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마이데일리 = 허설희 기자] “항상 ‘위키드’는 내게 사랑이고 고마운 작품이다”
뮤지컬배우 정선아에게 뮤지컬 ‘위키드’는 그 어떤 작품보다도 의미 있다. 마냥 즐겁게 임할 수 있는 작품인 동시에 전하는 메시지가 늘 그녀의 가슴을 울린다. 과정과 결과가 모두 뜻깊고, 개인의 발전과 단체의 호흡이 매번 정선아에게 사랑을 주고 감사함을 준다.
그래서 정선아는 이번에도 뮤지컬 ‘위키드’에 함께 하고 있다. 뮤지컬 ‘위키드’는 브로드웨이에서 10년째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대형 히트작이다. 고전 ‘오즈의 마법사’의 이전 이야기를 기발한 상상력으로 유쾌하게 뒤집은 그레고리 맥과이어의 베스트샐러 ‘위키드’를 기반으로 했다. 정선아는 2013년 ‘위키드’ 한국어 초연에 이어 이번에도 금발의 착한 마녀 글린다 역을 맡았다.
정선아는 초연 당시 ‘위키드’와 현재 ‘위키드’에 대해 “너무 다르다. 항상 ‘위키드’는 내게 사랑이고 고맙고 감사한 작품인데 달라지는 게 있더라”고 운을 뗐다.
“예전에는 그냥 ‘위키드’를 하는 게 즐겁고 행복했어요. 이렇게 빨리 ‘위키드’가 돌아올 줄 몰랐는데 제가 다시 저 무대 위에서 저 의상을 입고 글린다가 된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들떠서 ‘잘 해야겠다, 실망시키지 말아야겠다’는 마음이 컸죠. 초연 때는 처음이라 연습도 많이 힘들었는데 이제는 작은 여유가 생겼어요. 이번에는 제가 잘 하는 모습보다는 글린다가 성장통을 통해 변해가는 모습들을 관객들이 하나 하나 놓치지 않으셨으면 해요. 하나 하나 캐치했으면 좋겠어요.”
정선아는 관객들이 글린다가 성장하는 과정을 캐치할 수 있게 하는데 자신의 역할이 크다는 것을 알고 있다. 어느 신에서, 어떻게 글린다의 감정을 잘 살려야 하는지 고민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초연 때만큼 글린다를 돋보이게 할 표현에만 집중하지는 않는다. 성장의 과정, 상황의 연결 등을 전체적으로 보게 됐고, “그 전보다 약간의 깊이가 생겼다고 할까요?”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의 자신감이 생겼다.
정선아는 “‘위키드’는 평생 출연하고 싶다. 너무 이 작품을 사랑한다”고 강조했다. 초연에 이어 또 다시 참여할 수 있는 것 자체만으로도 인생이 행복할 수밖에 없다.
“사실 초연 때 했다고 해도 두 번째 오디션 때는 안 될 수도 있잖아요. 연습도 많이 하고 오래 했는데도 또 긴장이 되더라고요. 오디션 때 가사도 틀렸어요.(웃음) 근데 외국 스태프들이라 그냥 맞는 척 연기하면서 불렀죠. 매 순간순간마다 무섭기도 하고 그럴수록 무대가 더 행복하기도 해요. ‘위키드’를 할 때는 글린다가 재미있고 즐거운, 해피한 역할이다보니까 삶이 또 그 역할에 맞게 계속 해피해지는 것 같아요.”
정선아는 국내에서 글린다로서 최다 공연을 했다. “벌써 150회가 훌쩍 넘어 이렇게 많이 했구나..”라며 잠시 생각에 잠긴 정선아는 “사실 할 때는 오늘이 몇 회인지 생각 못하고 지금까지 매 회 재밌게 했다. 끝나가는 시간이 아깝다. 매 회 지나가는 순간들이 안 지나갔으면 좋겠다. 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그 지나감이 슬프다. 글린다를 할 때 행복한 마음이라 그런 것 같다”고 애정을 드러냈다.
사실 정선아의 글린다 연기는 도전이었다. 평소 엘파바 역에 관심을 갖고 있기도 했고 자신은 귀여운 캐릭터와 어울리지 않을 거라 생각했다. 이제까지 센 역할을 많이 했기 때문에 더욱 그랬다. 그러나 ‘위키드’가 한국 초연을 한다는 이야기를 들은 뒤에는 ‘내게도 개그 감성, 개그 본능이 있는데 글린다도 잘 맞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
“내가 재밌고 귀여운 역할도 할 수 있을까 하다가 ‘도전!’ 했어요. 어떻게 보면 일상 생활의 정선아로서는 엘파바보다는 수다도 있고 재밌는 거 좋아하고 장난꾸러기이거든요. 글린다를 했을 때 관객들에게 좀 더 행복하고 즐겁게 다가갈 수 있을 것 같아서 글린다 역으로 오디션에 지원했죠. 털이 백조처럼 많이 달린 원피스를 입고 갔어요. 정신없이 들어가다가 악보도 밖에 놓고 와서 다시 가지러 가고 이러니까 ‘쟨 들어오는 것부터 글린다’라고 하시더라고요. 지금은 글린다를 너무 사랑해요, 관객분들이 글린다 하면 정선아, 정선아 하면 글린다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게 더 많이 시켜주시면 좋겠어요.(웃음)”
다시 만난 ‘위키드’는 어떨까. 특히 초연 배우로서 새로 합류한 배우들이 궁금했다. 그는 “정말 좋은 배우들이랑 함께 하고 있다”고 고백했다.
“엘파바 역으로 합류한 차지연 씨는 워낙 에너지가 강하고 무대 위에서 힘 있는 배우라 글린다와 엘파바가 만났을 때 정말 짱짱하게 대립돼요. 누구 하나 에너지 적은 것 없이 비슷한 에너지로 짱짱하게 가서 큰 에너지를 내는 것 같아요. 진심으로 연기를 해주기 때문에 무대 위에서 ‘아, 이게 연기다’ 싶을 때가 있어요. 저도 모르게 에너지를 쏟게 되죠. 그리고 아이비 언니는 오디션 합격 했을 때 너무 기뻐서 제게 전화가 왔어요. ‘나 너무 두렵다. 하지만 재밌게 잘 하고 싶다’고 해서 ‘언니. 이 작품 진짜 무서워. 정말 자기 관리 열심히 해야돼. 무대 위에서 할 게 많아. 우리 서로 잘 도와주면서 잘 해보자’고 했어요. 아니나 다를까 정말 귀엽고 사랑스러운 저와 또 다른 글린다를 하고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고 같이 즐겁게 글린다를 만들었어요.”
새로운 배우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 뒤 초연에 이어 이번에도 엘파바 역으로 함께 하게 된 박혜나 이름을 언급하자 정선아의 눈시울이 금방 붉어졌다. “혜나 언니는 사랑이다”고 명쾌하게 이야기를 시작했지만 이내 눈물을 글썽거렸다.
“저한텐 진짜 사랑이고 너무 고마운 언니에요. 혜나 언니를 생각하면 눈물이 나요. 제가 행복할 때나 슬플 때나, 즐거울 때나 힘이 들고 아플 때나 항상 힘이 되어줬어요. 정말 파트너로서 그 누구도 그 자리를 채워줄 수 없는 그녀만의 자리가 있어요. 천사 같은 박혜나죠. ‘위키드’가 제게 너무 특별한 작품인데 초연의 즐거움과 마음 아픔, 힘든 시간을 함께 겪었기 때문에 그 어떤 배우보다 소중하고 그 어떤 배우보다 마음이 가요. 무대 위에서 척하면 척이죠. 사람의 기운이 있잖아요. 조금이라도 힘들면 바로 캐치가 되는 사이에요. 손을 잡고 눈으로 힘내라고 하는 아름다운 에너지를 받을 수 있는 사람이죠. 원동력이 돼요. 뭐라고 표현해야 될지 모르겠는데 저에게 글린다로서도 사랑의 엘피고 인간 정선아, 무대 밑의 정선으로서도 사랑의 박혜나예요.”
좋은 작품이기 때문에 좋은 인연도 만들어졌다. 정선아가 ‘위키드’를 하면 할수록 사랑하게 되는 것도 당연하다.
“위키드는 매개체 역할을 잘 해주는 것 같아요. 성별과 나이에 관계 없이 어느 누가 봐도 즐겁고 아는 만큼 보이는 작품이죠. 단순한 메시지를 전하지도 않아요. 성장통을 적나라하게 그리기도 하고요. 엘파바의 시선, 글린다의 시선, 피에로의 시선, 모리블의 시선, 그 누구의 시선으로든 볼 수 있죠. 차별에 대한 메시지도 전하고요. 정말 힐링이 되고 감동을 주는 작품이에요. 성장통을 겪고 있는 분들이 보면 더없이 조흘 작품 같아요. 서로에게 맞춰져 가는 진심, 그 진심으로 가기까지의 여정이 정말 아름다워요. 그 여정들을 함께 즐길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뮤지컬 ‘위키드’. 공연시간 170분. 오는 8월 28일까지 서울 서초구 예술의 전당 오페라극장. 문의 1577-3363.
[뮤지컬배우 정선아. 사진 = 송일섭기자 andlyu@mydaily.co.kr]
허설희 기자 husullll@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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