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마이데일리 = 허설희 기자] 괴물보다 더 괴물같은 인간. 현재 우리의 모습과도 같다.
뮤지컬 '프랑켄슈타인'은 영국의 천재 여성작가 메리 셸리(Mary Shelley)의 소설 '프랑켄슈타인'을 원작으로 하는 뮤지컬. 신이 되려 했던 인간, 인간을 동경했던 피조물의 이야기는 물론 그 안에서 개성 강한 캐릭터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프랑켄슈타인'은 인간의 밑바닥을 적나라하게 드러낸다. 어지러운 세상에 살며 이기적으로 변해버린 인간들, 인간 아래 그 무엇도 없다고 생각하는 교만한 모습들.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인면수심도 불사한다.
다시 돌아온 '프랑켄슈타인'은 그렇게 더 적나라해졌다. 인간의 밑바닥을 너무도 처절하게 들춘다. 시대가 흐른다고 해서 달라지지 않는 이 사회가 '프랑켄슈타인'을 통해 집약적으로 표현된다. 과거의 이야기지만 현재를 사는 현대인들의 모습이 그대로 드러나 더 적나라하다.
그러나 '프랑켄슈타인'은 이같은 인간의 적나라함을 꽤 감성적으로 표현한다. 휘몰아치는 전개에 감성을 집어넣은 것. 적나라함 속에 감성을 넣으니 적나라한 인가의 모습은 더 극대화되고 감성은 곧 공감과 씁쓸함으로 다가온다.
인간의 욕심으로 인해 괴물이 되어버린 피조물. 그러나 마음대로 자신을 만든 창조주 빅터는 제멋대로다. 상처는 상처를 낳고, 소통한다고 생각했던 관계들은 철저히 짓밟힌다. 결국 누구나 혼란스러운 현실 앞에 욕망에 가득찬 인간의 적나라함을 드러내는 상황이 관객들에게 안타까움을 자아낸다.
1인 2역은 이를 더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한다. 1막에서 점잖았던 인물들 총 11명이 2막에서는 완전히 다른 인물로 나오는 것. 그러나 겉모습과 행동이 다를 뿐 결국 두 인물 모두 이기적이고 욕망에 가득찬 속내기 닮아 있어 더 소름돋는다. 1인 2역 연기를 통해 배우들의 역량은 더 발휘되고, 보는 재미도 풍부해진다.
무대 역시 다채롭다. 빅터와 앙리가 발명해낸 인간을 살리는 기계는 무대를 꽉 채울 정도로 거대하다. 복잡한 기계가 혼란스러운 인간들의 내면을 담는듯 하다. 위아래로 움직이는 중앙 무대는 시공간을 더욱 다채롭게 만든다.
초연 당시 관객들 사랑을 받았던 넘버도 여전히 감성적이고 휘몰아친다. 또 앙상블들의 탄탄한 실력이 작품성에 힘을 싣는다. 이들의 무용이 특히 돋보인다. 적재적소 코믹 요소 또한 '프랑켄슈타인'을 마냥 무겁게 만들지 않는 볼거리다.
뮤지컬 '프랑켄슈타인'. 공연시간 180분. 오는 3월 20일까지 서울 충무아트홀 대극장. 문의 1666-8662
[뮤지컬 '프랑켄슈타인' 공연 스틸. 사진 = 충무아트홀 제공]
허설희 기자 husullll@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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