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마이데일리 = 부산 김나라 기자] 정일성 촬영감독(90)이 올해 BIFF 한국영화회고전의 주인공으로서 영화 인생 50년을 되돌아봤다.
4일 오전 부산 해운대구 우동 신세계 센텀시티점에서는 정일성 촬영감독의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제24회 부산국제영화제(2019 BIFF) 한국영화회고전의 주인공이다.
정일성 촬영감독은 한국영화의 역사를 일궈온 장인이자 자신만의 독특한 촬영 세계를 구축한 촬영의 대가이다.
그는 20대 후반의 젊은 나이에 조긍하 감독의 '가거라 슬픔이여'(1957)를 통해 촬영감독으로 입문했다. 김기영 감독의 '화녀'(1971)에서는 그만의 파격적인 앵글과 색채 미학을 선보이며 그로테스크한 세계를 구축했으며, 이두용 감독의 '최후의 증인'(1980)에서는 사계절을 담기 위해 1년 이상 촬영하는 열의를 보이기도 했다. '신궁'(1979)으로 임권택 감독과 처음 조우한 그는 '만다라'(1981)로 정일성 미학의 정점을 찍게 된다. 당시 한국영화에선 만나기 힘든 미장센과 시퀀스로 베를린국제영화제 본선에 진출한 첫 한국영화라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이후 '서편제'(1993), '취화선'(2002) 등 임권택 감독 대부분의 작품에서 카메라를 잡으며 오랫동안 명콤비로 활약했다. 이처럼 정일성 촬영감독은 한국영화를 대변해 온 동시대의 대표 감독들과 수없이 많은 작업을 해오며 한국영화의 촬영 미학을 이끄는 선구자 역할을 해왔다.
이날 정일성 촬영감독은 "영화를 시작한 뒤 한 10년쯤 됐을 때, 미국에서 한 촬영감독이 회고전을 한다는 기사를 접했을 때가 생각이 난다"라며 "젊은 나이에 '어쩜 저렇게 평생을 영화할 수 있을까' '나도 그 나이가 될 때까지 영화할 수 있을까? 참 부럽다'라는 그런 생각을 했었다. 그런데 저도 영화를 한지 어언 60년이 흘렀더라"라고 남다른 감회에 젖었다.
이어 "이번 회고전은 개인적으로도 영광이고, 저를 계기로 해서 앞으로 좋은 촬영감독들이 보다 많이 이런 회고전 같은 자리를 가졌으면 좋겠다"라고 덧붙였다.
더불어 그는 "일제시대에서 태어나 해방, 또 해방에서 6·25를 겪고 그런 불행했던 한국 근대사가 영화 정신의 원동력이 됐다. 이 땅에 태어나 자라서 고통과 기쁨, 슬픔을 나누면서 '영화를 통해 사회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가'라는 생각을 갖게 됐다. 늘 긴장 속에서 살아왔는데 그런 과정이 제 영화 인생에 도움이 된 것 같다"라고 원동력을 밝혔다.
정일성 촬영감독은 "현재 영화인들을 보면 행복한 시대, 표현의 자유의 시대에 살고 있지 않나. 얼마든지 할 수 있는 좋은 기회 속에서 영화를 하고 있기에 영화적 질이 나아져야 하는데 꼭 그렇진 않은 것 같다. 우리들이 겪었던 정신을 가미해서 더 발전되고 더 좋은 영화가 나와야 하지 않을까 싶다"라고 후배들에게 애정 어린 쓴소리도 아끼지 않았다.
그는 "'촬영감독의 역할은 뭘까, 무엇을 해야 할까'라는 질문은 젊은 시절부터 지금까지도 하나의 숙제로 남아있다"라며 "영화인들이 '리얼리즘'을 추구하는데 그걸 '있는 그대로'라고 알고 있는 사람이 많다. 그런데 리얼리즘이라는 게 꿈을 갖고 만들지 않는다면 작품이 아닌 한낱 뉴스로 전락해버리고 만다. 꿈을 가져야 한다. 이게 제 나름의 원칙이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정일성 촬영감독은 "제 작품들 중 쓰레기통에 버리고 싶은 영화들이 있다. 젊을 때는 겁 없이, 수상한 영화들을 대표작이라고 했었다. 정말 철딱서니 없는 말을 많이 했다"라며 "그런데 부끄럽다고 생각한 4~50편의 영화가 교과서처럼 나를 지배하고 있다. 실패한 영화가 나에게는 좋은 교과서 같다 하는 생각을 한다"라고 전했다.
그는 "지금까지 해온 것에 대해 만족하고 있고, 앞으로 또 다른 만족을 채우려 한다면 그건 개인적인 욕심이라고 본다"라고 말했다.
정일성 촬영감독은 "그간 38명의 감독과 작업을 했다. 많게는 20여 편의 작품을 같이 했던 감독이 있는가 하면, 한 편의 영화로 끝나버린 관계도 있다"라고 돌아보며 "3분의 1은 감독의 힘, 나머지 3분의 1은 떠돌이 생활을 한 저를 대신해 홀로 집을 지켜준 제 아내에게 공을 돌린다. 나머지 3분의 1은 나에게 공을 돌린다"라고 밝혔다.
올해 회고전에 선정된 작품은 정일성 촬영감독의 대표작 7편으로 김기영 감독의 '화녀'(1971), 유현목 감독의 '사람의 아들'(1980), 이두용 감독의 '최후의 증인'(1980), 임권택 감독의 '만다라'(1981), 김수용 감독의 '만추'(1981), 배창호 감독의 '황진이'(1986), 장현수 감독의 '본 투 킬'(1996)이다. 회고전은 3일부터 12일까지 열리는 제24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만나볼 수 있다.
[사진 = 부산 김나라 기자 nara927@mydaily.co.kr, 부산국제영화제 제공]
김나라 기자 kimcountry@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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