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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데일리 = 부산 신소원 기자] 제21회 부산국제영화제 기간 중 8일부터 11일까지 4일간 열리는 아시아필름마켓이 알찬 내용으로 개막했다. 올해 아시아필름마켓은 부산영상위원회와 분리하여 단독으로 개최하며, 47개국에서 1,300여 명이 참가해 다양한 비즈니스를 진행한다.
2016 아시아필름마켓에서 눈에 띄는 것은 작년에 런칭한 E-IP(엔터테인먼트 지적재산권) 마켓의 성장과 실질적이며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는 내실 있는 행사 운영이다. 세일즈 부스는 E-IP 마켓과 관련하여, 웹툰(디콘이엔엠), 출판사(출판사 답), 애니메이션(한국애니메이션제작가협회) 등 다양한 산업군의 신규 참가가 늘었고, 부산지역 영상,콘텐츠 관련 기업이 참가하고 영화진흥위원회가 운영하는 부산 디지털 컨텐츠 관이 처음으로 운영된다.
마켓 스크리닝을 통해 마켓 프리미어 50여편을 포함한 60여 편의 영화가 상영되며, 올해는 특히 브라질, 콜롬비아, 칠레 등 남미 바이어가 처음으로 참가해 기대를 모은다.
개최 첫 해 E-IP 피칭 프로젝트의 50%가 계약 체결의 성과를 얻었던 E-IP 마켓은 E-IP 피칭을 통해 한층 더 완성도 높고, 기발한 설정이 돋보이는 10개의 IP를 소개한다. 작년 웹드라마 계약 성과를 낸 웹소설 '샴푸처럼 황홀하게'의 디콘이앤엠은 불로장생이라는 이색적인 소재를 로맨틱 판타지로 녹여낸 웹툰 '달이 뜨면 만나요'를, 만화전문제작사 와이랩은 윤인완 의장의 대표작인 '아일랜드'의 웹툰 버젼을 소개하고, 한국의 대표 웹툰 플랫폼인 네이버, 포도트리, 레진엔터테인먼트에서 연재중인 인기 웹툰과 웹소설 또한 확인할 수 있다.
5회를 맞는 북투필름은 원작 판권의 거래를 원하는 출판사와 영화, 영상 분야 감독 및 프로듀서가 만나 콘텐츠를 거래하는 자리로, 올해는 탄탄한 서사를 갖춘 10편의 작품을 선보이며 장르면에서는 스릴러가 우세한 특징을 보였다. 2013년과 2014년에 영화, 드라마 판권계약을 체결했던 장르문학 전문 출판브랜드 황금가지의 '악의: 죽은 자의 일기', 역시 2014년에 계약 체결의 성과를 가져간 출판사 고즈넉의 'D클럽과 여왕의 여름' 등 영상화에 적합한 작품 10편을 만날 수 있다.
이 외에도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과 부산국제영화제가 주최하고, 아시아필름마켓이 주관하는 신화창조 프로젝트 피칭을 통해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 8편도 선보인다.
한편 아시아필름마켓은 8일부터 11일까지 벡스코 제2전시장 4D, 4E, 4F에서 개최된다.
[제21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식 현장. 사진 = 부산 유진형 기자 zolong@mydaily.co.kr]
신소원 기자 hope-ssw@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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