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구/NBA
[마이데일리 = 고동현 기자] 프로농구가 옛 영광을 되찾을 수 있을까.
프로농구 주관 방송사인 SPOTV는 "올 시즌 프로농구 KBL의 인기가 심상치 않다. 지난 시즌과 비교해 시청률, 포털 사이트 중계 동시 시청자 수, 영상 조회수, 관중 수 등 모든 면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라고 28일 밝혔다.
SPOTV는 "2018-2019시즌 중계가 중단될 정도로 팬들에게 외면 받았던 프로농구지만, 이번 시즌 스포티비(SPOTV)와 손을 잡고 부활에 힘쓰면서 그 성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라고 전했다.
우선 관중수가 대폭 늘었다. 이번 시즌 75경기에 총 24만 2837명, 경기당 평균 3,305명이 프로농구 관람을 위해 직접 경기장을 찾았다. 이는 지난 시즌 대비 28.3% 증가한 수치다.
평일 일정을 줄이고 주말 경기를 늘린 KBL의 전략이 들어맞은 결과다.
다른 지표 역시 지난 시즌보다 발전했다. 스포티비(SPOTV)는 "개막 후 프로농구 75경기 평균 시청률은 0.174%(전국 가구, 닐슨코리아 기준)로, 지난 시즌 동일 시점 평균 시청률 0.114%보다 53% 상승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이번 시즌 주관 방송사가 변경되면서 도입된 새로운 재미 요소들이 시청자들의 눈길을 잡는데 한 몫 하고 있다"라고 자평했다.
이어 "경기 중 감독들의 목소리를 생생히 들을 수 있는 'Voice of KBL(감독 마이크 장착)'에 전자랜드 유도훈 감독, KT 서동철 감독이 참여해 팬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고 있고, 'INSIDERS(라커룸 캠)'는 경기 현장의 박진감을 더욱 생생히 느끼게 한다는 의견이다"라고 덧붙였다.
포털사이트 생중계 시청자 수 및 영상 클립 조회수도 늘었다.
포털에서 생중계되는 경기에 접속한 유저들은 지난 시즌 평균 2만 1832명에서 올 시즌 3만 4588명으로 뛰었다. 경기 관련 영상 조회수 또한 지난 시즌 1라운드 45경기 동안 총 763개의 영상이 업로드되고 약 287만회가 재생된 데 반해, 이번에는 영상 개수는 443건으로 훨씬 적음에도 총 790만회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했다.
[마이크를 장착하고 경기에 나서고 있는 유도훈 감독(위)과 서동철 감독. 사진=SPOTV 제공]
고동현 기자 kodori@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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