌었다. 또 내년 6월 출시를 목표로 오픈월드 액션 RPG(역할수행게임)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도 개발하고 있다.

컴투스는 신작 <스타시드: 아스니아 트리거>를 오는 28일 글로벌 시장에 정식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지난 3월 국내 서비스를 시작해 출시 하루 만에 구글 플레이스토어 인기 게임 순위 정상에 오르는 등 인기를 끌기도 했다. 이달 시프트업과 <데스티니 차일드> 기반 모바일 게임 개발·서비스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넷마블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위), 컴투스 <스타시드: 아스니아 트리거>. /각사
넷마블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위), 컴투스 <스타시드: 아스니아 트리거>. /각사

업계에서는 서브컬처 게임 성공을 위해서는 다각적인 요인이 필요하다고 분석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매력적인 IP 확보다. 인기 만화·웹툰 등 글로벌 IP를 기반으로 게임을 만들거나, 게임사가 자체적으로 팬덤을 형성할 수 있는 캐릭터와 세계관 구축할 수도 있다.

넷마블은 웹툰 IP를 활용한 게임 <신의 탑: 새로운 세계>를 선보이며 원작의 충성도 높은 팬층을 게임으로 흡수했다. 시프트업 <니케>는 서브컬처 스타일을 강조한 캐릭터 디자인을 통해서 IP 가치를 높이는 데 성공했다.

또 이용자 친화적이고 경험을 중심으로 한 수익모델이 필요하다. 서브컬처 이용자는 캐릭터와 세계관에 몰입도가 높아 수집형 모델(캐릭터 뽑기 등)이 효과적일 수 있다. 또 강력한 IP를 활용해 팬층을 형성하고 캐릭터 굿즈 등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다른 IP와 협업을 통해 한정판 콘텐츠를 판매하기도 한다.

이 외에도 글로벌 언어 제공과 문화적 감각을 고려한 세심한 현지화 등이 필요하다. 중국 게임사 호요버스는 서브컬처 게임으로 글로벌 흥행을 위해 강력한 현지화 전략을 사용해서 성과를 거뒀다.

호요버스는 게임 초기 출시부터 다국어 지원을 통해 접근성을 높였다. 주요 타이틀은 14개 언어 번역과 4개 음성 더빙을 포함했으며, 단순한 번역을 넘어 각 지역 문화에 어울리는 표현과 세세한 요소를 반영했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서브컬처 게임은 하위문화에서 앞으로 게임 산업의 창의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올려주는 주요 동력으로 자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성공을 위해서는 팬덤 충성도를 유지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박성규 기자 psk@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 썸네일

    미모 물 오른 에스파 닝닝, 몸보다 더 긴 드레스…인어공주야?

  • 썸네일

    김민정, 뱀파이어 맞네…정말 40대라고?

  • 썸네일

    이채영, 1년 간의 공백기 그 후…"정말 꼭 필요한 시간" [MD★스타]

  • 썸네일

    '대구의 딸' 문채원 "승리 최고!"…시구 소감 들어보니

댓글

등록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 ‘캐나다인’ JK김동욱 "좌파 떨거지 XX들, 이재명 대통령 G7 초청 확인해라"[MD이슈]

  • "이효리, '광고 다시 하겠다' 선언 이후 42억 벌어"…특급 재력 '화제'

  • 정일우 "27살 나이에 뇌동맥류 진단, 눈 앞이 깜깜해지더라" [MD리뷰]

  • 이채영, 1년 간의 공백기 그 후…"정말 꼭 필요한 시간" [MD★스타]

  • 손석구, 태도 논란에 입 열다 "드라마 촬영 중 연기하다…"

베스트 추천

  • 미모 물 오른 에스파 닝닝, 몸보다 더 긴 드레스…인어공주야?

  • 김민정, 뱀파이어 맞네…정말 40대라고?

  • 이채영, 1년 간의 공백기 그 후…"정말 꼭 필요한 시간" [MD★스타]

  • '대구의 딸' 문채원 "승리 최고!"…시구 소감 들어보니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기사

  • 시아버지에게 성추행 당해 이혼 결심한 여성

  • [영상] 터질 것 같은 D컵 글래머 댄스 치어리더

  • XX 알리면 이혼하겠다고 협박한 며느리

  • 자연산 가슴! 술자리서 충격 발언한 여배우

  • 충격! 초6 男학생, 女교사에게 그곳 노출

해외이슈

  • 썸네일

    ‘파산설’ 저스틴 비버, 갈수록 초췌해지는 얼굴 “보는게 안타까워”[해외이슈]

  • 썸네일

    “불타는 낙하산 메고 16번 고공점프” 톰 크루즈, 기네스북 올랐다[해외이슈]

기자 연재

  • 썸네일

    "모든 걸 붓겠다"라고 이야기했는데 동료들이 모든 걸 부어줬다 [곽경훈의 현장]

  • 썸네일

    위기를 기회로 살린 홍명보호→'중동 원정'서 환하게 웃었다[심재희의 골라인]

인터뷰

  • 썸네일

    '나인 퍼즐' 손석구 "결말, 반전보다는 메시지…시즌2는 어려울 듯" [MD인터뷰③]

  • 썸네일

    '나인 퍼즐' 손석구 "윤종빈·김혜자 연기도, 인생도 가르쳐준 멘토" [MD인터뷰②]

  • 썸네일

    '나인 퍼즐' 손석구 "추리물 자신 없었는데…김다미 덕에 버텨" [MD인터뷰①]

  • 썸네일

    김다미 "손석구, 호흡 편했지만…멜로 의도 없었다" [MD인터뷰③]

  • 회사소개
  • 고객센터
  • 광고·제휴문의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사이트맵
  • RSS 서비스
마이데일리

등록번호 : 서울 아00063 | 등록일 : 2005년 9월 15일 | 발행일자 : 2004년 11월 29일 | 발행·편집인 : 이석희
청소년 보호 책임자 : 김민희 마이데일리(주) 서울시 중구 을지로 11길 15, 408호 마이데일리 (수표동, 동화빌딩)(우: 04543)
편집국대표전화 : 02-785-2935 | 전략기획실대표전화 : 02-785-2932
마이데일리의 모든 콘텐츠(사진,영상,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자동화된 수단(로봇·봇, 스크래퍼 등)을 이용한 수집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