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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데일리 = 이승록 기자] MBC '무한도전-토요일 토요일은 가수다'(이하 '토토가')를 보고 시청자들이 울었다. '검은 고양이 네로'가 그렇게 슬픈 노래였던가.
두 가지 의미가 섞인 눈물이다.
먼저, 재회의 감격이다. 90년대 가수와 노래에 우리가 몰랐던 그리움이 있었다. 김건모부터 김현정, 소찬휘, 엄정화, 이정현, 조성모, 지누션, 쿨, 터보, S.E.S. 모두 90년대를 풍미한 가수들이었다. 그들은 최고였지만, 어느 순간 과거에 머물렀다. TV에서 그들은 잊혀진 스타였다.
TV는 급속도로 아이돌이 장악했다. 섹시한 안무 혹은 화려한 퍼포먼스의 아이돌 차지였다. 음악프로그램은 매주 새로 나오는 아이돌로 가득 채워졌다. 방송 시간이 모자랄 지경이었다. 90년대 가수들의 무대는 점점 심야로 밀려갔다. 인기는 시들해졌다. 이따금 90년대를 콘셉트로 한 예능에 출연해 지난 인기를 무용담처럼 늘어놔야 했다. 콘서트형 가수가 되는 이도 있었다. 이마저도 기회가 없다면 소위 '밤무대'로 사라졌다.
그들에 열광하던 팬들은 30, 40대가 되어 경제의 중심에는 섰으나 문화의 틈에는 끼어버렸다. 아버지가 부르던 트로트는 음미하는 방법을 몰랐고 삼촌이 듣던 80년대 가요에 담긴 아픔은 완벽히 실감하지 못했으며 10대들이 쫓아다니는 아이돌 노래는 누가 누구인지 분간하는 것도 벅찼다.
'토토가'는 밀려나거나 끼여버린 이들의 재회였다. '오래 전 그날', '그땐 그랬지'였다.
다른 의미는 안타까움이다. '토토가'가 끝나버리면 이들은 다시 과거가 된다. 언제 다시 한 무대에 선 S.E.S.를 볼 수 있을지 기약은 없다. TV는 다시 지금의 아이돌이 채워지기 바쁠 것이다. 혹시나 '토토가' 이후 이런 저런 예능에 불려 나와 '토토가'를 단지 토크 소재로 밖에 소모할 수 없게 될까봐 생각하니 벌써 씁쓸하다.
TV는 90년대 가수에게는 어떤 무대도 줄 수 없는 걸까. 하지만 '토토가' 열풍은 착시가 아니라 믿는다. 19.8%라는 시청률은 어쩌다 3년 만에 우연히 나온 최고 시청률이라고 해도 좋다. 믿고 싶은 건 90년대 가수의 노래를 들은 90년대생 시청자들의 "감동했다"는 말이다. '국민가요'로 불리던 노래의 힘이다. 세월이 가수는 늙게 했으나 노래는 늙게 할 수 없었다.
'토토가' 열풍은 모두가 함께 부를 수 있는 '국민가요'에 대한 갈증 탓에 더 뜨거웠다. 지금의 아이돌 노래 중 10년, 20년 후에 다 함께 일어나 따라 부를 수 있는 노래는 얼마나 있을까. 요즘의 차트 1위 싹쓸이가 새로운 '국민가요'의 탄생을 의미하는 건가. '국민가요'를 리얼버라이어티쇼가 만든 무대가 아닌 진짜 음악방송에선 들을 수 없는 걸까. 다시 생각해도 안타깝다.
[사진 = MBC 방송 화면 캡처]
이승록 기자 roku@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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