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아시아나항공 양대 노조, 합병 반대 기자회견
노조, 산업은행·EU에 기업결합 승인 재검토 촉구
대한항공 "아시아나, 재무구조 악화 지속…독자생존 사실상 불가"
[마이데일리 = 황효원 기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기업결합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아시아나항공노조·조종사노조가 양사 합병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아시아나항공조종사노동조합(APU)과 아시아나항공노조는 11일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두 항공사의 합병을 막기 위해 화물기 운항승무원 전원 사직, 원유석 아시아나항공 대표이사 고발, 국민청원, 유럽연합(EU) 면담 요청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최도성 조종사노조 위원장은 "노조는 직원들의 고용 및 처우를 논의하고자 대한항공 경영진과 접견을 시도했으나 그 어떠한 답을 주지 않고 무시로 일관하고 있다"며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에어인천이라는 소규모 화물항공사를 선정한 것은 향후 대한항공이 화물 부문을 독식하기 위한 포석"이라고 주장했다.
최 위원장은 "아시아나항공 B747 화물기의 평균 기령은 26.6년으로 에어인천의 사모펀드가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고용을 유지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권수정 노조 위원장도 "아시아나항공이 독자생존하거나 제3의 그룹 기업으로 다시 매각돼 성장하는 게 훨씬 현실적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노조는 원 대표가 올해 아시아나항공에 도입돼야 할 A350 기체 2대가 인수합병이 되기 전 대한항공에 넘어가 연 수십억원의 영업이익이 불발됐다며 배임 혐의로 고발할 계획 임을 밝혔다. 이에 아시아나항공 측은 "A350 도입 일정은 당사 내부의 기재 운영 계획 및 제작사와의 협의 조건 등을 합리적으로 고려해 결정했다"면서 "도입 대수 변경 없이 일정만 조정한 것으로 경영진 배임과는 무관한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대한항공 측은 이날 아시아나항공 노조 측 주장에 "아시아나항공은 독자 생존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은 차입금 증가, 이자비용 상승, 2000%가 넘는 부채비율 등 재무구조의 지속 악화로 독자 생존이 사실상 어렵다"면서 "이미 3조6000억원 이상의 공적자금이 투입된 아시아나항공에 추가 혈세 투입은 어불성설이며, 3자 매각도 현실적으로 불가능"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세계 항공시장은 완전경쟁 체제로 일방적 운임인상 및 독점이 불가능하며, 경쟁당국의 관리하에 시장 경쟁성 유지될 것"이라며 "시정조치에 따른 슬롯 이관의 대부분은 국내 저비용항공사(LCC)들을 대상으로 이뤄져 국부 유출 우려는 거의 없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현재 아시아나항공과의 기업결합이 완료되지 않은 상황에서 노조와의 접촉은 법적 우려가 있다"면서도 "여러 차례 공언했던 것처럼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며 에어인천으로 이전할 직원들을 위해 고용 및 근로조건 유지를 최우선 과제로 협상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황효원 기자 woniii@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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