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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데일리 = 남안우 기자] 가수 김장훈과 서경덕 교수가 WSJ.com에 온라인 광고를 실었다.
두 사람은 9일 오전부터 2주 동안 WSJ.com을 통해 ‘에러 인 애플?’(Error in Apple?)과 ‘에러 인 구글?’(Error in Google?)이란 제목의 광고를 내보낸다.
이는 지난해 세계적인 검색 포털사이트인 구글과 애플에서 한국과 일본 사이의 바다 이름이 ‘Sea of japan’(일본해)으로 단독 표기 한 것을 항의하고자 기획 됐다. 이 광고는 2주 동안 메인페이지 등에 20만 번 노출 될 예정이다.
이번 광고를 기획한 서 교수는 “구글과 애플이 독도 단독 표기도 지난해에 철회했다. 이런 잘못된 점을 세계적인 언론매체의 웹사이트 광고를 통해 널리 알려 세계적인 여론을 환기시키고자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금까지 게재한 월스트리트저널 지면 광고와 이번 온라인 광고 등을 모아 왜 동해 표기와 독도 표기가 맞는지에 대한 칼럼까지 월스트리트저널에 제출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광고비를 후원한 김장훈은 “4월에 한국을 떠나 중국과 미국에서 장기 공연을 펼치지만 떠나 있어도 우리의 동해와 독도에 관련한 광고비 후원은 지속적으로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장훈과 서 교수는 3년 전부터 ‘Error in NYT’(뉴욕타임스의 오류), ‘Error in WP’(워싱턴포스트의 오류) 등 세계적인 유력 매체의 일본해 단독 표기가 잘못된 것을 알리는 지면 광고를 꾸준히 실어오며 월스트리트저널의 동해 병기표기 유도에 큰 힘을 보탰다.
두 사람은 올해 국내 ‘독도 랜드’ 건설과 미국 뉴욕 타임스스퀘어에 ‘대한민국 전용 광고판’을 만들고자 노력을 경주할 예정이다.
[WSJ.com에 애플·구글의 ‘일본해’ 표기 항의 광고를 실은 가수 김장훈(오른쪽)과 서경덕 교수. 사진 = 서경덕 교수 제공]
남안우 기자 naw@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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