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
[마이데일리 = 최병진 기자] 한 달간 K리그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전술과 전략을 분석한 월간 테크니컬 리포트 ‘월간 TSG’ 2023년 6월호가 발간됐다.
‘월간 TSG’는 한국프로축구연맹(총재 권오갑, 이하 '연맹')이 발간하는 K리그 전술 및 데이터 분석 컨텐츠로, 지난해 9월 창간되어 많은 K리그 팬들에게 호평을 받았으며 올해에도 매월 발간될 예정이다. ‘월간 TSG’는 연맹 기술위원회 산하 기술연구그룹(TSG)이 직접 제작에 참여해 깊이 있는 내용과 전문성을 보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월간TSG’ 6월호에서는 지난 5월 K리그1, 2 순위와 주요 경기데이터 등을 되짚어 보고 월간 베스트 팀, 베스트 플레이어, 베스트 매치를 선정해 심도있게 다뤘다.
베스트 팀은 5월 5경기에서 4승 1무를 거두며 무패행진을 달린 제주유나이티드에 대해 심층 분석했다. 여기에는 선수들의 명확한 역할 분담을 토대로 보여주는 제주의 탁월한 조직력에 대해 다뤘다.
베스트 플레이어는 울산현대의 주민규를 소개했다. 주민규는 5월에 치른 5경기에서 3골을 기록해 K리그1 득점 단독 선두에 올라있으며, 5월 이달의 선수상 후보에도 선정되어 TSG 투표에서 가장 많은 득표를 받기도 했다.
베스트 매치는 지난 5월 21일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K리그1 14라운드 수원삼성과 울산현대의 경기를 선정했다. 이날 경기는 울산이 3대2 역전승을 거뒀는데, 지난 2021년 홍명보 감독 부임 후 첫 수원 원정 승리로 화제를 모았다. 베스트 매치에서는 최하위 수원이 선두 울산을 상대로 어떻게 방어 태세를 갖췄는지, 이를 공략하기 위한 울산의 지략은 무엇이었는지에 대해 다채롭게 분석했다.
이 밖에도 ‘월간 TSG’ 6월호에서는 연령별 대표팀 지도 경험을 소개한 김정수 TSG 기술위원의 칼럼, K리그2 5월 무패팀(4승 1무) 서울이랜드의 변칙 전술을 분석한 ‘TSG 토픽’ 등 팬들이 흥미로워할 내용을 다양하게 수록했다.
‘월간 TSG’ 6월호는 웹 매거진(PDF) 형태로 K리그 공식 홈페이지에 게재되었으며, 누구나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주민규. 사진 = 한국프로축구연맹]
최병진 기자 cbj0929@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