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마이데일리 = 이예은 기자] 도전, 혁신의 연속이다. K-좀비(코리아 좀비) 장르의 신기원을 열었던 연상호 감독이 영화 '반도'로 한 발짝 더 진보했다. 국내 최초 포스트 아포칼립스물에 디스토피아의 색채를 더해 단순 좀비물, 그 이상의 콘텐츠를 만들어냈다.
'반도'는 연 감독의 전작인 '서울역', '부산행'을 잇는 후속작으로 '부산행'의 세계관을 대폭 확장했다. 좀비 출현 4년 뒤, 한반도에 남은 자들이 어떻게 변화하고 살아남는지를 액션 블록버스터 형태로 담았다. 가까스로 살아남아 반도를 떠나 홍콩에 머물던 정석(강동원)이 위험한 임무를 받고 원래의 터전으로 돌아오며 이야기는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폐허가 된 대한민국은 국가 기능을 완전히 상실했고, 유일하게 안전한 곳은 북한이나 정치적인 문제로 발도 들일 수 없다. 해외에서는 한국인들을 '반도인'이라고 부르며 배척하고 적극 구호에 나서지도 않는다. 방관이다. 난민으로 전락한 '반도인'들은 죄의식이 무너진 세상, 야만성이 지배하는 세상 아래 저마다의 생존 방식을 터득해나간다. 이 과정에서 인간의 잔혹성은 끝을 달리지만 희망과 사랑이란 빛줄기도 존재한다.
631부대가 주로 악인의 롤을, 들개 민정(이정현)과 준이(이레), 유진(이예원), 김 노인(권해효) 등이 선인의 위치에 서있다. 서 대위(구교환), 황 중사(김민재) 중심의 631부대는 민간인들을 구하던 부대였으나 희망을 상실하고 인간을 사냥하기에 이른다. 특히 이들이 주도하는 '숨바꼭질'(좀비와 인간의 생존게임)은 인간의 기괴한 밑바닥을 낱낱이 까발린다. 좀비에 의해 무너진 인간 세상이지만 어느덧 좀비를 다루는 방식에까지 다가간 셈이다.
반면 민정 가족은 어느 환경에 있는지보다, 누구와 있는지에 집중하며 희망을 이어온 집단이다. 모두가 지옥이라 일컬을 지라도 "함께라면 괜찮다"는 일념으로 사투를 벌인다. 양 집단 모두 공통적으로 좀비를 따돌리는데 집중하지만 사실 진짜 대결 구도는 인간과 인간이다. 속도감 있게 다가오는 좀비떼들은 위협적이나 공포는 인간의 변모를 목격하는 순간 다가온다.
연 감독은 약육강식의 세계, 다양한 인간 군상을 적나라하게 그려내며 '인간적이라는 건 무엇인가'를 보다 더 심도 있게 질문한다. '부산행'으로 K-좀비물의 쾌감을 선사했던 그가 '반도'에서 인간으로 초점을 돌려 깊이감까지 챙긴 것이다. 그럼에도 '좀비 영화' 형식엔 충실해 기존 '부산행' 팬들을 실망시키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폭발적인 액션과 눈을 뗄 수 없는 화려한 비주얼이 텐트폴 영화다운 오락성을 책임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주춤하고 있는 극장가를 되살릴 초대형 불씨가 될 전망이다. 오는 15일 개봉.
[사진 = NEW 제공]
이예은 기자 9009055@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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